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1:35 (일)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안동시 신안군 울진군
[지자체 오늘 뉴스] 안동시 신안군 울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10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세 안동시장 12년.....행복안동 ‘성큼’]
 

 

-민선 5기~7기 시정 최우선의 가치는 시민행복

민선 5기 ‘행복안동’ 민선 6기 ‘더 큰 안동 더 좋은 미래’민선 7기 ‘안동을 더욱 안동답게’를 기치로 12년간 안동시정을 이끌어 온 권영세 시장의 대장정이 이달 마무리된다.

민선 5기는 재난극복부터 시작됐다. 2010년 말 발생한 구제역 극복경험은 이후 메르스(2015년)와 코로나19(2020년) 등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과 내륙지역 최대규모 산불 발생(2020년) 등 어떤 재난도 흔들림 없이 대처할 수 있는 처방전이 됐다.

안동 역사에 길이 남을 터닝 포인트도 적지 않다. 성공적인 경북도청 안동이전은 신도청 시대 경북중심도시로 우뚝 설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대기업 불모지 안동에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을 유치해 한국을 대표하는 바이오백신산업의 기틀도 마련했다.

대규모 국비지원을 동반한 굵직한 공모사업은 안동의 미래를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되고 있다. 헴프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비롯해 물순환 선도 도시와 노지스마트 농업, 상권르네상스,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과 예비문화도시 등은 안동의 미래를 견인할 성장 동력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이다.

권 시장은 “지난 12년의 시정을 돌아볼 때 환호할 일도 많았지만, 함께 밤잠 설쳐가며 고군분투한 날들도 적지 않아 하루하루가 희로애락이 교차하는 도전과 응전의 연속이었다.”며 “시민들의 믿음과 성원이 오늘의 안동을 일구었고, 그간의 성과는 역사가 평가해 줄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민선 12년(5기~7기) 간의 성과는 ▹행복도시 조성 ▹신도청 시대 개막 ▹대기업 유치를 통한 바이오·백신산업 중심 성장동력 구축 ▹글로벌 명품 관광도시 ▹문화산업도시 조성 ▹예산 1조원과 채무제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민선5기부터 시정 최우선의 가치는 시민행복이었다. 보다 많은 시민들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취미활동 공간과 생활스포츠 인프라 확충에 열정을 쏟았다. 예술의 전당 등을 통해 대도시 버금가는 다양한 공연과 문화향유 기회를 부여하고 배달 강좌 등을 통한 평생학습 기회부여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신도청 시대 개막은 성공적 도청이전과 함께 경북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주춧돌을 놓았다는 점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역사의 한 페이지가 됐다. 현재 2단계 조성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고, 원도심에도 활발한 도시재생사업과 물순환 선도도시사업, 상권르네상스, 임청각 복원, 옛 안동역부지 활용방안 용역 등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2010년 SK케미칼 유치는 바이오산업단지 활성화뿐 아니라 첨단 바이오 산업과 세계적인 백신산업 중심의 성장동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국제백신연구소 안동분원과 동물세포 실증지원센터 구축에 이어 2021년 국내 최초 코로나19 백신 공급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

2021년 헴프 규제자유 특구 지정은 대마 주산지 안동에 국내 최초로 의료용 헴프(대마) 산업화를 위한 문을 열었다. 현재 한국콜마(주) 등 30여개의 기업들이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사업 성공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이런 산업을 바탕으로 전국최초의 안동형 일자리 모델도 구축했다. 시가 매년 가용재원의 10%를 투자하고 지역대학이 인력 양성책임을 맡아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력을 양성․지원하는 협력모델로 인력난 해소와 양질의 일자리 제공이 목적이다.

2020년 관광거점도시 선정과 안동문화 세계유산 등재 노력으로 안동은 글로벌 명품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천억 원 규모의 관광거점도시 사업은 새로운 콘텐츠 발굴과 관광인프라 확충으로 외국인도 스마트폰 하나만 들면 맘 놓고 안동을 여행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시스템을 마련한다.

2010년 하회마을, 봉정사, 도산서원, 병산서원에 이어 한국의 유교책판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다. 금년 말 하회별신굿탈놀이가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도전하고 있어 유네스코 3대 카테고리 모두를 보유한 그랜드슬램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매년 백만 명이 넘게 찾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도 글로벌 축제로 품격을 높였다.

2013년 문을 연 경북콘텐츠진흥원을 중심으로 안동이 문화산업 거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콘텐츠코리아랩(GBCKL)과 문화콘텐츠기업 지원 등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시가 지원해 제작한 ‘애니메이션 엄마까투리’는 시즌4까지 출시되며 어린이들에게는‘까통령’으로 인기를 더하며 문화산업 모델이 되고 있다. 이를 소재로 어린이들을 위한‘엄마까투리 상상놀이터’도 조성 중이다.

