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00 (일)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행복한 불교 나라 부탄…불심 가득 동자승과 유목민 만남
[세계테마기행] 행복한 불교 나라 부탄…불심 가득 동자승과 유목민 만남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3.21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3월 21~25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언제 가도 언제 봐도 좋은 곳, 아시아로 여행을 떠나는 스페셜 ‘정(情)다운 아시아’ 5부작이 방송된다. 

언제 가도 언제 봐도 좋은 곳, 왠지 모르게 친숙한 곳, 아시아!

미소가 아름다운 사람들, 부탄.
메콩강과 더불어 사는, 캄보디아.
알수록 매력적인, 라오스.
맹렬한 불의 고리, 필리핀 북부.
즐거운 섬나라, 타이완까지….

이번 <세계테마기행>은 산, 강, 바다 아시아의 대자연을 온몸으로 느끼고 소박하지만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러 발길 닿는 곳곳 정겨운, 아시아로 떠나본다.

오늘(21일) <세계테마기행> ‘정(情)다운 아시아’ 1부에서는 ‘행복한 부탄’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여행 작가 권기봉 씨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정(情)다운 아시아 1부 ‘행복한 부탄’ / EBS 세계테마기행
정(情)다운 아시아 1부 ‘행복한 부탄’ / EBS 세계테마기행

■ 행복한 부탄 - 3월 21일 저녁 8시 40분

인구의 75%가 대승 불교인 대표적인 불교 국가, 부탄(Bhutan). 

높이 51m 청동 불상, 도르덴마(Buddha Dordenma Statue)가 있는 수도 팀푸(Thimphu)로 향한다. 화려한 전통 의상을 입은 사람들을 따라 향한 곳은 타시초 종(Tashichho Dzong). 그곳에서 팀푸 최대의 불교 축제인 팀푸 세츄(Thimphu Tshechu)의 가면극을 본다. 

국토 대부분이 해발고도 2,000m를 넘는 산악 지형인 부탄. 산사태로 낙석이 떨어지는 험준한 길을 지나 트라시강 종(Trashigang Dzong)에 도착한다. 그곳은 행정, 사법, 종교 기관이 함께 있는 오래된 요새이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해발 3,200m에 자리한 코타카(Khotakha). 고지대인 마을과 아랫마을을 이어주는 유일한 교통수단인 나무 케이블카를 타본다. 까까머리의 승려를 만나러 향한 치미하캉(Chimi Lhakhang)은 15세기 경에 세워진 사원. 새벽부터 예불을 드리고 공양 시간에도 수련하는 불심 깊은 동자승들을 만나본다. 

마지막으로 향한 곳은 히말라야산맥 중부 지대에 위치한 해발고도 약 3,000m 고산 마을, 가사(Gasa). 드넓은 고원에서 수십 마리의 소와 이동하는 사람들을 발견! 직접 짠 우유로 순식간에 버터와 치즈를 만드는 유목민 가족을 만나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