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1:30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영천시 하동군 홍천군
[지자체 오늘 뉴스] 영천시 하동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4.0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문화예술 시민 동아리활동 지원사업 공모]

 

- 40개 동아리 지원으로 시민 문화예술 활동 기회 보장

영천시는 오는 4일부터 20일까지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문화예술 시민 동아리활동 지원사업’을 위한 동아리 단체를 모집한다.

해당사업은 영천시민의 문화예술 활동기회를 보장하고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공모분야는 음악·무용·연극·미술·사진·문학 등이며, 공모유형은 학습형, 리빙랩형, 마을결합형, 취향공동체 4개로 시민이 공감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을 지원한다.

청년, 신중년, 시니어, 세대통합별로 각 10개 동아리씩 총 40개 동아리를 선정하여, 한 팀당 200만원씩 문화예술 관련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한다. 단, 단순한 동아리 회원들의 취미생활을 위한 사업은 배제된다.

신청자격은 비영리 등록 또는 고유번호 발급 단체로서, 구성원 70% 이상이 영천시에 주소를 둔 5인 이상의 구체적인 활동계획이 있는 문화예술 동아리로 사업비의 5% 이상을 자부담으로 구성해야 한다.

지원신청서는 영천시 문화공감센터에 방문 접수하며,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하면 된다.

 

 

 

[영천시장학회, 2022년 장학사업안 확정]

 

- 2022년도 제1차 정기이사회 개최           

재단법인 영천시장학회(이사장 최기문)는 지난 29일 시립도서관 강당에서 장학회 이·감사가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제1차 정기이사회를 개최하여 2021년 장학회 결산 승인 및 2022년 장학사업안 확정 등 주요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2021년도 감사보고 및 세입·세출 결산승인안으로 2021년 총 수입액은 30억1천3백만원이고 총 지출은 12억8천만원이며 2021년 12월 말 기준 장학기금 총 보유액은 235억9천8백만원으로 승인·의결했다.

또한 2022년 장학사업과 관련해서는 지난 21일 장학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 장학대상자를 포함하여 5개 분야 13개 사업 513명에 대해 4억 5,46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확정 의결했다. 코로나19로 해외 관련 사업들은 올해도 보류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다자녀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학업을 장려할 수 있도록 다자녀세대 자녀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규모를 전년 대비 2배로 늘렸으며, 지난해 영천에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가 개교함에 따라 높아진 관심을 반영하고 지역대학 활성화를 위해 관내 대학 재학생 생활비 지원을 확대하는 등 지역 상황에 맞는 장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기문 이사장은 “계획된 장학사업들을 통해 우수인재 양성과 교육환경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해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영천교육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천시립도서관, 제58회 도서관주간 행사 운영]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제58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4월 한 달간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주간은 도서관의 중요성 및 홍보를 위해 매년 4월 12일~4월 18일로 지정됐으며, 올해는 ‘도서관, 책과 당신을 잇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달 6일부터 그림책의 매력을 선보일 전시가 준비되어 있다.

명수정 작가의 그림책 <세상 끝까지 펼쳐지는 치마> 속 원화가 로비에, ‘한국을 담은 그림책 100선’ 은 어린이자료실에서 선보인다.

또한 40여 권의 책 속에서 선정한 좋은 글귀를 소공원과 독서숲 산책로에 전시하여 책 내음과 함께 성큼 다가온 봄을 느낄 수 있다.

특강도 준비되어 있다. 휴관일에 진행될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 이용 교육 <도서관을 탐험해 보자!>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인문학 특강 <생각이 같으면 소통할 수 없어요>, <마크라메 유칼립 리스 만들기>가 진행된다.

사전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과 접수 일정은 도서관 홈페이지(www.yclib.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팬데믹 이후 중지되었던 VOD 서비스 재개, 과월 호 잡지 나눔, 대출정지 해제 이벤트 등도 함께 운영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봄기운이 만연한 4월, 그동안 움츠렸던 마음의 기지개를 펼 수 있는 따뜻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수준 높은 독서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영천시, 후계농업경영인 선정 도내 1위!] 
                                           

청년농업인 농가 현장을 방문한 최기문 영천시장
청년농업인 농가 현장을 방문한 최기문 영천시장

 

영천시가 올해 경북도 내 후계농업경영인 선정 1위를 달성했다.

