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2:30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코카서스 시골기행, 아르메니아…‘노아 방주’ 도착점 아라라트산까지
[세계테마기행] 코카서스 시골기행, 아르메니아…‘노아 방주’ 도착점 아라라트산까지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3.30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3월 30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꿈꾸는 동유럽’ 3부가 방송된다. 

시간이 멈춘 듯 중세 유적이 가득하고 서유럽보다 부담 없이 떠날 수 있어 좋았던 동유럽, 다시 떠날 날을 꿈꾸며 우리 모두가 사랑했던 그곳으로 여행을 떠난다.

동화 속에서 본 것 같은 풍경! 푸른 초원과 따뜻한 온천수가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헝가리.
싱그러운 여름의 푸른 녹음! 소소하지만 행복한 삶을 만날 수 있는 곳, 아르메니아.
아픈 역사가 지금의 평화를 만들어냈다! 우리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기억의 시간, 폴란드.
뜨거운 열기 가득한 축제의 밤! 다양한 전통이 만들어낸 특별한 이야기, 루마니아

아름다운 자연과 활기찬 사람들, 이번 <세계테마기행>은 모든 것이 꿈만 같은 동유럽의 여정을 그려본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꿈꾸는 동유럽’ 3부에서는 ‘코카서스 시골기행, 아르메니아’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이대우 경북대학교 노어노문학과 교수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꿈꾸는 동유럽 3부, ‘코카서스 시골기행, 아르메니아’ / EBS 세계테마기행
꿈꾸는 동유럽 3부, ‘코카서스 시골기행, 아르메니아’ / EBS 세계테마기행

■ 코카서스 시골기행, 아르메니아 - 3월 30일 저녁 8시 40분

우리에게는 조금 낯선 나라, 코카서스 3국 가운데 하나인 아르메니아(Armenia).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인상적인 곳으로 세계 최대의 주상절리인 아자트 계곡(Azat Valley)은 돌의 교향곡’이라고도 불릴 만큼 웅장하고 황홀한 풍경을 선사한다. 해발 1,900m에 있는 코카서스에서 가장 큰 민물 호수 세반 호수(Lake Sevan). 이곳에서 만난 어부의 일손을 돕고 그 집에 초대받아 푸짐한 송어 요리 한상을 즐겨본다.

뒤이어 도착한 린드(Rind)에서도 아르메니아 사람들의 정을 느낄 수 있다. 싱그러운 푸른 들판 아래 수놓인 것은 노란 살구!? 새콤달콤한 계절의 맛이 일품이다.

길을 걷다 보면 멀리서 흰 연기가 흘러나오는데 라바쉬(Lavash)라고 하는 빵을 만드는 화덕이다. 커다랗게 구운 뒤 최대 6개월까지도 건조해서 먹을 수 있다는 아르메니아의 전통 빵! 유쾌한 주민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노아의 방주 도착점이라는 아라라트산(Mount Ararat). 성서 속 그대로의 광활한 산의 풍경을 뒤로하고 사흐모사반(Saghmosavan)에 도착해 양떼들과 말을 비롯해 다양한 동물들과 살아가는 유목민들의 생활을 체험해본다.

포도 와인으로 만든 증류주를 맛볼 수 있는 뷰라칸(Byurakan). 알콜도수 60도의 와인 보드카는 금세 열이 후끈 달아오를 정도로 강렬한 맛! 그야말로 한여름의 이열치열이다.

이번에는 아르메니아의 전통 악기인 두둑(Duduk)과 슈비(Shvi)를 만나본다. 수십 년 동안 악기를 만들어 온 장인의 솜씨를 엿보고 양치기가 불면 앙들이 따라온다는 두둑의 선율도 듣는다. 그리고 마주한 아르메니아의 전통 요리 샤슬릭(Shashlik)과 양갈비, 그리고 전통 빵 라바쉬까지! 정이 넘치는 아르메니아에서 푸근하고 따뜻한 사람들을 만나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