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3:05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맛味좀 보실래요?, 타이완 - ‘맛슐랭 갈랭?’ 4부
[세계테마기행] 맛味좀 보실래요?, 타이완 - ‘맛슐랭 갈랭?’ 4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5.2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메이섬,진먼,난터우,신주,타이베이,용캉지에,션컹라오지에,닝샤 야시장 여행
[세계테마기행]  맛味좀 보실래요?, 타이완  - ‘맛슐랭 갈랭?’ 4부

이번주 (~5월 27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맛슐랭 갈랭?' 5부작이 방송된다.

아름다운 풍경, 좋은 사람들만큼 여행에서 중요한 맛味! 드넓은 초원, 푸른 바다에서 얻은 자연의 맛부터 도심 노점에서 만난 소박한 맛까지, 눈, 코, 입이 만족하는 미식기행!

 

한국인이 좋아하는 유럽의 맛, 스페인

자연이 빚어낸 경이로운 맛, 브라질

사람 냄새 나는 따스한 맛, 베트남

누구나 좋아하는 익숙한 맛, 타이완

다양한 문화가 남긴 전통의 맛, 터키

오감만족 맛味기행을 떠난다!


오늘(5월 26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맛슐랭 갈랭?’ 4부에서는 ‘맛味좀 보실래요?, 타이완’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박재정 배우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맛을 찾아 떠난 네 번째 여정은 타이완(Taiwan)이다. 펑후제도(澎湖諸島. Pescadores Islands)의 최남단에 위치한 치메이섬(七美島). 하트 모양의 신기한 물고기 덫인 쌍심석호(雙心石滬)와 푸른 바다를 만끽한 후, 이곳에서 꼭 먹어야 한다는 샤오칸(锁管) 국수를 맛본다. ‘샤오칸’은 한치라는 뜻. 얇은 면과 맑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다. 이곳의 또 다른 별미는 백년초 선인장 빙수! 그 새콤달콤한 맛도 즐겨본다.

이어서 도착 한 진먼(金門)은 수수로 만든 술인 고량주가 유명하다는데. 내전이 잦았던 때에 전쟁의 고통을 잊기 위해 군인들이 먹었던 술이라고 한다. 무려 1,000리터가 들어가는 고량주 항아리를 살펴보고, 고량주 지게미를 먹인 소로 만들어 고기의 질이 다르다는 우육면(牛肉面)의 깊은 감칠맛도 느껴본다. 이어서 향한 곳은 타이완 최대 차 생산지라는 난터우(南投). 겨울에 특히 향이 진하고 품질이 좋다는 찻잎을 넣어 만든 다양한 요리를 맛본다.

60년 세월이 담긴 과자의 맛은 어떨까? 오랜 단골들이 많이 찾는다는 성공수제비스킷(成功食品廠(手工餅乾))에 들러 달콤한 과자와 함께 두둑한 인심을 맛보고 곶감 생산지로 유명한 신주(新竹)로 향한다. 서늘한 기후 덕분에 품질 좋은 곶감이 생산되는 곳으로 타이완 최고의 곶감으로 손꼽히는데. 곶감을 넣은 닭 요리인 곶감계탕(柿饼鸡汤)은 그 깊은 맛이 탁월하다.

집 밥보다 매끼 밖에서 해결하는 타이완 사람들은 아침밥으로 무엇을 먹을까? 타이베이(台北市)사람들이 즐겨 먹는 아침 식사는 고소하게 튀긴 빵인 유탸오(油條)와 달콤한 콩국 더우장(豆漿). 북적북적한 타이완의 아침을 느껴보고 타이베이의 유명 맛집이 모여 있다는 용캉지에(永康街)로 향한다. 오랜 시간 졸인 탓에 입에서 사르르 녹을 정도로 부드러운 동파육(東坡肉)은 이곳의 명물. 진한 감칠맛과 입에서 바로 녹을 정도로 부드러운 맛을 즐겨봤다면, 이번에는 톡 쏘는 맛을 만나러 션컹라오지에(深坑老街)로 간다. ‘두부 마을’이라고 불리는 이곳의 최고 음식은 취두부(臭豆腐). 혀를 내두를 정도로 아찔한 냄새와 맛을 맛본다.

타이완의 마지막 여정은 닝샤 야시장(寧夏夜市). 20개의 노점은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명맥이 깊은 곳으로 꾸준하게 다양한 사람들이 찾고 있다. 육해공이 다 모인 자리에서 선택한 것은 굴전(賴記蚵仔煎). 입안에 퍼지는 바다의 향을 맛보면 여독이 절로 풀리는 느낌이다. 온갖 독특한 맛의 향연! 미식 천국 타이완으로 떠나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