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20 (일)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보령시 안동시 안양시
[오늘의 지자체] 보령시 안동시 안양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3.2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 성주사지 천년역사관 개관…천년 발자취 ‘한눈에’]

 

- 홍보실, 영상체험실, 어린이전용 체험관 등 갖춰

충남 보령시 성주면에 국가지정문화재인 ‘성주사지’의 천년 발자취를 담은 홍보관이 문을 열었다.

시는 21일 김동일 시장과 초청인사,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주사지 천년역사관’ 개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역사관은 지난 2020년부터 총사업비 70억 원을 들여 지상 1층에 연면적 917㎡의 규모로 홍보실, 영상체험실, 어린이전용 체험관, 휴게쉼터 등을 갖췄다.

홍보실에는 대낭혜화상 무염의 이야기, 성주사 가람의 변천사, 비석에 새겨진 성주사지 등 성주사의 역사와 발굴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영상체험실 및 어린이전용 체험관에는 너비 15m에 이르는 ‘빛으로 깨어나는 성주사’ VR과 볼풀공을 던져 왜군을 무찌르는‘성주사를 지켜라’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조성돼 있어 재밌게 역사를 배울 수 있다.

백제 오합사에서 시작해 통일신라시대 무염대사가 중창한 성주사(聖住寺)는 아홉 곳의 큰 산 아래 문을 연 선종(禪宗) 사찰인 구산선문 중 한 곳이다. 한때 2천여 명의 승려가 머물며 수도하던 선종 불교의 중심지였으나 임진왜란을 겪으며 쇠퇴하다가 17세기 중반 폐사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는 국보인 대낭혜화상탑비와 오층석탑, 서·중앙·동 삼층석탑 등이 빈터를 지키고 있다.

인근에는 목재체험이 가능한 무궁화수목원과 석탄박물관, 성주산자연휴양림 등이 있어 해마다 많은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역사관은 오는 6월 말까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월요일 및 공휴일을 제외하고 하절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김동일 시장은 “이곳을 찾는 모든 분들에게 성주사지의 역사적 의의와 중요성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속적인 역사콘텐츠 개발을 통해 보령을 대표하는 역사명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노인 고용 중소기업에 고용장려금 지원]

 

- 만 60세 이상 노인 신규고용 중소기업에 1인당 최대 57만 원까지

보령시는 민간기업의 노인취업 분위기 확산 및 양질의 노인일자리 제공을 위해 만 60세 이상 노인을 신규 채용한 중소기업에 대해 ‘노인 고용장려금'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 만 60세 이상 노인을 신규 고용해 1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한 중소기업이다.

지원조건은 월 임금이 최저임금(시급 9160원) 이상으로 매월 60시간 이상 근무하고, 사회보험 가입 등 근로자 요건에 적합해야 한다.

단, 매월 급여액이 50만 원 미만 또는 최저임금의 1.5배 초과자, 고용·건강·산재보험 미가입자, 동일직장 퇴직 후 2개월 내 재취업자, 공무원연금 등 직역연금 수령자, 사업자 4촌 이내 혈족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방법은 중소기업에서 먼저 임금을 지급 후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노인 채용 1인당 최저임금의 최대 30%(57만4330원)를 지원한다.

신청은 매분기별 다음달(4월, 7월, 10월, 12월) 1일부터 10일까지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청 사회복지과(041-930-3616) 또는 시청 홈페이지(www.brcn.go.kr)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희준 사회복지과장은 “노인 고용장려금 지원으로 중소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덜고 어르신에게는 구직 통로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어르신들이 안정적인 일자리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위한 간담회 개최]

보령시가 기업체 간 협력을 강화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관내 기업인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시는 1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보령시 기업인협의회(회장 권혁영) 임원, 각 산단 입주기업협의회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근로자 전입률에 따른 특별경영안정자금, 상·하수도 요금, 기업용 전기요금 등 각종 지원시책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올해 개최될 근로자 한마음대회의 추진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보령화력 1·2호기 조기 폐쇄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관내 기업 간 소통과 협력 강화 및 보령시 기업인협의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석한 임원 모두는 적극적인 활동과 경제 동향 공유 등을 통해 기업인협의회 외연을 확대하고 협력체계를 강화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동일 시장은 “최근 국내외 정세 변화와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기업 경영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며 “이 난관을 서로 힘을 합쳐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무창포 닭벼슬섬’지역 랜드마크로 급부상]

 

- 지난해 연륙교 설치 및 사질 갯벌 조성으로 생태관광의 명소로 각광
- 인근 수산시장에선 제철인 주꾸미와 도다리도 맛볼 수 있어

보령시 무창포 닭벼슬섬에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며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급부상하고 있다.

