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05 (금)
 실시간뉴스
[일요 시네마] 턱시도, 제14회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초청작
[일요 시네마] 턱시도, 제14회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초청작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5.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룡 주연, 케빈 도노반 감독
[일요 시네마] 턱시도, 제14회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초청작
[일요 시네마] 턱시도, 제14회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초청작

 

오늘(5월 29일) EBS1 ‘일요시네마’는 케빈 도노반 감독 영화 <턱시도 (원제 : The Tuxedo)가 방송된다.

성룡, 제니퍼 러브 휴잇, 제이슨 아이삭스, 데비 마자르, 리치 코스터 등이 열연한 <턱시도>는 2002년 제작된 미국 영화로, 국내에서는 2002년 11월 개봉했다. 상영시간 90분. 15세 이상 관람가. 제14회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초청작.
 

◆ 줄거리

비밀 첩보국 CSA의 요원이 잠입 수사 중에 의문의 이유로 사망한 채 발견된다. 이에 의문을 품은 전설적인 CSA 요원 클라크 데블린은 추가 수사를 강력하게 요청한다. 때마침 뛰어난 운전 실력을 지닌 뉴욕의 택시 운전기사 지미 통이 클라크 데블린의 새 운전기사로 채용된다. 지미와 클라크는 이야기가 잘 통해 죽이 잘 맞지만, 지미는 클라크의 진짜 정체를 알지 못 한 채 클라크를 그저 억만장자라고만 생각한다.

그러다 지미는 클라크가 폭탄 테러를 당하는 현장에 함께 있게 되고, 의식을 잃어 가던 클라크는 지미에게 ‘월터 스트라이더’를 찾으라는 말과 함께 자신이 아끼던 턱시도를 입으라고 지시한다. 지미는 곧바로 클라크의 말대로 클라크의 턱시도를 입고, 이 턱시도가 평범한 옷이 아님을 깨닫는다. 클라크의 턱시도는 턱시도를 입은 사람의 몸을 자유자재로 조종하는 비밀 요원의 특수 무기였던 것이다.

지미는 클라크의 턱시도를 입고 클라크 행세를 하며 클라크의 새 파트너 델 블레인을 만난다. 그리고 둘은 죽은 CSA 요원이 잠입했던 배닝 주식회사의 대표 디드리히 배닝을 수사하기 시작하지만, 상황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자 신입 요원 델 블레인은 명성에 한참 미치지 못 하는 클라크 데블린의 실력을 보고 크게 실망한다. 그러다 중요한 순간에 델 블레인이 지미의 진짜 정체를 알게 되고, 지미에게서 클라크의 턱시도를 빼앗는다. 하지만 포기를 모르는 지미는 새로운 턱시도를 입고, 위기의 순간에 델 블레인을 구하며, 배닝의 악행을 막는다.
 

◆ 주제

평범하기 그지없는, 어쩌면 영웅과 거리가 먼 동양인 택시 운전기사가 우연한 사건으로 인해 운명적으로 영웅이 되는 이야기로, 매사에 능숙한 007 스타일의 전형적인 스파이와 거리가 먼 평범한 영웅의 모습을 보여준다. 어딘가 서툴지만 친근한 매력이 느껴지는 주인공을 통해 백인 남성 위주의 스파이물에 신선한 충격을 준다.
 

◆ 감상 포인트

이 영화의 가장 큰 감상 포인트는 성룡의 액션이라고 할 수 있다. <러시 아워>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성룡 특유의 액션이 영화 전반적으로 등장한다. 심지어 스파이로 활동하기 전, 택시 운전기사로 일하는 장면에서도 묘기에 가까운 운전 실력과 몸놀림을 보여주어 스파이로서 지미의 자질을 보여주기도 한다. 더불어 턱시도라는 색다른 특수 무기 역시 신선한 재미를 준다.

여느 스파이 영화에 등장하는 강력한 화기나 특수 자동차 등과 달리 턱시도는 무술이 특기인 지미라는 캐릭터의 강점을 살리는 장치이자 다른 스파이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도구가 된다. 이 작품은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액션 영화로 출판사 ‘프라이스 스턴 슬론(Price Stern Sloan)’에서 소설화하기도 한다. 제14회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초청작.
 

◆ 감독 : 케빈 도노반

케빈 도노반 감독은 영상, 영화계에 커리어를 쌓기 전에는 몬태나 주립대학교에서 풋볼을 했으며, 이후 패서디나에 있는 아트센터 디자인 대학을 다니고, 뉴욕에서 영상 감독으로 활동한다. 그는 칸 라이언즈 광고제에서 다섯 번 수상하는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이 있으며, 20편이 넘는 광고와 단편 영화로 여러 영화제 및 광고제에 이름을 올린다.

2000년에는 칸에서 은사자상과 동상을 타기도 한다. 폰티악, 토요타, 펩시, 맥도날드, 코카콜라, 포드 등 다양한 회사의 광고를 제작하며 여러 광고와 뮤직비디오 연출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뒤, 2002년 <턱시도>로 영화감독으로 데뷔해 많은 쿵푸 팬들의 사랑을 받아 세계적으로 1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지만 이 외에 작업한 영화는 없다.


◆ 영화 개요

부제: 턱시도
원제: The Tuxedo
감독: 케빈 도노반
출연: 성룡, 제니퍼 러브 휴잇, 제이슨 아이삭스, 데비 마자르, 리치 코스터
제작: 2002년 / 미국
방송길이: 90분
나이등급: 15세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일요시네마’는 매주 일요일 오후 1시 2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일요시네마 '턱시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