올해 경북도 내 후계농업경영인 선정자 186명 중 도내 지역별로 영천시가 19명으로 가장 많아 1위를 차지했고, 상주와 성주가 16명으로 뒤를 이었다.

후계농업경영인 자격이 자동으로 부여되는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에도 32명이 추가로 대상자로 확정되어 이를 더하면 영천시에서 올해 총 51명이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됐다.

영천시는 2020년 49명, 2021년 43명, 올해 51명이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됐으며, 최근 3년간 누적 선발인원은 143명으로 다시 증가하고 있다.

시에서 농업의 미래를 책임질 후계농업경영인 선정에 도움을 주고자 올해 1월 청년농업인과 후계농업경영인 신청자 대상 설명회를 열고, 직장인을 위한 저녁반도 개설하는 등 매진한 결과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시는 농촌 고령화를 대비해 청년농업인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젊고 희망찬 농촌·농업을 만들어 함께 커가는 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후계농업인은 40세 미만의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유도하기 위한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과 영농경력 10년 이하의 50세 이하 농업인을 발굴하는 ‘후계농업경영인 지원사업’으로 구분하여 선발된다.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은 청년농업인에게 3년간 매월 100~80만원의 ‘청년농업인 바우처’를 지원한다.

사업선정자에겐 ‘후계농업경영인 지원사업’을 연계해 최대 3억 한도에 2% 금리로 융자를 지원해 청년들의 활발한 농업분야 진출과 영농정착을 돕는다.

또한 후계농업경영인 선발 5년 후 ‘우수후계농업경영인 추가 지원사업’에 선정되면 연리1%에 2억원의 융자금을 추가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자는 후계농업경영인 선정 후 5년 이상 영농에 종사 중인 자이며, 신청 희망자는 영천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s://www.yc.go.kr/farm/main.do)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이달 1일부터 4월 22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과 인력육성팀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영천시, 시민 위한 다양한 일자리로 고용안정 지원]

 

- 일자리 6,800여 개 창출 목표, 일자리대책 세부계획 공시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추진에 따라 2022년 일자리대책 세부계획을 수립해 시 홈페이지 및 고용노동부 지역고용정보네트워크에 공시했다.
                                                                    
시는 7대 핵심전략, 20개 실천과제, 134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일자리 6,846개 창출과 고용률 71.4%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세부사업으로는 △신중년 중소기업 취업지원사업, 청년창업 지역정착 지원사업 △경력단절여성직업교육, 지역실업자 직업훈련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공공근로사업, 경로당행복도우미 지원사업 △재활용품선별장작업, 국토공원화사업 등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시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코로나19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지역맞춤형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노동인구 유입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천시는 2021년 하반기 15세 이상 고용률 67.3%로 민선7기 출범 이래 4년 연속 경북 도내 시부 1위를 차지했다.

 

 

 


[하동야생차문화축제 자원봉사자 모집]

 

-하동군, 5월 4∼8일 제25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지원…오는 8일까지 30명

하동군은 올해로 25회째를 맞는 하동야생차문화축제를 지원할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 하동야생차문화축제는 ‘왕의 차 천년을 넘어 세계로 차(茶) 오르다!’를 슬로건으로 오는 5월 4∼8일 차시배지 화개면·악양면 일원에서 5일간 열린다.

이번 축제는 내년에 열릴 2023 하동세계차(茶)엑스포를 준비하는 사전 행사로,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글로벌 명품 축제로의 도약에 중점을 둔다.

또한 녹차의 대중화 프로그램 확대 및 대표 프로그램의 영속성을 강화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확충하기로 했다.

군은 축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4월 8일까지 자원봉사자 30명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만 65세 이하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자원봉사자는 축제장을 찾는 관람객 안내와 함께 방문객 편의를 위한 종합안내소, 전시관, 홍보관 등에 배치돼 행사 운영을 돕는다.

자원봉사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군청 홈페이지(hadong.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군청 관광진흥과로 방문하거나 우편(하동군 하동읍 군청로 23 관광진흥과 축제담당), 팩스(055-880-2659), 이메일(jhno6386@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군청 관광진흥과 축제담당부서(055-880-2052∼4)로 문의하면 된다.

 

 

 

 

[하동군, 우리 쌀 활용 앙금플라워 떡케이크 만들기 교육생 선착순 20명 모집]

 

하동군은 우리 쌀과 급성장하는 디저트 떡 시장의 가치를 알고 소비방안을 모색하고자 ‘앙금플라워 떡케이크 만들기’ 과정을 개설하고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수강생 20명을 선착순 모집해 4월∼5월 하동군농산물가공지원센터 1층 조리실습실에서 총 5회로 진행된다.