섬의 생김새가 꼭 닭벼슬을 닮아서 이름 붙여진 이곳은 무창포 낙조 5경 중 하나로 인근 석대도 바다 위에서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4억 원을 들여 해변에서 섬까지 이어지는 연륙돌제를 철거 후 연륙교를 설치하고 섬 남측 해안에 3만2000㎡ 규모의 사질 갯벌을 조성하여 생태관광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이 사업으로 단절되었던 해수 유통이 재개되고 갯벌생태계가 회복되면서 바지락 등 유용 수산자원 서식이 늘고 있다. 또한 해변에서 섬까지 150m의 연륙교가 설치되어 바닷물이 들어와도 안전하게 섬에 걸어서 갈 수 있다.

무창포 갯벌은 해양보호생물인 달랑게를 비롯하여 갯벌을 건강하게 만드는 칠게와 침보석갯지렁이, 간자락송곳갯지렁이 등이 서식해 생태학습의 보고로 손꼽히고 있다.

또 인근의 수산시장에서는 제철을 맞은 주꾸미와 도다리를 맛볼 수 있다.

필수아미노산과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한 주꾸미는 산란 전인 3~4월 영양분이 가장 많아 봄철 보양식으로 인기다. 식감이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해 샤브샤브나 볶음으로 즐겨 먹는다.

봄 전령사로 꼽히는 도다리도 놓쳐서는 안 될 음식이다. 회나 조림, 미역국, 쑥국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기는 도다리는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개운하다.

김동일 시장은 “보령은 오감만족의 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다양하다”며 “이번 봄에는 보령에서 청정자연을 만끽하고 제철을 맞은 싱싱한 수산물을 맛보며 활력을 얻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동의 숨은 진주 같은 마을 ‘가일 전통마을’]

 

- 하회마을 버금가는 역사와 전통 간직, 전통미 물씬

경북 도청 신도시 인근의 가일마을이 볼거리와 이야기를 품은 숨은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가일마을은 산자락이 마을을 품고 있는 길지(吉地)로 대로변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한 구비만 돌면 고풍스레 자리하고 있는 고택과 마을을 품고 있는 뒷산, 마을 앞 저수지가 한 폭의 그림을 연출한다. 이곳은 도청 신도시뿐 아니라 하회마을과도 5㎞ 이내에 위치한다.

가일마을은 안동권씨 복야공파 권항(權恒)이 입향한 이후 500년 동안 이들 삶의 자취가 이어진 안동권씨 집성마을이다. 옛날에 지곡(枝谷)이라 불렀고 안동 권씨와 순흥 안씨가 사이좋게 땅을 갈라 사는 집성마을이다. 훗날 지(枝)자를 가(佳)로 바꾸었는데 이는 마을 앞 풍산들 너머 솟아오르는 아침 해의 장관이 아름답다고 해서 아름다울 가(佳)자로 바꾸어 가일 또는 가곡이라 불린다.

마을에는 국가민속 문화재인 수곡고택과 권성백 고택을 비롯해 선원강당, 화산신도비, 남천고택 등 6점의 문화재와 노동서사, 노동재사, 동곡재사, 야유당 등 4점의 안동문화유산이 있다.

마을의 중심부로 들어서면 화산(花山) 권주(權柱) 선생이 생전에 살던 병곡종택(시습재)과 선생의 유덕을 기리기 위해 지은 수곡고택, 권성백고택, 남천고택, 야유당과 권오설 열사 생가터 등 역사적 건축물들을 둘러볼 수 있다. 요즘 수곡고택에서는 한옥체험이 가능하고 고택 안에는 작은 카페도 운영한다. 또, 도청이 들어서면서 문을 닫은 풍서초등학교는 역사문화박물관으로 꾸며졌다.

가일마을은 유구한 전통마을의 역사 너머로, 수많은 독립투사들의 혼과 기개가 이어진 곳이기도 하다. 우암 권준화를 비롯해 권오헌, 권영식, 권오상 등 13명의 독립운동가를 배출했고, 대한광복회사건과 6.10만세운동의 족적이 뚜렷하다. 특히, 6.10만세 운동을 준비하다 체포돼 옥중 순국한 후 일제에 의해 철관에 묻혔다 2008년 부부합장을 위해 봉분을 여는 과정에서 확인된 권오설 선생이 이 마을출신이다.

권오설 선생은 1919년 3.1 만세운동으로 옥고를 치르고 그해 가을에 마을로 돌아왔다고 한다. 문중 소유의 노동서사와 노동재사에 원흥학술강습소를 세우고 청년교육, 농민운동을 펼쳤다. 이 시기에 권오설이 민족시인 이상화에게 보낸 애틋한 내용의 엽서가 지난해 발견되기도 했다. 노동서사는 1770년(영조 46) 방숙 권구의 덕을 기려 창건된 곳이다. 노동재사는 유생들의 숙소로 쓰이던 곳으로 현재는 젊은 부부가 운영하는 가일서가라는 동네 한옥 책방이 들어서 있다.

이 마을은 2018년부터 13억 원을 들여 시행한‘가일 전통문화마을 관광자원화 사업’을 통해 업그레이드 됐다. 마을입구 가곡지를 한 바퀴 돌 수 있는 수변데크가 조성되고 조명이 설치돼 야간볼거리도 늘렸다.  '달 그네'도 설치되면서 수변 조명과 함께 포토 존으로 인기다.

