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2:55 (월)
 실시간뉴스
[생방송 오늘저녁] 입이 떡 벌어지는 고인돌 떡갈비&한 개에 1,000원 하루 오천개 넘게 팔리는 크로켓…망원시장 먹방 코스
[생방송 오늘저녁] 입이 떡 벌어지는 고인돌 떡갈비&한 개에 1,000원 하루 오천개 넘게 팔리는 크로켓…망원시장 먹방 코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5.0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오늘(3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에서는 △지금이 HOT 문래동 철공소 거리 △기름진 별미를 찾아라! 망원시장 △36년 분식집! 모자(母子)는 동업 중 △시어머니의 수상한 외출 등이 소개된다. 

■ [리 플레이스] 지금이 HOT 문래동 철공소 거리

오늘의 특별한 장소를 찾아 이지요가 도착한 곳은 서울 문래동. 캉캉캉, 귀를 울리는 소리와 묘한 쇳내가 진동하는 이곳은 문래동 안, 철공소 거리이다. 1980년대 급속도로 진행된 산업화로 문래동은 철강 자재를 공급 제조하는 중심지로서 이름을 날렸다. 화려했던 전성기도 잠시, 제조업이 쇠퇴하면서 자연스레 황량해진 거리. 그 공간을 채운 것은 예술인들이었다. 지요가 첫 번째로 찾은 곳은, 철공소 거리 속 이질적인 커피 향을 진하게 풍기는 에스프레소 카페! 코끝을 채우는 향기로운 원두 향과 아기자기한 소품 사이, 눈에 띄는 것이 있었다! 다소 녹이 슨 크레인 기계와 껍질이 벗겨진 시멘트벽, 그리고 천장에서 내려오다 만 전선 줄까지. 알고 보니 이곳은 철공소 공장을 리모델링한 곳이었던 것! 여유로운 커피 타임 즐기고 찾아간 곳 역시, 과거 철공소 공장을 리모델링한 곳이라는데. 그곳까지 찾아가는 길 사이사이, 보이는 특이한 문패가 있다? 보통의 이름이 적힌 문패와 달리 가게 주인들의 얼굴이 담긴 얼굴 문패가 문래동 철공소 거리의 시그니처란다! 그 얼굴 문패를 만든 주인공은, 김순미 씨. 과거 평범한 주부였던 순미 씨가 나이 50에 목수 일에 뛰어들어 문래동에서 터를 잡으면서 그녀의 인생은 180도 달라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철공소 공장을 개조해 그녀만의 스타일로 안락한 보금자리를 만들고. 동네 사람들과 즐겁게 소통하며 제2의 인생을 사는 순미 씨. 철공소 거리 속 다양한 삶의 모습을 [리 플레이스]에서 확인해본다.
▶ 문래방구 : 서울 영등포구 경인로 763 문래방구
▶ 문래숲 :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 438-8 1층

■ [시장이 반찬] 기름진 별미를 찾아라! 망원시장

특별한 먹거리가 다 모였다! 마포구의 대표적 전통시장인 이곳. [시장이 반찬]에서 삼단 도시락을 들고 망원시장을 찾았다. 오늘의 세 가지 메뉴를 완성하기 위해 신흥 먹거리부터 전통 장인까지 나섰다!
첫 번째 반찬, 동글동글 커다란 크기의 떡갈비에 손잡이가 달렸다? 그 정체는 뼈? 신기진 씨(49)는 사회에서 만난 동생들과 함께 정육점을 시작했다가, 어떻게 하면 손님들에게 좀 더 싸고 맛있는 고기를 대접할 수 있을지 고민에 빠졌다고 한다. 그러다 탄생한 것이 바로 고인돌 떡갈비! 떡갈비에 뼈를 꽂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고, 양념을 만들 때도 아는 주방장을 쫓아다니며 배워야 했다는데, 과연 그 노력 끝에 만들어진 떡갈비의 맛은? 도시락의 두 번째 칸을 채울 음식! 망원시장에 오면 먹어보지 않을 수 없다는 이것, 크로켓! 채소, 감자, 김치, 단팥 등 그 종류도 다양한데! 메뉴를 하나씩 늘려가며 맛을 연구하다 보니 지금은 6종이 되었다고 한다. 게다가 크로켓 가격이 하나에 1000원! 맛과 가성비 둘 다 잡았다는 마지막 주인공, 김영호 씨(67)는 20년 넘게 크로켓을 만들어온 장인이라고 하는데? 하루 평균 오천 개 넘는 크로켓을 판매한다는 그 비결은?
도시락 세 번째 칸을 채울 음식은 얼큰하고 맛있는 소곱창전골. 타지역에서 소곱창을 먹기 위해 올라오는 손님들까지 있을 정도! 이곳의 곱창은 특히 잡내가 나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 비결이 선풍기다? 선풍기로 곱창들을 말리는 진기한 풍경! 사장님 이동표(66) 김점녀(64) 부부, 곱창 식당을 하던 장모님에게 직접 곱창전골 만드는 법을 배웠다는데? 사장님만의 맛집 비법들이 모두 공개된다고 하니 놓치지 말자! [시장이 반찬]에서 공개된다!
▶ 청어람 : 서울 마포구 망원로 97
▶ 공룡떡갈비 : 서울 마포구 망원로 82
▶ 망원수제고로케 : 서울 마포구 망원로 80