교육은 우리 쌀을 활용해 트랜드에 맞춘 앙금플라워 떡케이크 기본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되며, 하동군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주요 교육내용은 앙금플라워 기본이론, 앙금반죽 및 조색법&기본장미 만들기, 장미블라썸케이크, 국화크레센트케이크, 미니플라워컵케이크, 다양한플라워리스케이크 만들기 등이다.

교육희망자는 군청 홈페이지(hadong.go.kr) 또는 읍·면사무소에 비치된 교육신청서와 신분증 사본 등의 서류를 갖춰 오는 7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과로 방문 접수하거나 팩스(055-880-2749)·이메일(sue0801@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군은 우리 쌀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 농특산물과 연계한 관광 상품 개발을 위해 4월부터 7월까지 우리 쌀빵 제조기술 보급 교육을 이어갈 계획이다.

문호명 농촌진흥과장은 “쌀과 쌀 가공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우리쌀빵 제조기술 보급교육에 이어 앙금플라워 떡케이크 교육을 개설했다”며 “쌀을 활용한 지역 농산물 가공과 관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해 쌀 가공 창업에 도움이 되고 쌀 소비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홍천군, 제3대 청소년의회 의원 모집]  

 

-만12세 이상 만18세 이하 청소년, 20명 내외 선발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1년간 활동

홍천군이 미래 민주주의를 선도해 나갈 ‘제3대 청소년의회’를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올해 1월 1일 기준 홍천군에 주민등록을 둔 만12세 이상 만18세 이하 청소년으로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20명 내외를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청소년의원들은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1년간 활동하게 된다.

의원들은 ▲발대식 및 의원워크숍 ▲상·하반기 정례회 ▲상임위원회 ▲기관 방문·견학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위촉장과 수료증, 자원봉사 활동시간이 제공된다.

우수 활동자에 대해서는 표창장도 수여된다.

군정 발전에 관심 있는 청소년은 홍천군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모집 공고문을 참고해 오는 4월 15일까지 홍천군청 교육과 청소년담당을 방문하거나 이메일(sadakko21@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홍천군은 청소년의회를 통해 청소년에게 교육과 환경, 문화, 인권 등 자신과 관련된 분야에 대해 의사를 표명하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제2대 청소년의회는 지난해 12월 본회의에서 ‘홍천 청소년 건강권 보장’, ‘홍천 청소년 학습권 보장’에 관한 2개 안건을 가결한 바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홍천군 교육과 청소년담당(430-2461)으로 문의하면 된다.

 

 

 


[홍천군, 생산자 단체들과 함께 농업·농촌 활력화 추진]

 

-홍천군 로컬푸드의 지역 내 선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로컬푸드 활성화
-다양한 분야의 협력으로 농업·농촌의 활력화 기대

홍천군(군수 허필홍)은 4월 4일 홍천군 농업기술센터 더이음마당에서 NH농협홍천군지부, 홍천군조합장운영협의회, 홍천군축산업협동조합, 홍천군산립조합, 강원인삼조합과 홍천군 농업·농촌의 활력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홍천군 농업·농촌 활력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직매장의 개설·운영에 관한 협력과 지원 등을 담고 있다.

홍천군은 지난 3월 29일 서울강동농협(조합장 박성직)과 도농상생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홍천군 내 생산자 단체들과 체결하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로컬푸드의 지역 내 선순환체계 구축을 기반으로 서울강동농협과의 성공적 도농교류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각 단체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여 홍천군 농업·농촌의 활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협약식이 끝난 후 지역파트너플러스 정천섭대표의 “로컬푸드의 성공조건”에 대한 특강을 통하여 수도권 인접지역의 로컬푸드 전략과 성공에 대한 확신을 공유할 계획이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홍천군 내 로컬푸드의 순환체계를 확립하고 나아가 도농순환, 일자리창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홍천군 농업·농촌의 활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천군, 소상공인 활력지원금 76억원 지원]

 

-3월4일 이전 홍천군 사업자등록 소상공인 10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 지원
-4월11일부터 접수, 홍천읍은 5일제 실시, 지원금은 홍천사랑카드로 입금

홍천군이 코로나19에 따른 영업제한, 사적모임 금지 등 장기적 행정조치로 어려움을 겪어온 소상공인들을 위해 76억원의 예산을 편성, 활력지원금을 지급한다.

