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5:50 (화)
 실시간뉴스
[EBS 비즈니스 리뷰] 이준희 대표에게 듣는 ‘성장은 생존이다’
[EBS 비즈니스 리뷰] 이준희 대표에게 듣는 ‘성장은 생존이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5.2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비즈니스 리뷰] 이준희 대표에게 듣는 ‘성장은 생존이다’
[EBS 비즈니스 리뷰] 이준희 대표에게 듣는 ‘성장은 생존이다’

 

당신은 어떤 상황에서든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인가. 입사한 지 10년 차에 그룹의 인사 담당 총괄 책임을 거친 이준희 대표는 말한다. 앞으로의 기업은 ‘직급’이 사라질 거라고. 그렇다면 직장인의 커리어 성장은 무엇으로 기록될까? 이준희 대표는 리더십과 영향력이 커리어의 양대 축이 될 거라고 말한다. 추상적인 개념의 리더십과 영향력. 두 가지의 개념은 어떻게 개인의 커리어 성장의 축이 될 수 있을까?

오늘 밤 23시 20분 EBS1 TV [EBS 비즈니스 리뷰] 원데이 스쿨에서는 이준희 대표에게 리더십과 영향력을 통해 경력을 만들어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들어본다. 
 

커리어의 성장은 왜 중요한가


커리어 성장은 이미 다 성장한 직장인에게 유일하게 남은 ‘성장’이다. 그렇다면 커리어의 성장은 왜 중요한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현재의 직무와 상황에 만족하고 있다면 굳이 성장할 필요가 있을까? 커리어의 성장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직과 승진이 전부인가. 커리어와 성장에 대한 의문은 끝도 없이 이어지고 뒤처지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과 의무감만 남긴다.
 

커리어 성장의 실체를 밝혀라
 

당신의 커리어는 리더십과 영향력으로 완성된다
30대 중반에 이랜드 그룹의 인사 담당 총괄 책임의 자리까지 오른 이준희 대표. 커리어의 정점을 찍었고 인사와 관련해서 굵직한 경험을 쌓았다. 이준희 대표는 커리어의 실체란 리더십과 영향력이라고 말한다. 리더십과 영향력이 곧 커리어라는 것이고, 두 가지 영역에서의 성장이 있어야 커리어도 성장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앞으로의 회사는 직급이 사라질 거라고 예언한다. 직급이 사라진다면 승진도 의미가 없어진다. 그렇다면 성장의 의미는 어디에서 찾으며 커리어 성장은 무엇으로 가늠하는가. 이준희 대표는 의미를 ‘나의 역할’에서 찾으라고 조언한다. 어떤 사람이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는지가 회사 내에서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직장인의 커리어에서 전진은 있되, 후퇴는 없어야 한다. 커리어의 성장을 위해서는 ‘목표 달성 능력’을 키워야 한다. 업무나 상황이 바뀌어도 목표는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세밀하게 설계하라고 조언한다.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성장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시간’을 정복하라
 

이준희 대표는 시간 관리에 모든 답이 있다고 전한다. 단순히 시간을 기록하는 것에서 벗어나 시간을 세 가지의 항목으로 나눠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돌아보면 어떤 업무를 했는지, 어떤 일에 집중했는지 보인다.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핵심은 쓸데없는 일을 없애는 것이다. 일을 기획하는 시간을 위해 낭비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해야 한다. 기획을 잘 하게 되면 일을 실행하는 방법도 바뀌고 불필요한 실행의 과정도 사라지게 된다. 결국 더 높은 차원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시간 관리는 단순히 업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하루의 시간을 관리하면서 일주일, 한 달을 넘어 연단위의 시간까지 계획한다. 그리고 모든 계획은 커리어 로드맵으로 완성된다. 결국 우리는 과정 속에서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의 모습을 알게 된다. 시간을 잡아야 당신의 삶이 보인다. 그런 당신을 도와줄 이준희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EBS 비즈니스 리뷰] 이준희 대표에게 듣는 ‘성장은 생존이다’
[EBS 비즈니스 리뷰] 이준희 대표에게 듣는 ‘성장은 생존이다’


이준희

- 얼라이브 커뮤니티 대표

2006년 이랜드그룹에 입사해 패션영업 부문으로 일을 시작했다. 2008년부터 그룹 채용팀에서 인사 업무를 맡은 후 패션·건설·호텔·디자인 인사팀장을 거쳐 그룹 인사 담당 총괄 책임을 거쳤다. 현재 <면접왕 이형>, <퇴사한 이형>과 같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취업과 인사 관련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얼라이브 커뮤니티 대표로 활약하고 있다. 얼라이브 커뮤니티를 통해 취업과 이직으로 커리어가 시작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강점이 커리어에서 발휘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직무 노하우, 커리어 로드맵 등 개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언을 하고, 인재 선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세대 갈등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전문적인 인사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EBS 비즈니스 리뷰'는 당신을 진정한 리더로 만들어 줄 경영전략, 혁신, 마케팅, 리더십에 대한 최고의 인사이트 프로그램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EBS 비즈니스 리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