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25 (일)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부안군 여수시 의정부시
[오늘의 지자체] 부안군 여수시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22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 2022년 보안면 군민과의 생생소통대화 성료]

 

권익현 부안군수는 21일 보안면 청자골 문화센터에서 철저한 방역과 함께 기관·단체장 및 마을 대표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군민과의 생생소통 대화의 시간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보안면 체육회의 장학금 기탁식을 시작으로 면정 주요업무 보고, 군정 비전공유, 주민과의 생생소통 대화 순으로 진행되었다.

보안면장(신철호)는 2022년 “주민과 함께 희망을 꿈꾸는 행복 보안”을 주제로 보안면의 주요 업무를 보고하였으며, 권익현 부안군수는 “군민과 함께 여는 미래 부안”을 슬로건으로 2021년 성과 및 2022년 업무계획을 전달하는 비전공유 시간을 통해 면민들이 평소 군정에 대한 의견이나 건의사항을 자유롭게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져 큰 호응을 얻었다.

이후 보안면 게이트볼장과 운흥천 준설 현장, 주민행복 사업지 등 민생현장을 방문해 사업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종사하는 농가를 격려하는 등 주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행정을 끝으로 보안면민과의 ‘생생소통 대화’를 마무리하였다.

 

 

 

[여수시, ‘시민과의 열린 대화’ 순항]

 

-주민과의 소통 노력 ‘호응’…10개 읍면동 64건 건의사항 이어져
-4월 1일까지 온택트 열린 대화 진행

여수시가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시민과의 열린 대화를 온택트로 진행해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3월 11일 소라면, 율촌면을 시작으로 3월 17일 주삼동, 둔덕동까지 10개 읍면동 주민과 만남을 가졌다.

시민들은 열린 대화를 통해 시정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저녁시간에 개최되어 그동안 함께하지 못했던 직장인은 물론 가족과 참여 할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이다.


올해 온택트 시민과의 열린 대화는 매회 2개 읍면동 각 100명씩 총 200명의 주민이 참여해, 권 시장의 시정설명과 읍면동 특색을 담은 영상 상영에 이어 주민과 소통의 시간으로 진행된다.

지역주민의 불편사항과 지역의 숙원사업 등을 건의하는 주민과의 소통의 시간에는  현재까지 48건의 영상 건의가 이어졌고 16건의 서면건의도 접수됐다.

건의사항을 살펴보면 읍면의 경우 농로‧마을안길 확포장, 마을하수처리시설 설치, 편의시설 정비 등이 주를 이뤘다. 동 지역은 주정차 대책, 도로‧환경정비, 관광 등 지역 숙원사업에 대한 다양한 건의가 이뤄졌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대화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여수 미래 100년을 설계하고 실천하겠다”면서 “건의해 주신 내용은 시민의 불편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오는 4월 1일 시전동을 끝으로 20여일에 걸친 온택트 시민과의 열린 대화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의정부시,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사업 지속 추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올해 의료급여 수급자에게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 도모를 위해 개인별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 사업을 연중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 지난해 의정부시 의료급여 재정 16억 원 절감
 의정부시는 지난해 의료급여 수급자 중 질병대비 외래 과다이용자(고위험군) 및 부적정 장기입원자 등에 대한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로 의료급여 재정 16억 129만 원을 절감했다. 현재 의정부시의 의료급여 수급자는 전년대비 0.78% 증가한 13,207명(2022년 1월 기준)으로 고령사회의 진입에 따른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만성 복합질환자, 약물 과다복용 등의 부적정 의료이용자 증가, 비급여 항목 급여적용의 확대 등으로 매년 의료급여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의정부시는 지난해 의료급여 진료비 지출 비중이 높은 유형별 수급자인 고위험군 278명, 장기입원자 113명, 집중관리군 30명을 대상으로 의료기관 및 자택 현장방문과 전화상담을 통해 개인별 5회 이상의 집중적인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를 실시함에 따라 대상자들의 진료비가 2020년 68억 4,056만 원에서 2021년 52억 3,926만 원으로 전년대비 23.4% 감소했다.

