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3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순천시
[오늘의 지자체] 순천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2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만 80세 이상 어르신 목욕 및 이·미용 바우처 지원 ‘큰 호응’]
- 1942년 6월 이전 출생 어르신은 6월 말까지 신청 서두르세요!

순천시는 올해부터 만 80세 이상 어르신에게 목욕 및 이·미용비를 지원하는 ‘어르신 건강바우처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어르신 건강바우처 지원사업은 만80세 이상 어르신들의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바우처 지원금은 월 1만원씩 연 2회(1월·7월) 지급하여 연간 12만원이 제공되고 한번 신청하면 지원 자격에 변동이 없는 한 재신청 없이 반기마다 자동 충전된다. 또한 올해 12월 15일까지 신청한 건에 한해, 신청 월이 속한 반기분 전액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만, 노인주거복지시설 및 노인의료복지시설 입소자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재가급여를 받는 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어르신 본인 또는 보호자(배우자 및 직계혈족)가 신분증 등 구비서류를 지참하여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바우처 사용은 ‘순천시 건강바우처 카드 가맹점’으로 등록된 목욕 및 이·미용 업소에서만 사용가능하다.

순천시 관계자는 “상반기 바우처 지원 대상자(1942년 6월 30일 이전 출생자)는 6월 말까지 바우처를 신청하여야 상반기 지원금 전액을 받을 수 있고 7월 이후 신청 시 상반기분은 소급해 지원하지 않는다.”라며, “아직 신청하지 않은 대상자는 서둘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안내를 받아 신청하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는 목욕 및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할 가맹점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사업 목적 관련성 및 사업장의 순천시 소재 여부, 카드결제시스템(단말기) 설치 이용 여부 등을 심사하여 가맹점으로 등록 승인하고 있다.

바우처 신청 및 가맹점 모집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순천시 노인복지과(061-749-6291)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순천 창작예술촌 장안창작마당, 2022 레지던시 입주작가 최종 5인 선정]

 

- 순천과 어린이·청소년을 주제로 작품 활동

순천시가 2022년 창작예술촌 장안창작마당 레지던시 사업에 참여할 입주작가 5명을 최종 선정했다.

레지던시 사업은 예술가에게 작업 공간과 커뮤니티 프로그램, 전시지원 등 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면서 지역의 문화예술을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순천 장안창작마당 레지던시 입주작가는 순천의 지역성과 어린이·청소년을 주제로 한 시민 커뮤니티형 작품활동 계획을 가진 작가를 중심으로 전국 공모를 통해 최종 5인이 선발됐다.

올해는 단기 1기·2기(각 2명), 장기(1명)로 나누어 총 5명을 선발했으며, 지원자 22명 중 1차 서류 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거쳐 단기 1기에 이지연(일러스트)⋅김성님(회화), 단기 2기에 이시영(조각설치)⋅윤보원(일러스트), 장기에 임산하(회화) 작가가 선정됐다.

선정된 작가들은 계약 기간에 따라 장안창작마당 레지던시 공간에 입주해 작품 활동을 이어가게 되며, 소정의 창작지원금과 작품 전시회 및 장안창작마당과 연계한 다양한 융복합 프로그램, 지역행사 등에 참여할 기회가 제공된다.

순천시 관계자는 “새롭게 입주한 작가들이 그들의 작품활동에 순천을 입혀, 입주작가와 함께 순천의 문화예술이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레지던시 입주작가들의 주 활동공간인 장안창작마당은 2017년 리모델링을 통해 창작예술촌으로 조성되었다. 지난 5년 동안 시민들의 일상 속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공유 부엌, 융복합 프로그램들이 운영되었으며 영상, 도예, 회화, 설치, 조소, 업사이클, 뮤지컬, 사진 등 23명의 입주작가들과 함께한 바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