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2:10 (화)
 실시간뉴스
[오늘 지자체 소식] 강남구, 구로구, 송파구
[오늘 지자체 소식] 강남구, 구로구, 송파구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3.2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방역서비스 전(왼쪽)과 후(오른쪽) [강남구 제공]
청소․방역서비스 전(왼쪽)과 후(오른쪽) [강남구 제공]

■ 강남구, 청소‧방역‧집수리까지… ‘홈케어서비스’ 지원
- 4월부터 저소득 가구 대상 주거환경개선사업 실시… 홀몸어르신‧중증장애인‧한부모가정 지원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는 저소득가구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해 도입한 청소․방역서비스에 소규모 집수리를 추가한 ‘2022 홈케어서비스’를 4월부터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강남구는 저소득 홀몸어르신‧중증장애인․한부모가정을 대상으로 11월까지 월 1회 집안청소와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저장강박가구’를 위한 특수청소를 6월까지 가구당 1회 지원한다. 이에 더해 올해는 훼손된 벽지‧장판‧방충망‧수도꼭지 교체, 싱크대 높이조절 등 소규모 집수리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강남구는 저소득 홀몸어르신과 중증장애인 129가구에 일반청소를, 312가구에 방역소독을 월 1회 실시했고, 저장강박․우울증 등으로 쓰레기를 집안에 방치한 25가구를 대상으로 특수청소를 지원해 큰 호응을 얻었다.

사업 대상은 강남구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중 홀몸어르신, 장애인, 중증질환자 및 차상위계층 등으로, 관할 주민센터 또는 구청 사회복지과(02-3423-5862)로 문의하면 된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신체‧경제적 여건이 여의치 않아 간단한 청소도 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지난해 홈클리닝 서비스를 실시했고, 올해는 소규모 집수리를 추가한 홈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모두가 차별 없이 건강과 행복을 누리는 품격강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로구청 전경 [구로구 제공]
구로구청 전경 [구로구 제공]

■ 구로구, 특수고용‧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신청하세요!
- 1인당 50만원 지급… 3.28~4.22 온라인 접수, 4.11~12 방문 접수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고용‧프리랜서에게 긴급생계비 50만원을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2022년 3월 25일)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이고, 올해 정부(고용노동부)로부터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수급받은 특수고용․프리랜서다. 고용상황이나 소득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보험설계사, 택배기사 등 9개 직종은 제외됐다. 

신청은 그동안 정부 1~5차 지원금을 받은 경우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신청 사이트’(worker.seoul.go.kr)에 주민등록초본과 5차 지원금 입금내역서를 등록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이달 28일부터 내달 22일까지로 첫 5일간은 5부제를 시행해 출생연도 끝자리에 맞춰 신청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를 위해 현장 접수도 실시한다. 

내달 11일부터 12일에 관련 서류를 갖춰 구로구청 본관 4층 다목적실로 방문하면 된다. 

정부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처음으로 신청한(1~4차 미수급자) 특고‧프리랜서는 지원금 지급이 완료되는 5월 중 별도로 신청 기간과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 지급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지원 심사‧상담센터(1588-5799) 또는 구로구청 일자리지원과(02-860-2045)로 문의하거나 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 ‘임차 소상공인 지킴자금’ 지원사업의 신청 기간이 연장됐다.

‘임차 소상공인 지킴자금’ 사업은 서울에 소재한 임차사업장을 운영하는 2020년 또는 2021년 연매출이 2억원 미만인 소상공인에게 10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마감일이 이달 31일까지로 연장됐고, 이의신청 기간은 내달 8일까지로 연장됐다.   

신청을 원하는 이는 31일까지 인터넷 홈페이지(https://서울지킴자금.kr)를 방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구청 지역경제과(02-860-340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구민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기간 내에 꼭 신청해달라”고 전했다.

 

3월 24일 송파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 7기 공약이행평가단 성과보고회에서 박성수 구청장과 감사장을 든 평가단이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송파구 제공]
3월 24일 송파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 7기 공약이행평가단 성과보고회에서 박성수 구청장과 감사장을 든 평가단이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송파구 제공]

■ 송파구, 민선 7기 공약이행평가단 성과보고회 개최
- 민선 7기 송파,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년 연속 최고등급(SA) 평가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민선 7기와 함께 출범한 ‘공약이행평가단’ 성과보고회를 지난 24일 개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년 연속 최고등급(SA) 평가에 기여한 주민 단원들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고 28일 밝혔다.

박성수 구청장은 “지방행정은 주민이 얼마나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집행수준과 서비스의 내용이 달라진다. 민선 7기가 높은 공약이행률을 달성할 수 있던 이유는 평가단 여러분 덕분이기에, 성과를 돌아보고 감사를 전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공약이행평가단은 민선 7기 ‘서울을 이끄는 송파’의 공약을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관리하여, 주민의 신뢰와 공감을 받는 행정을 펼치고자 2018년 공개모집을 통해 출범했다. 현재 26명의 주민 단원이 분기별로 회의를 갖고 ▲일자리 송파 ▲배우는 송파 ▲안전한 송파 ▲꿈꾸는 송파 ▲재밌는 송파 5개 분야 총 75개 사업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사업추진완료 기준을 준용해 평가하고, 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공약이행평가단 활동 경과 보고, 공약사업추진실적 공유, 간담회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민선 7기의 75개 공약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추진현황이 보고되었고, 방과 후 돌봄 강화·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등 평가단의 사업 관련 아이디어 제안이 이뤄졌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민선 7기의 대표 추진완료사업을 돌아보고 자유롭게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장 애정과 보람을 느끼는 사업을 묻는 평가단원의 질문에 박성수 구청장은 서울 유일의 21㎞ 순환형 수변산책로인 송파둘레길 완성과 구의 자체 교육플랫폼 ‘송파쌤(SSEM, Songpa Smart Education Model)' 구축을 꼽았다.

끝으로, 박성수 구청장은 “송파를 서울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또 세계인이 부러워하는 도시로 만들고자 많은 일을 추진해 왔다”라며, “단원 여러분의 헌신과 봉사 덕분에 2년 연속 매니페스토 최고등급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주민과의 약속을 엄중하고 소중하게 여기며,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