■ [옆집 부자의 비밀 노트] 36년 분식집! 모자(母子)는 동업 중

잠실의 시장에서 36년간 분식집을 운영해온 박해선 사장(75). 오랜 세월 동안 장사를 한 만큼 단골손님도 많다. 교복을 입고 다니던 여고생은 이제는 아이와 이곳을 찾아오고, 시장 상인들도 박해선 사장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한편 오후가 돼서야 느긋하게 분식집에 등장한 한 남자. 박해선 사장과 함께 분식집을 운영하는 아들 이근우 사장(47)이다. 중국에서 사업을 하다 돌아온 이근우 사장은 어머니가 만드는 떡볶이와 튀김의 맛을 좀 더 체계화 시키고 싶었다. 박해선 사장이 36년 동안 늘 만들어 왔던 떡볶이의 숙성 양념 레시피는 그대로 고수했지만 눈대중으로 재료를 넣는 엄마와 달리 고춧가루, 소금, 간장 등의 비율을 일정하게 맞췄다. 손님들에게 인기가 많던 튀김은 가짓수를 15가지 이상으로 늘린 후 생강을 넣은 반죽을 사용해 풍미를 살렸다. 그뿐만 아니라 인테리어도 새롭게 바꿔 최근에는 젊은 손님들도 많이 늘었다고 하는데.. 이렇게 장사가 잘 될 때 이근우 사장의 머릿속에 떠오른다는 한 사람. 바로 20년간 어머니와 함께 분식집을 운영했던 아버지다. 이제는 돌아가셨지만 친절했던 아버지를 좋아했던 손님들이 아직까지 그 정을 잊지 못해 분식집을 찾아오는 것이라고 이근우 사장은 말한다. 부모님이 젊은 시절을 다 바쳐 일궈둔 분식집을 제대로 운영하는 게 목표라는 근우 씨. 아이디어 넘치는 아들이 가끔 못마땅할 때도 있지만 아들 덕에 손님이 늘 때는 박해선 사장도 기분이 좋다. 매일 사소한 일로 투닥대는 모자이지만 이제는 서로 함께 일을 할 때가 가장 행복하다고~
▶ 칼라분식 :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로12길 3

■ [고부면 어떠리] 시어머니의 수상한 외출

경상남도 합천군, 이곳에 효부로 소문난 며느리가 있다. 94세 시어머니 정덕연 여사를 모시고 있는 다이아나 페리나(57) 씨다. 처음 결혼했을 때부터, 서로가 참 마음에 들었다는 고부 사이란다. 2001년, 필리핀에서 합천군으로 시집온 페리나 씨.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으로 마을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데. 코로나19로 활동을 잠시 멈추긴 했지만, 주부민방위 기동대, 의용소방대 등 여러 단체에서 활약했다. 마을 사람들과 잘 어울린 덕분에 4년 동안 이장까지 했다. 이장을 그만둔 후에도 부녀회장 자리를 권유받고 있다는데. 게다가 2016년에 며느리는 효부상까지 받았단다. 94세에도 꽃단장을 하는 시어머니 정 여사. 미용실에 가서 파마도 하고 분홍색 매니큐어를 바르기도 하는 멋쟁이란다. 그리고 그 옆엔 며느리가 꼭 붙어있다고. 이런 사이좋은 고부에게도 갈등은 있었으니~바로 ‘일’ 때문이다. 구순이 넘은 나이에도 농사일에 나서는 시어머니가 혹여나 잘못될까 이를 말리고 싶다는 며느리다. 어버이날을 맞아 갑자기 찾아온 시누이들. 농사일에 집안일, 시어머니까지 돌보는 페리나 씨가 걱정돼 조심스러운 제안을 했다는데. 이젠 시어머니를 요양원에 모시자는 제안에 며느리는 단칼에 거절. 끝까지 함께 하고 싶단다. 그리고...며느리가 지역 봉사활동을 간 사이, 갑자기 사라진 시어머니.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는다. 시어머니는 대체 어디로 사라진 걸까? 며느리의 선택은?

‘생방송 오늘저녁’은 다양한 정보, 생할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 이슈의 현장으로 생동감 있게 구성해 매주 월~목요일 오후 6시 5분, 금요일 6시 15분에 방송된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 공동 진행.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