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0:15 (월)
 실시간뉴스
[2TV저녁생생정보 맛집] 국산 돼지고기 7종&닭갈비&오징어 무한리필 12000원…해남 갈치백반
[2TV저녁생생정보 맛집] 국산 돼지고기 7종&닭갈비&오징어 무한리필 12000원…해남 갈치백반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3.2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TV생생정보 / 2TV저녁생생정보 / 생생정보통 맛집오늘
2TV생생정보 / 2TV저녁생생정보 / 생생정보통 맛집오늘

오늘(28일) 오후 KBS ‘2TV 저녁 생생정보통’ 1516회 맛집오늘에서는 △황금레시피-집에서 즐기는 전복 보양식 요리(전복 찜닭, 전복두릅덮밥) △가격파괴Why-국내산 돼지고기 7종&닭갈비&오징어 무한리필 12000원(월드컵고기샐러드뷔페) △택시 타고 방방곡곡-땅끝 마을에서 기운 충전! 해남 힐링 여행(갈치백반-본동기사식당) 등이 방송된다.

◆ <가격파괴Why> 국내산 돼지고기 7종 & 닭갈비 & 오징어 무제한 편에서는 광주 북구 ‘월드컵고기샐러드뷔페’를 찾아간다.

▷ 월드컵고기샐러드뷔페 :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동(면앙로6번길)에 있는 고기뷔페 맛집이다. 넓은 매장에 가성비 뛰어난 저렴한 가격으로 여러 가지 종류의 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 오늘메뉴 : 국내산 돼지고기 7종 + 샐러드바 + 오징어, 닭갈비 무한리필 1人 12,000원
- 영업시간 : 매일 11:30-23:00 (라스트 오더 22:00) / 월요일 휴무 가능, 확인 후 방문 바람

제작진은 이날 소개된 맛집에 대해 “방송 직후에는 가게가 혼잡할 수 있으니 시간 여유를 두고 방문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 <택시 타고 방방곡곡> 코너에서는 ‘땅끝 마을에서 기운 충전! 해남 힐링 여행’편으로 꾸며진다.

▷ 도솔암 :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마봉리(마봉송종길)에 있는 사찰이다.

▷ 강강술래 전수관 (강강술래 체험) : 전라남도 해남군 문내면 학동리(관광레저로)에 있는 체험관이다.

▷ 목포구 등대 : 전라남도 해남군 화원면 매월리(매봉길)에 있는 등대이다. 대한제국 말기인 1908년 1월 청일전쟁에 이어 러일전쟁까지 승리한 일본제국주의의 본격적인 대륙진출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사업의 일환으로 당시 세관공사부 등대국에서 관세수입으로 설치했다.

▷ 본동기사식당 (갈치 백반) :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땅끝해안로)에 있는 기사식당(안심식당)이다. 갈치찌개, 제육볶음, 양념게장 등에 반찬 10가지 정도 게공하며 싸고, 가성비 좋은 백반 맛집이다.

- 메뉴 : 갈치 백반, 김치찌개, 된장찌개, 전복 김치찌개 등
- 영업시간 : 매일 오전 9시~오후 6시

참고로 안심식당은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 비치・제공', '위생적 수저관리', '종사자마스크 착용'을 준수하는 곳으로 소재지 지자체의 인증을 받은 음식점이다.

◆ <미니 인생극장 마이웨이> ‘전국으로 출사 다니는 할아버지 사진작가’ 편에서는 경기도 김포시 ‘사진마을 스튜디오(세종스튜디오)’를 소개한다.

▷ 사진마을 스튜디오(세종스튜디오) : 경기도 김포시 북변중로 60

- 운영시간 : 월-토요일 09:00-19:00. 매주 일요일 휴무.

◆ <HOT! 현장 속으로> 코너에서는 총 투입인원만 300여 명! 인천국제공항 봄맞이 대청소  현장을 찾아간다.

제작진은 “촬영에 협조해 준 인천국제공항 직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 <황금레시피> 집에서 즐기는 전복 보양식 요리 편에서는 ‘전복 찜닭’과 ‘전복두릅덮밥’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이날 방송에서는 박지영 조리기능장이 출연해 도움말을 전한다.

