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45 (월)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에 이창용 IMF 국장 지명
문대통령,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에 이창용 IMF 국장 지명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3.23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사진)을 지명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사진)을 지명했다.(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12시10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은 이 국장에 대해 "주변으로부터 신망이 두텁고 경제재정과 금융 전반에 대해 풍부한 식견과 경험, 글로벌 네트워크 감각이 있다"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당선인 측과 사전 협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 인사 관한 사항이라 자세한 답은 곤란하나 한은 총재 공백 최소화를 위해 당선인 측 의견을 들어서 내정자를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측은 이창용 국장을 지명한 것과 관련, 청와대와 협의하거나 특정 인사를 추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은행 차기 총재로 지명된 이창용 국장은 이론과 실무는 물론 국제경험까지 풍부하게 갖춘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1960년생인 이 국장은 1984년 서울대에서 경제학 학사, 1989년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고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활동했다.

2007년 이명박(MB) 전 대통령 당선 당시 인수위원회 인수위원으로 참여한 뒤 MB 정부에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기획조정단 단장, 아시아개발은행 ADB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거쳤다.

△1960년 출생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미국 로체스터대학교 경제학과 조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조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부교수 △미국 로체스터대학교 방문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위 인수위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기획조정단 단장 △아시아개발은행 ADB 경제연구부 △아시아개발은행 ADB 수석 이코노미스트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 국장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