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0:20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고성군 충주시 파주시
[지자체 오늘 뉴스] 고성군 충주시 파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4.0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 고성교육지원청 반부패·청렴 업무 협약체결]

 

- 각 기관 간 청렴 문화 확산 협업으로 청렴 고성 실현 의지 다져

고성군(군수 백두현)과 고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애)은 4월 4일 고성군청에서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하며 청렴도가 전해 대비 1등급 상승하였던 기세를 몰아 올해에는 관내 공공기관인 고성교육지원청과 함께 힘을 합쳐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기 위해 이뤄졌다.

본 업무협약을 통해 고성군과 고성교육지원청은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수행과 청렴 교육의 충실한 이수 △군민 눈높이에 맞는 반부패·청렴 정책 시행 △부패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권고 사항의 적극적 이행 등 공직사회의 공정성, 투명성 제고와 청렴한 고성군의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혼자 하는 것 보다 함께하는 힘은 두 배 이상이 된다고 한다. 공공기관이 함께 협업해 보다 청렴한 고성군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조길형 시장,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선제 대응!]

 

-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시행에 따른 관련사업 발굴 및 선제적인 준비 강조

조길형 충주시장이 2022년의 1분기를 마무리하며, 시정운영에 있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독려했다.

조 시장은 4일 진행한 현안업무 영상회의에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 지난주부터 시행에 들어가면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가속이 붙게 됐다”며 “국가 주요계획, 대규모 개발사업 등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정부의 동향을 면밀하게 파악해서 관련 사업을 발굴 및 선제적인 준비에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충주시는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 △충주바이오 그린수소 충전소 개소 △수소산업을 5대 신산업으로 선정 △생태환경도시를 4대 미래비전으로 제시 등 탄소중립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한편, 사적모임 제한사항이 ‘인원 10명, 시간 12시’로 완화된 것과 관련해 “정부의 일상복귀 정책이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판단되는 상황”이라며 “정부지원 사각지대를 핀셋지원하는 우리시의 재난지원금 대상자에 누락이 없도록 홍보와 신속 지급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야외활동 증가에 대비한 읍면동별 환경정비·꽃길 가꾸기 등에도 꾸준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조길형 시장은 “2022년의 1분기가 마감되는 시점에 연초에 계획한 핵심 사업들에 간과하거나 지연된 부분이 없는지 점검하고 보완해야 한다”며 “꼼꼼한 자세로 앞으로의 계획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가는 동력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파주시, 2022년 1분기 지방재정‘신속집행’목표 초과 달성]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고자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신속집행에 발맞춰 연초부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사업별 집행 현황을 수시로 점검하는 등 지방재정 신속집행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그 결과, 이번 1분기에 경제성장률과 지역사회 경제활성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소비·투자분야에서 목표액 1천109억원 대비 1천381억원(124.5%)을 집행, 272억원을 초과 집행하는 성과를 거뒀고, 일반분야의 경우에도 상반기 목표액 5천168억원 대비 3천192억원(61.8%)을 집행해 상반기 목표 초과 달성이 전망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2022년 남은 상반기에도 ‘행정안전부 신속집행 활용지침’을 전 분야에 걸쳐 다각도로 적용하고, 주기적인 집행 점검체계를 마련해 집행률 관리를 더욱 강화하는 등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마중물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파주시는 지난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신속집행 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으로 특별교부세 3천500만원을 추가하는 등 3년간 6회 연속 재정 신속집행 인센티브 7억6천600만원을 확보한 바 있다.

 

 

 


[파주시 제2회 음식문화개선 어린이작품공모전 실시]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관내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음식문화개선 작품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 주제는 우리나라 식생활 습관의 문제점 개선, 균형잡힌 식단 등 음식문화개선을 통한 건강한 식생활 정착이다.

작품 접수는 오는 5월 13일까지 파주시청 위생과로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aura0424@korea.kr)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 중 심사를 거쳐 우수작품으로 선정되면 파주시장상이 수여되고 향후 음식문화 개선 홍보자료로 활용된다.

이종순 위생과장은 “한국의 식생활 습관의 문제점을 고민해 보고, 건강한 음식문화 정착을 위한 어린이 친구들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새소식 게시판을 통해 확인하거나 파주시청 위생과 식품정책팀(031-940-4431)으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