■ 의료기관과 병상 등 의료쇼핑에 최적화된 환경
 의정부시 행정구역 면적은 81.54㎢로 경기도 내 23위인 반면, 의료기관은 경기도 내 21,151개소 중 11번쨰로 많은 762개 의료기관이 소재하고 있으며, 병상 수 또한 경기도에서 8번째로 많은 6,056개 병상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지리적 특성상 경기북부의 중심지역이면서 서울과 인접한 위성도시로 인근 시군에 비해 인구 밀집도가 높아 의료급여 수급자 수는 3년간 연평균 381여 명씩 증가하고 있으며, 편리한 교통시설과 보행 환경으로 의료기관의 접근성 또한 양호하여 의료쇼핑에 최적화된 환경 등 진료비 증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부적정 장기입원자 100명 집중 사례관리 추진
 의정부시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치료목적이 아닌 입원진료를 이용하는 관내·관외 장기입원자 또는 부적정 입원자 100명을 장기입원 관리대상자로 선정하고, 2022년 장기입원자 퇴원율 90%를 목표로 집중 사례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 장기입원자: 동일 상병으로 1회당 31일 이상 입원한 의료급여 수급자
※ 부적정 입원자: 1일 이상 반복 입·퇴원자, 숙식 목적으로 입원하는 자, 통원진료가 가능함에도 여러 병원을 옮겨 다니며 장기입원하는 자, 입원 시 가족이 불필요하게 입원하는 자

특히, 사례관리를 통해 퇴원이 가능한 장기입원 의료급여 수급자가 자신의 거주지에서도 편안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으로, 수급자와 심층 상담은 물론 의사, 병원 관계자와 면담 등을 통해 퇴원 후에도 올바르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료정보를 제공하고 장기요양서비스 등 다양한 복지자원을 연계한다. 이 밖에도 부적정 장기입원 대상자 중 의료기관과의 협조가 원활하지 않아 퇴원이 어려운 대상자 등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장기입원 사례관리 심사연계 의뢰를 통해 의료기관 합동방문 중재를 하는 등 퇴원을 유도할 계획이다.

실례로 A씨는 2019. 1월부터 허리통증 질환 등으로 B 요양병원에 장기입원해 물리치료 및 재활치료만 받고, 간헐적으로 자택에서 외박을 하는 등 퇴원이 가능한 부적정 장기입원자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의료급여 사용액이 5,100만 원에 달했다.

이에 의정부시는 A씨를 장기입원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심평원 심사연계 요양병원 합동방문 중재 및 개인 면담, 의료급여일수 연장 불승인 등의 집중 사례관리를 실시한 결과, 2021. 7월 퇴원하여 반기별 1,275만 원을 절감했다.

■ 건강한 삶의 질 향상과 의료급여 재정 절감
의료급여 사례관리는 전문성을 갖춘 간호사로 구성된 의료급여관리사가 의료급여 대상자 중 약물 과다 등 비합리적 의료 이용자에 대한 맞춤형 사례관리를 지원하고 치료 목적이 아닌 장기입원자에 대해 지역사회 정착을 유도하는 등 대상자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의료급여 재정 절감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현재 의정부시는 4명의 의료급여관리사가 매년 의료급여 사례관리 대상자 1,300여 명을 유형별로 선정하여 전화 또는 1:1 방문 상담, 장기입원 의료기관 간담회, 신규 수급자 의료급여제도 집합교육, 치매 예방법 및 검사(특화사업)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맞춤형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의료급여 상해요인 조사결정, 부정수급 대상자의 조사 환수결정, 중복·이중청구 등 사후조사를 통해 의료급여 재정 절감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지속적인 개인별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사업 강화를 통해 의료급여 수급권자가 적기에 합리적으로 의료급여를 이용해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의료급여 예산이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쓰일 수 있도록 의료 과다이용·오남용 행태 개선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의정부미술도서관, 제58회 도서관주간 개최]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미술도서관은 오는 4월 도서관주간을 맞아 미술을 주제로 한 작가 초청 강연회, 백드롭페인팅 원데이클래스, 미술도서관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964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58주년을 맞은 도서관주간(한국도서관협회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은 매년 4월 12일부터 4월 18일까지 일주일 동안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과 독서 활성화를 위해 전국의 도서관에서 개최된다.

의정부미술도서관에서는 도서 1일 1미술 1교양의 저자 서정욱 작가의 금요일에 만나는 서양 미술사 강연회를 진행한다. 고대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현대 미술사의 흐름을 4회에 걸쳐서 배워보며 금요일 밤을 채울 예정이다.

또한 초보자도 쉽게 체험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채우는 백드롭페인팅 인테리어 소품 만들기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해 질감 표현과 색감으로 완성되는 추상화 작업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미술도서관 투어 프로그램은 연령별로 나뉘어 진행할 예정이다. 성인, 청소년 대상 투어 프로그램인 ‘물감으로 섞이는 미술도서관’, 어린이 대상 투어 프로그램인 ‘단어로 연결되는 미술도서관’으로 진행한다. 투어 프로그램은 도서관 소개와 오픈스튜디오 작가의 아트클래스로 진행되며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미술도서관은 도서관주간을 맞이해 준비한 다채로운 행사로 많은 시민들이 일상 속의 문화생활을 누리는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수강 신청은 3월 29일 10시부터 미술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고 기타 자세한 내용은 미술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