UPDATED. 2024-04-28 03:10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안양시 양평군
[지자체 투데이] 안양시 양평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1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 석수도서관, 2022년 기관&단체 장기 도서대출 서비스 운영]

 

-직장 내 북카페 조성 통해 일상 속에서 문화적 갈증 해소시키는 창구 되길

안양시 석수도서관(양화로217번길 34)에서는 시민들의 생활 속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해 3월부터 2022년 기관&단체 장기도서대출 서비스를 시행한다.
 
안양시 기관 및 단체 내에 작은 북카페를 만들 공간만 있다면 신청이 가능하며 대출 도서는 자관의 특성에 맞는 도서로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북카페는 자유롭게 관리할 수 있어 직장 내 생활 속에서 부담 없이 독서환경을 만들 수 있다.
 
장기도서대출 서비스의 대상 도서는 안양역사 내 스마트도서관에 비치되었던 최신자료이자 베스트셀러 도서로 대출단위는 300권 이내 대출 기간은 3개월이지만, 특정 분야의 도서 구성, 대출 권수 및 기간은 상호 협의 하에 조정이 가능하다.
 
안양시는 이번 단체대출 시행을 통해 바쁜 일상 속 작은 공간을 통해 문화적 갈증을 해소시키는 작은 창구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석수도서관 석수도서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최대호 안양시장,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2년 연속 최우수 수상]

 

-16일 서울여성플라자 시상식. 미래개척 분야 최우수상
-『스마트에 안전을 더하다』발표해 주목 받아

최대호 안양시장이 2년 연속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16일 안양시는 이날 서울여성플라자(동작구 대방동)에서 열린 2022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시상식에서 최 시장이 미래개척 분야 최우수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사진 첨부)
 
(사)거버넌스센터가 주최한‘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은 자치분권 확산과 지방정치에 괄목할 성과를 거둔 단체장을 선정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는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등이 후원한다.
 
최 시장은 이날 시상식장에서 안양시의 스마트정책을 총망라한‘스마트에 안전을 더하다’를 발표해 관계관들로부터 주목받으며,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지방정치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사례 발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도시 인증을 취득하며 명실상부 스마트도시로서의 명성을 굳혔다. 전국 최초로 개발한‘스마트폰 안전귀가앱’은 경기도에 이어 전국으로의 확산을 앞두고 있다.
 
여성, 노인, 버스기사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전시스템을 구축해 107명에 이르는 소중한 생명을 구조 및 보호하기도 했다.
 
또한 국가 재난안전통신망과 IoT서비스를 접목한 수도누수 탐사, 미세먼지 감지, 드론을 활용한 산불감시시스템, 차량 침수위험 신속알림시스템 등을 운영 중이다.
 
이에 더해 코로나19 검사부터 결과조회까지를 신속 정확히 서비스하는‘안양 원스톱 코로나앱’을 개발했다. 심 정지 환자를 위한 스마트 AED(자동심장충격기)를 야외 곳곳에 설치했는가 하면,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전용 헬스케어 사업도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사례들은 심사위원진들의 호평을 받았다.
 
최대호 시장은 적극행정으로 임한 공직자들의 노고와 시민성원이 낳은 의미 있는 상이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아울러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 건설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양평군, 중대재해 예방 위한 현장점검 실시]
 

양평군, 중대재해예방 현장점검 실시(양평도서문화센터)
양평군, 중대재해예방 현장점검 실시(양평도서문화센터)

 

- 관내 50억 원 이상 공사현장 3개소 및 중대시민재해 시설물 1개소 등 4개소 점검

양평군(군수 정동균)에서는 지난 15일 관내 주요 건설현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중대재해 처벌법」시행에 따라 이계환 부군수를 필두로 점검반(안전총괄과장, 중대재해예방TF팀)을 구성해 군에서 발주한 50억 원 이상 공사현장 중 양평도서문화센터 건립공사, 용문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신원정수장 신설 현장 등 3개소와 중대시민재해 대상 시설인 양서에코힐링센터 1개소 등 총 4개소에 대한 현장점검을 진행하게 된다.

먼저 15일에는 용문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현장과 양평도서문화센터 현장을 점검해 사업 부서 및 시공관계자들과 함께 현장 내 안전보건조치 이행사항을 비롯한 안전교육, 안전보건관리대장 확인 등 「중대재해 처벌법」에 의거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과 의무사항의 이행 여부를 확인했다.

또한, 오는 18일에는 신원정수장 신설 현장 및 양서에코힐링센터를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계환 부군수는 “공사현장에서는 작은 실수도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사업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현재 구축되어 있는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실질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 안내, 안전점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오는 18일 점검이 완료된 후 4개소에 대한 점검 사항에 대한 종합 검토 결과, 수범사례 전파 및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 각 현장에 개선 절차를 이행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라며, “중대재해 관련 시설물에 대한 월별 점검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양평군, 2022년 상반기 농식품 역량강화 교육 개강]

 

양평군(군수 정동균)에서는 지난 14일 2022년 상반기 농식품 역량강화 교육 개강식을 농산물가공지원센터 교육동에서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총 15명의 수강생이 첫 날 진행된 ㈜내추럴초이스 김소영 연구소장의 ‘식품위생법 기초의 이해’를 시작으로 오는 3월 30일까지 식품위생, 품질관리, 창업 행정절차, 농업경영 세무회계 등으로 구성된 이론수업이 총 6회, 24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양평군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품 생산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농업인이 신청해 창업에 필요한 행정절차 이해를 돕고, 친환경 포장과 HMR 식품의 전망까지 교육할 예정으로 매년 증가하는 식품 안전 위반사례를 예방하고 과대포장 사례공유와 수시 개정되는 식품위생법, 세무회계 교육을 통해 농업인의 실질적인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한다.

교육생 김일숙 씨는 “농업인들이 접하기 어려운 법령과 행정적인 내용들을 습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어 교육을 신청했다”며, “가공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에 여러 식품 안전 위반사례들을 잘 숙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소규모 가공창업 농가들에게 뜻깊은 교육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 관내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 지원체계를 적극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평군 지평도서관, 제58회 도서관 주간 행사 운영]

 

- 4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달간 다양한 독서문화행사 운영

양평군(군수 정동균) 지평도서관에서는 오는 4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달 간 제58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도서관, 책과 당신을 잇다’라는 공식주제로 다양한 독서문화행사를 운영한다.

도서관주간은 한국도서관협회에서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운영하는 범국민 독서 활성화 캠페인이다.
 
호야박사의 신비한 과학실험, 감정코칭 특강, 고전독서법(성인편), 청소년 고전독서 교육법, 이루리 작가의 ‘달님, 왜 따라와요?’의 그림책 원화전시 등을 진행하며, 프로그램은 유튜브 라이브 및 ZOOM으로 운영된다.

접수 기간은 3월 27일부터 31일까지며, 참가자 명단 발표는 4월 3일 도서관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접수는 큐알코드 및 URL로 접속하면 되고 수강료는 무료다.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서는 PC나 스마트 기기가 필요하며, 원화전시의 경우 지평도서관 1층 어린이 자료실에서 관람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의 문화행사-행사안내를 참고하거나 지평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