저수지 입구에는‘항일구국열사 권오설 선생 기적비’가 세워져 있다. 그 옆에는 이를 추모하듯 마을의 터주대감이라 할 수 있는 회화나무와 왕버들이 버티고 서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도청 신도시 인근에 하회마을, 병산서원 뿐 아니라 가일마을과 오미마을, 소산마을 등 전통마을이 신도시 품격을 높여주고 있다.”며 “인근의 호민지 생태공원과 4곳의 전통마을을 연계해 신도시와 함께 새로운 관광지로 각광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시, 2022년「세계 물의 날」기념 최우수 기관 선정]
 

 

- 경북 도내 23개 시군 대상, 물 관리 등 4개 분야 평가 결과, 안동시 최우수
 - 안동시‘수질개선 정책으로 깨끗한 물 공급’으뜸 도시 인정 받아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2022년도「세계 물의 날(3월 22일)」기념 경북도 기관 평가에서‘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3월21일 도청에서 표창장을 수상했다.

1992년 UN 총회에서 선포한「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여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수질개선과 물 관리 정책에 기여한 경북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물 관리, 상·하수도, 물 산업육성 등 4개 분야 10개 항목에 대해 종합평가를 실시한 결과이다.

안동시는 ▲인공습지․비점저감시설조성과 생태하천복원사업으로 낙동강수질개선은 물론 ▲개인하수처리․가축분뇨시설의 지속적인 지도와 점검을 통해 물 관리를 추진했다. 또한, ▲상․하수도 요금현실화, 보급률 향상, 유수율 개선에 힘썼으며 ▲물 환경관련 행사개최, 언론매체 홍보를 통해 물 산업 육성을 도모하였고 ▲친환경유용미생물(EM)의 보급으로 시민들에게 생활밀착형 수질개선 실천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안동시 관계자는“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을 통해‘물순환 선도도시’의 위상을 견고히 하여 맑은 물 보전과 소중한 수자원의 중요성 인식 제고를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전했다. 

 

 

 

[2022 안동 벚꽃축제 취소]

 

-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 지속, 지역 감염 예방 차원

안동시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지속되는 상황과 지역축제 취소를 권고하는 정부의 방역 지침 등에 따라 2022 안동 벚꽃축제 개최를 취소했다.

안동 벚꽃축제는 매년 봄 개화 시기에 맞춰 안동 낙동강변 축제장길 및 탈춤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300여 그루가 피우는 벚꽃의 향연과 함께 다양한 공연, 볼거리 등을 제공하여 안동의 대표 봄축제로 자리잡아왔다.

안동시는 벚꽃축제가 취소되더라도 상춘객들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방문 자제 홍보와 자체방역을 실시해 감염병 확산에 대비할 계획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2020년부터 3년 연속으로 벚꽃축제가 취소되어 아쉽지만,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되는 가운데 시민·관광객들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하게 올해도 축제를 취소하게 되었다.”라며 “내년에는 일상으로 돌아가 다 함께 축제를 즐길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안양시, 2022년 주민참여예산 44억5천3백만원 투입한다. 38개 사업]

주민참여예산위 워크숍에 참석한 최대호 안양시장
주민참여예산위 워크숍에 참석한 최대호 안양시장

 

-17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워크숍.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힘찬 출발 다짐
-최대호 시장, 주민과의 소통강화 가교역할 다해주길
 
2022년도 안양시의 주민참여예산제 출발을 다짐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워크숍이 17일 청사4층에서 열렸다.
 
책정된 올해 안양시주민참여예산은 44억5천3백만원이다. 불법광고물 부착방지판 설치, 동네 유래 안내판 제작, 공원 운동기구 교체, 공원 쉼터 및 숲길 조성, 무지개아치 조형물 정비, 녹지대 가로환경 정비 등 38건에 이른다.
 
이중에는 지역주민들 뿐 아니라 청소년들이 건의한 시각장애인 보도블록 정비, 학원가 지하보도 보수, 공공화장실 불법카메라 점검 확대, 횡단보도 LED조명 교체 등도 포함돼 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31개 동 주민 80명이 6개 분과(▹일반행정 ▹기획경제 ▹복지문화 ▹모건환경 ▹도시상하수도 ▹건설교통)로 구성돼 있다. 공개모집과 추천을 통해 선발된 위원들이다.
 
워크숍은 비대면 온라인이 병행되는 가운데 주민참여예산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함께하는 시민행동 좋은예산센터 사무국장 최승우 초빙강사는 주민참여예산과 관련해 공모사업 운영과 추진절차, 변화하는 주변환경의 이해 등에 대해 설명했다. 또 전국 각 지역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특징과 추이 그리고 우수수범사례를 제시하며 위원들의 이해를 도왔다.
 
최대호 시장도 워크숍장을 찾아 주민참여예산은 지역주민들의 소망이 깃들어 있는 것이라며, 주민이 원하는 곳에 제대로 쓰여 성공적 주민참여예산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부탁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