▷ 전복 손질 팁

1. 뜨거운 물에 껍데기 쪽을 10~15초 후 담갔다 꺼낸다
2. 숟가락으로 전복 껍데기와 살을 분리한다
3. 전복 이빨과 촉수를 제거한다

▷ 전복 찜닭 (2~3인분 기준)

- 전복 찜닭 재료: 전복 4~5마리, 닭 1마리, 당근 1/2개, 고구마 1개, 표고버섯 3개, 대파 2대, 청양고추 3개, 건고추 2개, 노두유 1작은술 (중국식 간장), 월계수 1장, 식용유 2큰술, 넓적 당면 100g, 녹차티백 1개, 참기름 2큰술
- 양념장 재료: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간장 5큰술, 황설탕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맛술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물 1.5컵 (300mL)

* 만드는 법
1. 전복은 솔을 이용해 살부분의 검은 불순물을 제거한다.
2. 닭을 물에 깨끗이 씻는다. (* 손질 닭의 골수 부분에 내장, 피가 남아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세척한다. 비린맛과 누린내 제거에 효과)
3. 냄비에 물을 넣고 월계수 잎을 넣는다. 끓으면 닭을 넣고 데친다.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건진다.
4 . 당근, 고구마는 큼직하게 썬다. 대파는 세로로 반을 가른 후 5cm 길이 정도로 썬다. 건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청양고추도 굵게 어슷하게 썬다.
5. 분량의 재료를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6.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데친 닭고기와 건고추를 넣고 살짝 볶다가 분량의 양념을 넣고 섞어준 후 물을 넣고 당근, 감자, 고구마를 넣고 끓인다. 이때 녹차 티백을 넣고 5분 정도 끓인다. (* 녹차 티백을 넣고 끓이면 기름기 제거와 닭 잡내 제거에 효과)
7. 재료가 거의 익기 시작하면 맛술, 전복, 노두유를 넣어 섞고 청양고추를 넣고 다시 끓인다. (* 노두유를 넣으면 색감이 살아 식욕을 증진. 생략 가능 or 흑설탕 2큰술과 진간장 1/2 작은술로 대체 가능. 단, 양념장 만들 때 설탕을 빼야함)
8. 간이 배고 익으면 참기름, 후추,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이때 불린 당면을 넣고 같이 끓인다.

▷ 전복두릅덮밥 (2~3인분 기준)

- 전복두릅덮밥 재료: 전복 3마리, 참두릅 3줄기, 양파 1/4개, 표고버섯 1개, 새우살 5개, 홍고추 1개, 대파 흰 부분 1/2줄기, 깐마늘 4알, 다진 마늘 1/2작은술, 버터 10g, 맛술 1/2큰술, 소금 약간, 레몬즙 1작은술
- 양념장 재료: 치킨스톡 1컵 (200mL), 굴소스 2작은술, 녹말물 2큰술, 후추 약간, 참기름 약간

* 만드는 법
1. 손질한 두릅은 길이 4~5cm로 썬다. 양파는 가늘게 채를 썬다. 대파는 송송 썰기 한다. 홍고추도 가늘게 어슷썰기 한다. 표고는 기둥을 제거한 후 편으로 썬다.
2. 손질한 전복 내장 쪽 살부분에 세로로 칼집을 낸다. 반대 방향으로 저며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 내장 쪽에 칼집을 넣어야 익혔을 때 부드럽고 칼집 모양을 예쁘게 살릴 수 있다)
3 예열된 뜨거운 물에 소금 약간을 넣은 후 두릅을 줄기부터 먼저 넣고 잠시후 잎까지 넣은 후 30초간 데친다. (* 두릅은 너무 오래 데치면 향이 날아가고 식감이 물러지므로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
4. 두릅 데친 물에 전복 내장을 데친다. (2분간) (* 두릅 향이 배어있는 물에 내장을 데치면 비린 맛을 줄일 수 있다. 익힌 내장은 볶을 때 활용)
5. 녹말물을 만들어둔다. (* 녹말물은 녹말 1큰술 : 물 2큰술) (* 소스에 녹말물을 넣으면 양념이 흐트러지지 않고 농축이 되므로 간이 잘 배고 음식의 풍미를 살리고 음식이 빨리 식지 않도록 한다)
6. 예열된 팬에 버터를 두른 후 대파를 넣고 볶다가 양파, 표고, 다진 마늘을 넣고 볶는다. 전복과 전복 내장, 새우, 맛술, 홍고추를 넣고 살짝 볶다가 굴소스, 치킨스톡을 넣는다.
7. 재료들이 익고 끓으면 레몬즙을 1큰술 넣는다. 후추, 녹말물을 넣은 후 참기름을 넣는다. 간을 보고 싱거우면 취향에 따라 소금을 가감한다. (* 레몬즙은 비린 맛 제거, 상큼함을 더하는 데 좋다)
8. 완성. 그릇에 밥을 담고 밥의 2/3 정도 가려지도록 소스를 뿌린 후 흑임자를 뿌린다. (* 흑임자는 생략 가능)

이날 각 코너에서 소개되는 전화번호는 KBS ‘2TV 생생정보’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음식점의 영업시간은 일상적인 운영시간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정지원·이재성·이선영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KBS ‘2TV 생생정보’는 저녁 시간대에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현장을 실시간으로 생생하는 전달하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금요일 저녁 6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KBS 2TV 저녁 생생정보통' 맛집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