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3:10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고양시
[지자체 오늘 뉴스] 고양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02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주엽어린이도서관, 다문화 프로그램 「안녕! 나의 작은 인형」 운영]
- 초등 1~3학년 대상 세계 인형 만들기 수업

세계그림책 특성화 도서관인 고양시 주엽어린이도서관이 오는 6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프로그램 「안녕! 나의 작은 인형」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다문화 이해를 돕는 세계 인형 만들기 체험 수업으로 김진경 세계인형박물관 부관장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6월 16일부터 17일까지 오후 3시 30분부터 5시까지 운영하며 주엽어린이도서관 어울림터에서 대면 수업으로 진행한다.

프로그램 주제는 ▲중국, 인도 등 아시아의 그림자 인형 ▲과테말라 걱정 인형이다. 각 나라 인형의 역사와 문화 배경을 알아보고 인형을 만들어 공연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도서관 담당자는“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전통문화의 다양성과 특별함을 쉽게 이해하고 경험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프로그램 신청은 6월 3일 오전 10시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www.goyanglib.or.kr)에서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 문화행사를 참고하거나 주엽어린이도서관(☎031-8075-9162)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고양시 일산농협창고, 복합문화예술창작소로 재탄생]

 

- 50년 된 소금창고의 변신… 舊일산역 인근 활성화 기반 마련

일산신도시 개발의 뒤안길에 남겨진 50년 된 일산농협창고가 복합문화예술창작소로 탈바꿈한다. 고양시는 6월 초순 복합문화예술창작소 조성 공사를 착공한다고 밝혔다.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동 655-209번지에 위치한 일산농협창고는 1971년 일산농협에서 양곡․소금을 보관하기 위해 만든 건물이다. 창고는 근대문화재인 옛 일산역 인근에 위치해있고 일산 원도심이라는 지역 전통성을 가진 건물이지만 최근까지 방치되어 우범화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시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창고를 특색 있는 문화공간으로 바꾸어 도시를 활성화하고 주민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복합문화예술창작소 조성 사업을 기획했다.

시는 2021년도에 창고를 매입해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단장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했다. 토지 1,322㎡와 건축연면적 690.69㎡ 규모에 해당하는 일산농협창고는 리모델링을 거쳐 다목적홀, 커뮤니티, 공유주방, 마을카페, 쉼터 등 다채로운 공간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바뀔 예정이다.

시는 사업비 부족으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경기도에 적극 지원을 요청했고 경기도로부터 사업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특별조정교부금 17억 원을 지원받았다.

시는 착공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쳤으며 5월 중 시공사를 선정해 6월 초순부터 본격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해 11월 중 시민에게 개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일산농협창고는 50년의 세월이 담긴 역사적 건물이자 지역 어르신에게는 보릿고개를 함께한 추억이 깃든 장소”라면서“일산농협창고를 일산지역 도시재생의 거점으로 삼아 지역 주민에게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어린이박물관, 단체관람 운영 재개]
- 1일 3회, 매회 150명 단체관람객 모집
- 회차별 방역 통해 안전한 단체관람 운영

고양시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이 사회적 거리두기 의무화 조치가 해제되고 일상으로의 전환이 이뤄지는 상황에 발맞춰 오는 6월 8일부터 박물관 단체관람을 재개한다.

단체관람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100% 온라인 사전 예매를 통해 3회, 매회 150명, 일일 총 450명의 관람객을 모집한다.

박물관은 코로나에 취약한 어린이가 안전하게 관람을 즐길 수 있도록 회차 간 30분씩 소독 및 환기를 진행한다. 또한 1층 로비에 피크닉실을 개장해 방문한 어린이가 도시락을 먹으며 편하게 쉬어갈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고양어린이박물관은 10개의 체험전시실(9개의 전시실, 1개의 대형 클라이머)과 200여개의 전시 체험물을 운영하고 있다. 전시실은 인문, 사회, 문화예술, 자연생태, 생활안전, 도시환경 등 다양한 테마로 구성되어있다.

단체관람은 평일(화~금)에만 운영하며, 관람시간은 회차별 최대 2시간이다. 고양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goyangcm.or.kr) 통해 예약 가능하며 방문일 기준 3개월 전부터 1주일 전까지 100% 온라인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객을 모집한다.

단체관람객(20인 이상)은 단체할인 30%와 인솔자 무료 혜택을 제공하여보다 많은 고양시 어린이들이 박물관에서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어린이박물관(☎031-839-0300)으로 문의하면 된다. 

○ 대상 : 영아~초등(36개월~초등 6학년)단체, 20인 이상
○ 요금 : 20인 이상 단체관람 시 1명당 3,500원(인솔자 무료)
○ 예매방법 : 고양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 내 온라인 100% 사전예매
○ 단체관람일 : 평일(화~금), 10:00~17:00까지 운영, 방학 기간 중 미운영
○ 피크닉실 : 예매 후 유선 예약 별도, 1회~4회 운영, 회차당 100명 모집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