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40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강진군 고창군 군위군
[지자체 오늘 뉴스] 강진군 고창군 군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4.26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인구감소・지방소멸대응 사업 보고회 개최]

 

-전 부서 각 분야별 사업 발굴 및 의견 제시

강진군은 지난해 10월 인구감소지역 지정·고시에 따른 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 방안 및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강진군 전 부서 대상으로 지난 21일 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행안부는 자연적 인구감소와 사회적 인구 유출로 지역사회의 활력이 저하되는 악순환 해소를 위해 인구감소지수를 근거로 전남 강진군을 포함한 전국 89곳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했다. 이와 더불어 10년 동안 매년 1조씩, 총 10조 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마련해 인구감소지역에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강진군 임대주택 조성 ▲신규마을 조성 ▲산단근로자를 위한 커뮤니티시설 조성 ▲푸소(fu-so)체험 확대 및 활성화 ▲석문공원 캠핑장 조성 ▲자매결연 도시와의 교류 활성화 ▲도시재생지역 주변 정주여건 개선 등 각 부서 여러 분야의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의견이 오고갔다.

강진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장기적으로 인구를 늘리기 위한 일자리 창출, 청장년층 인구유입, 관계인구 및 생활인구 유입 증진의 목적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기금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또 인구감소 해결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고 실질적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미자 부군수는 "강진군의 발전을 위해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각 부서에서 정부의 인구정책 방향에 맞는 정책과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부서 간 적극적인 소통으로 인구감소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고창군,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위해 ‘동분서주’]

 

-국가예산확보 위한 세종시 현지 전략회의 개최

고창군이 2023년 국가예산확보를 위해 동분서주하며 움직이고 있다.

고창군은 지난 21일 ‘중앙부처 일제 출장의 날’로 정해 사업 당위성 등을 설명하고, 세종 지방자치회관에서 이주철 부군수 주재로 현지 전략회의를 열었다.

군은 이날 해수부를 비롯해 농식품부와 환경부 등을 집중방문하며 내년도 신규 반영을 목표로 하는 사업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한국의 갯벌 국립세계자연유산센터’, ‘명사십리 연안정비사업’ 등 고창군 핵심 전략사업을 비롯해 ‘흥덕·부안 공공하수처리시설증설사업’, ‘공음·고수·흥덕 하수관로사업’, ‘가평지구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사업’ 등 환경개선과 농가들의 영농여건 개선을 위한 굵직한 사업들을 반영하기 위해 집중 활동을 펼쳤다.

현지 전략회의는 새정부 출범에 앞서 부처별 동향과 사업반영 여부에 대해 부처담당자와의 면담 결과를 공유했다.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 사업에 대해선 해당 부처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 등을 논의했다.

이주철 고창군 부군수는 “부처 단계부터 충분히 공감대를 형성해 향후 기재부 및 국회단계에서 부처와 지자체가 공동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새정부 국정 방향에 맞춰 동향을 수시로 파악해 신규사업 발굴도 꾸준히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라북도 대표관광지 고창읍성 모바일 스탬프투어 운영]
- 고창읍성 투어로드, 유네스코 세계유산 투어로드, 고창관광 투어로드 총 3개 코스 운영

전북 고창군이 ‘고창읍성 모바일 스탬프 투어’를 11월까지 8개월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고창읍성 모바일 스탬프 투어는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고창의 매력적인 관광명소 34곳을 다니며 스탬프 인증을 받는 여행프로그램이다.

3개의 테마(고창읍성 투어로드, 유네스코 세계유산 투어로드, 고창관광 투어로드)로 구성돼 있다.

스탬프투어에 참여하기 위해선 모바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스탬프투어’를 검색해 내려받아 회원 가입 후 ‘전북 고창군’을 선택해 참여하면 된다.

앱에 접속하면 참여자의 현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투어 대상지가 순차적으로 노출되며, 해당 관광지를 방문할 경우 진동이 울리면서 자동으로 스탬프가 화면에 떠오르는 방식이다.

고창군청 나철주 문화유산관광과장은 “고창 지역의 명소를 여행하면서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길 바라며 아울러 고창군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고창 관광의 색다른 재미와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고창군, ‘귀농귀촌 청년창업 박람회’ 참가]

고창군이 지난 22일부터 3일간 서울시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22 귀농귀촌 청년창업 박람회’에 참가하여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도시민에게 고창의 매력을 어필했다.

군은 이번 박람회에서 지역 방문이 어려운 수도권 도시민을 대상으로 귀농귀촌 정책 안내 및 전문 상담을 진행하고, 귀농귀촌 희망자들에게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입교 및 교육프로그램 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고창군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귀농귀촌인이 직접 상담사로 나서 예비 귀농귀촌인에게 그동안 겪었던 시행착오, 농촌지역 적응의 어려움 극복 방법 등 현실적인 조언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군은 이번 행사를 통해 ‘식초문화도시 고창’을 알리고, 고창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가공식품 전시를 통해 고창군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 ‘높을고창몰’ 홍보에 주력하였다.

고창군 귀농귀촌팀 관계자는 “귀농귀촌인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한다”며 “앞으로도 수도권 뿐만아니라 대도시로 찾아가는 귀농귀촌 홍보로 도시민에게 고창을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군위군,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 참여업소 모집]

군위군은 집단급식소와 일반음식점의 식중독 발생이 우려되는 취약한 환경을 개선하고 자발적인 위생관리 능력을 높이고자 지난 18일부터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 참여업소를 모집한다.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이란 식품 전문가가 시설을 직접 방문해 식자재 검수부터 식자재 보관, 조리, 배식, 최종 섭취 단계까지의 위생 상태 및 오염 가능성 유무 등을 사전 진단하고 맞춤형 식중독 예방정보를 제공하여 식중독을 차단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컨설팅은 참여업소의 신청을 받아 식품위생공무원이 현장 방문하여 1차 진단 및 영업장 실정을 고려한 보완 방안을 제시하고 1개월 이내 보완 후 2차 진단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컨설팅으로 개선사항을 보완한 업소에는 식중독 예방 홍보 물품을 지원하며 정기 지도 ‧ 점검을 면제받게 된다.

군 관계자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 및 외식 환경을 위해 식중독에 취약한 집단급식소와 일반음식점의 많은 관심과 신청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군위군,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회의 개최]

 

군위군은 지난 19일 벼 재배면적 조정을 통한 쌀 수급안정 방안 및 의견수렴을 위해 군위군 쌀전업농회장단과 지역농협, 읍‧면 산업경제담당을 대상으로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회의를 개최했다.

전국적으로 쌀생산량 대비 수요량이 적어 올해 쌀값 하락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 및 경상북도는 쌀 적정생산 추진대책을 추진, 전년 대비 32,000ha를 감축하고자 시도/시군 단위 벼 재배면적 감축 목표면적을 부여했다. 군위군은 올해 102.3ha를 감축해야 한다.
 
이날 회의에서 읍‧면 산업경제담당에서는 쌀전업농, 대규모 생산농가 등을 중심으로 벼재배감축협약 참여농가를 적극 발굴하여 지원하기로 하였으며, 지역농협은 조합원 등을 중심으로 감축 협약을 유도, 벼 재배면적 조정을 위한 홍보‧교육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군위군은 쌀 안정수급을 위해 5월 31일까지 ’  재배면적 감축협약‘  신청받고 있으며 벼 재배면적 감축을 이행한 농가는 ha당 공공비축미 150포대(40kg)를 추가로 배정받는다.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을 희망하는 농가는 농지소재지의 읍‧면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감축협약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