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3:30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구리시 군위군 순창군
[지자체 오늘 뉴스] 구리시 군위군 순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4.1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시, ‘사용한 물 다시 쓰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시연회 개최]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추가 구축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12일 도로자동청소시스템 설치 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본격 가동에 앞서 시설점검 및 가동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가동 시연회는 2021년 3월 착공해 이번달 4일 도로자동청소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검배사거리 일원(검배로 옥화식당 교차로~토평교 전단, 벌말로 벌말삼거리~토평주공아파트입구) 삼거리에서 열렸다.

도로자동청소시스템은 도로 중앙에 설치한 표지병 분사노즐에서 물을 분사하여 도로를 청소하는 시스템이다.

평시에는 매일 02시에 1회 가동하며, 미세먼지 및 폭염 발령 시에는 12시, 14시, 16시 등 3~4회 추가 가동된다.

현재 도로자동청소시스템은 3개 구간 3.5㎞(▲경춘로(교문사거리~왕숙교) 1.8㎞ ▲갈매동 산마루길(경춘북로~중앙로사거리) 0.3㎞ ▲ 갈매동 갈매중앙로(마골삼거리~협동사거리) 1.4㎞)에서 운영 중이다.
 
이번에 가동 시연회를 개최한 검배사거리 일원 2.2㎞ 구간을 포함 4개소 5.7km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도로청소용수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을 통해 하수를 최첨단 분리막 공법으로 정화한 물(재이용수)을 재사용하여 활용한다.
 
미세먼지 저감(PM10 기준 최대 21.9㎍/㎥감소)과 폭염 시 도로 표면 온도(최대 21.7℃ 감소)를 낮추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역시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된 재이용수를 공공청소차 및 공사장 살수용수, 조경용수 등 재이용수 공급기를 통해 필요로 하는 자에게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재이용수 공급기는 셀프주유소의 주유기처럼 누구나 쉽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재이용수를 공급받아 건물 내·외부 청소, 도로살수 및 청소, 조경용수, 농업용수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설치 장소는 구리하수처리장, 재활용품중간처리장, 갈매수질복원 센터, 장자대로(e편한세상아파트앞 버스정류장 옆), 구리멀티스포츠센터(구리시체육관 주차장 입구), 농수산물도매시장(버스정류장 옆), 갈매동 산마루로(갈매중앙공원 입구 갈매역 방향) 등이다.

안승남 시장은 “구리시는 시민들이 사용한 물을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해 단순 방류가 아닌 도로자동청소 시스템 설치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등을 추진해 친환경 물순환 체계를 확립하고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그린뉴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라고 전했다.

 

 

 

[군위 삼국유사면 산불 현장에서 빛난 자원봉사자]

 

지난 10일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북리 인근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 현장 지원을 위해 자원봉사자들이 구슬땀을 흘렸다.
 
자원봉사자들은 산불 진화 인력들에게 식사와 간식 및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른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특히 변덕스러운 기후로 인하여 기온 30도를 넘나드는 무더위와 찬바람이 부는 추위를 모두 견뎌야 했던 상황에서도 묵묵히 자리를 지킨 자원봉사자들의 활약으로 산불 진화 인력에게 원활하게 식사 및 간식을 제공할 수 있었다.

산불 진화 현장 지원을 위해 군위읍여성의용소방대, 의흥면여성의용소방대, 대한적십자 군위지구 군위군 협의회, 군위군새마을부녀회, 군위군여성단체협의회, 군위군여성자원봉사대, 새살림회, 군위읍생활개선회, 군위군여성예비군, 농가주부모임회, 고향주부모임회, 군위로타리클럽 부인회 등 단체와 개인자원봉사자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였다.

(사)군위군 자원봉사센터 장근종 센터장은 “잠을 줄여가며 현장에 나와 주신 자원봉사자들의 크나큰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산불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되며, 4일간 솔선수범하여 봉사에 나서주신 자원봉사자들에게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했다.

 

 

 


[순창군, 초등학생 대상 장애발생 예방교육 시행]
 

 

순창군이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적성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5일부터 21일까지 6개교 초등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후천적 장애발생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장애인 강사가 직접 찾아가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신체의 중요성, 신체 보호 방법을 시작으로 장애의 정의·유형 안내, 학교와 생활주변의 사고 및 손상예방법, 국립재활원 손상예방 5계명 등을 교육한다.

특히, 강사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면서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여 활발히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줘 학생들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현실감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영곤 보건의료원장은 “교육을 통해 의도치 않는 사고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예방하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0년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 원인의 80%가 후천적 질환이나 사고로 인한 것으로 조사되어 지속적인 장애 발생 예방을 위한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