지원대상은 올해 3월 4일 이전 홍천군에 사업자등록과 대표자 주민등록을 완료한 소상공인으로 1개 업체 기준 100만원을 지급한다.

여러개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경우는 최대 2개 업체 200만원까지 지급한다.

단,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와 정부의 정책자금 제외업종, 도박·행락·투기 등 사행성산업, 비영리업체·법인·단체, 종교단체, 공공기관 및 단체에서 운영하는 시설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난해 말 기준 홍천군에는 9,630개 사업체가 있으며, 제외업종 2,000여개를 제외한 7,600여개 사업체 소상공인이 활력지원금을 받는다.
 
특히 보편적 지원을 원칙으로 함에 따라 그동안 정부 지원을 받지 못했던 소상공인도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은 4월 11일부터 5월 10일까지 사업자등록증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홍천읍의 경우 시행초기 사업체 신청이 폭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홍천읍은 4월 11일부터 4월 15일까지 5일제를 운영한다.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11일은 1번과 6번, 12일은 2번과 7번, 13일은 3번과 8번, 14일은 4번과 9번, 15일은 5번과 0번이 각각 신청할 수 있다.

홍천군은 소상공인 활력지원금의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업무보조 요원 25명을 선발해 각 읍·면에 배치, 방문 민원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활력지원금은 홍천사랑카드로 입금되며, 8월말까지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군금고로 환수 조치된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행정조치로 어려움을 겪어온 소상공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번 소상공인 활력지원금 지급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홍천군은 소상공인 활력지원금 지급을 위해 지난 2월 예산확보계획을 수립, 3월 4일 홍천군 재난안전대책회의 심의를 거쳐 3월 30일 제1회 추가경정예산으로 홍천군의회 승인을 받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홍천군 홈페이지 고시공고의 「2022년도 소상공인 활력지원금 지원 공고」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게시판을 참고하면 된다.

 

 

 

[홍천군, 교육부 주관‘202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공모 선정]

 

-공모 선정으로 국고보조금 1,000만원 지원 받아
-코로나블루 극복 위한 기초·디지털 문해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홍천군이 교육부 주관 ‘202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 국고보조금 1,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성인문해교육은 비문해·저학력 성인에게 제2의 교육기회 제공으로 생활능력 향상과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 지원하는 사업이다.
 
홍천군은 지난 2017년부터 성인문해교육 ‘꿈그린한글학교’를 통해 지역 경로당, 작은도서관 등에서 찾아가는 한글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학력 인정 과정을 통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총 16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특히 올해는 ‘가정방문 한글교실’을 신설, 문해교사가 교통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문해교육기관 접근이 어려운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1대1 맞춤형 한글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또 코로나블루 극복을 위해 기초 문해교육과 함께 디지털 문해교육, 체험활동 등 일상생활 속에서 배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별도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 희망자는 홍천군청 교육과 평생학습담당(430-2584)으로 문의 또는 신청하면 된다.

심금화 교육과장은 “문자 해득을 넘어 음악, 생활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습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내실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홍천군무궁화장학회, 2022년 무궁화장학생 710명 선발]

-대학교 신입생 309명 및 재학생 280명, 고등학생 113명 등 710명 선발 
-장학금 지급 규모 12억 9,400만원 … 상·하반기로 나눠 지급

홍천군무궁화장학회(이사장 허필홍)는 총 834명의 신청자 중 대학교 신입생 301명, 수능성적우수 대학교 신입생 8명, 대학교 재학생 280명, 고등학생 113명, 예·체·기능 특기생 8명을 포함하여 총 710명의 무궁화장학생을 선발했다.
 
장학금 지급 규모는 12억 9,400만원이며, 상·하반기로 나누어 지급된다.

장학금은 대학교 신입생 100만원, 수능성적우수 대학교 신입생 300만원, 대학교 재학생 300만원, 고등학생 100만원을 지급한다.

예·체·기능 특기생의 경우는 고등학생 100만원, 대학생 300만원이 각각 지급된다.

무궁화장학생 선발 결과는 홍천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반기 장학금은 4월 중 지급될 예정이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홍천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학생들이 지역에 대한 깊은 애향심과 자긍심을 갖고 꿈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학업에만 매진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더욱 다양한 인재 육성 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