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2 16:00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홍천군
[지자체 오늘 뉴스]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1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천군, 토양환경 복원을 위한 미생물제제 국비 시범사업 추진]

-올해부터 2025년까지 4년간 연작 피해지역 토양 복원
-토양개량제·토양미생물제제 등 총 7억 6,800만원 지원

홍천군이 토양환경 복원을 위한 미생물제제 등 국비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홍천군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연작 피해지역 토양미생물제제 등 지원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 국비 2억 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고랭지 채소의 주산지인 내면 일대를 사업 대상지로 선정,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4년간 국비 2억 3,000만원, 지방비 2억 6,800만원 등 총 7억 6,800만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면적은 연간 약 96ha다.

이번 사업은 토양개량제 및 토양 유해 미생물방제제 등의 지원을 통해 동일 작물의 장기 연작 재배로 장애가 발생한 토양을 복원하는 농업 토양환경 보호를 위한 신규 사업으로 도내 9개 시·군이 선정됐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고랭지 무·배추 주산지의 토양복원으로 고랭지 채소의 안정적 생산 기반을 유지하고 토양 연작 피해에 사전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군은 지난 3월 사업예정 농가가 참여하는 추진위원회에서 농가가 선호하는 약제를 선정했으며, 내면농업협동조합 경제사업소를 통해 5~6월 농가에 공급할 예정이다.

또 매년 약제 살포 전·후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종합분석센터에 사업대상 필지의 토양 이화학성 검증을 의뢰, 사업성과를 측정할 계획이다.

최남식 농정과장은 “이번 시범사업 선정은 고랭지 채소 주산지의 공익적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지난해 중단된 「고랭지 채소 주산지 토양복원 사업」의 대체사업으로 우량토 조성을 통한 건전도 향상 및 병해충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홍천군에서는 고랭지 채소 생산 및 수급 불안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랭지 채소 병해충 방제지원 사업(1,021ha, 5억 7,600만원)도 추진 중이다.

 

 

 

[홍천군, 세종 정부종합청사 방문해 현안사업 추진 위한 지원 요청] 

 

홍천군은 5월 12일 세종 정부종합청사를 방문, 원활한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의와 지원을 요청했다.

홍천군은 이날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를 방문, 인구소멸대응기금 확보와 특별교부세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홍천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관련 업무협의를 실시했다.

 

 


[홍천군, 농어업인에 재난지원금 지급]

-27억 4,800만원 투입 … 농가당 30만원 홍천사랑카드로 지급
-7월 신청 받아 8월중 농어업인수당과 함께 지급

홍천군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업인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홍천군은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으로 인건비와 농자재 가격상승, 농산물 소비 위축과 가격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업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27억 4,800만원을 투입, 약 9,162개 농가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재난지원금은 2022년도 농어업인수당 지급이 확정된 농가를 대상으로 홍천사랑카드로 30만원씩 지급된다.

단, 공고일 현재 농어업경영체를 유지하고 있지 않거나 홍천군에 주민등록을 두지 않은 농가, 소상공인 활력지원금을 받은 농가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7월 11일부터 22일까지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받을 예정이며, 8월 16일부터 31일까지 농어업인수당과 함께 지급할 예정이다.

최남식 농정과장은 “농어업인수당과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농가의 경영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홍천군은 농어업인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지난 4월 예산확보계획을 수립, 5월 2일 홍천군 재난안전대책회의 심의를 거쳐 5월 9일 제2회 추가경정예산으로 홍천군의회 승인을 받았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