지난해 12월 문체부로부터 제4차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되면서 ‘내 삶이 변화하는 시민역사문화도시 안동’이라는 비전으로 시민주도의 문화도시 사업도 전개된다.

두 배로 커진 안동의 살림살이도 시민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있다. 본예산을 기준으로 2010년 6,200억에 불과하던 살림살이는 2017년 1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금년도에는 1조3,100억으로 두 배 넘게 커졌다. 2018년 이후 채무제로를 유지하고 재정안정화 기금 1천억 원까지 확보해 차기 대형프로젝트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했다.

안동 교통망도 확 달라졌다. KTX개통으로 청량리까지 2시간 만에 오갈 수 있는 일일생활권 시대가 열렸다. 상주-영덕 고속도로는 동서남북 사통팔달 교통망을 완성했다. 낙천교 개통과 안기∼안막 터널, 강변∼e마트 연결도로, 용정교 확장, 국도대체우회도로 개통 등은 시가지 교통정체를 완벽하게 해소했다.

권 시장은 “지난 12년간 숱한 대내외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갖추고, 경북의 중심 웅부 안동을 열어준 주역인 16만 안동시민들께 감사하다."며, “이제 영광스러운 안동시장직을 내려놓고, 평범한 안동시민으로 돌아가 시민 모두의 행복과 안동시 발전을 기원하고 응원하겠다.”라고 마음을 전했다.

 

 

 

 

[신안군, 2022 귀어귀촌 박람회 참가.....도시민 유치 총력]

전남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양재동 aT 센터에서 열리는 2022 귀어귀촌 박람회에 참가해 도시민 어촌유치 활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귀어귀촌 박람회는 귀어 귀촌 희망자에게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정책을 알리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주관하며 지역정보관, 청년귀어귀촌포럼, 귀어귀촌상담, 귀어 귀촌 성공사례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박람회를 찾는 도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군은 박람회 기간 동안 청정수산 및 특산품 등을 전시 홍보하고, 귀농어·귀촌, 결혼·임신·출산, 교육, 노후생활 및 교통지원,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공유 등 다양한 분야의 귀촌지원 정책 안내 및 상담 등을 실시하여 적극적인 도시민 유치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신안군이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공유(참여지분권리)는 사업자와 지역주민이 상생하는 획기적인 제도로 안좌도, 자라도, 지도, 사옥도 주민 5,707명이 분기당 24~51만원 햇빛 연금을 받고 있다. (최대 연금수령 가구 분기당 금액 : 2,400천원/10인가구)

또한, 임자도는 올해 말 공사 완료 예정이며 2023년 증도, 비금도, 신의도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소가 조성될 계획으로 신안군 전 주민의 43%가 햇빛 연금을 받을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2030년까지 8.2GW의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사업 완료 시 신안군 전 주민이 신재생에너지 평생연금을 받을 수 있어 기본적인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귀어 귀촌인들의 초기 정착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청년이 돌아와서 살고 싶은 신안군을 만들고 귀농어 귀촌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귀농어 귀촌 관련 지원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푸드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교육 수료]

울진군은 지난 7일 농업기술센터 3층 교육장에서 16명의 교육생이 참석한 가운데 푸드코디네이터 2급 자격증 취득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촌 여성 분야별 전문가 육성과 일자리 창출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주기 위해 매년 다양한 자격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아름다운 식사 공간 연출 전문가 육성을 위해 푸드코디네이터 자격증 교육을 추진했다.

지난 3월 22일 시작한 푸드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교육은 6월 7일까지 12회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푸드컬러와 디자인 이론 및 매회 한식‧중식‧일식 등 다양한 푸드스타일링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황증호 농업기술센터소장은“교육생들의 자격증 취득교육 수료를 축하하며, 전문기술을 익힌 수료생들이 이를 잘 활용하여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아름다운 울진, 멋진 울진, 다시 오고 싶은 울진 만들기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울진군, 한국환경공단 상수도 합동검침 실시]

울진군은 한국환경공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2017년도부터 추진중인 「울진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과 관련하여 정확한 수도 사용량 검침 및 유수율 산정을 위해 2022년 5월부터 울진 및 죽변 지역을 시작으로 평해, 후포지역 등 약 14,000개 수용가에 대하여 합동검침을 실시한다.  이번 합동검침은 매몰 계량기, 폐문·폐가로 인한 검침 누락 가구, 폐전 후 부정급수 의심 가구, 수용가 정보 불일치 가구 등을 파악하여 사전 조치와 함께 유수율 제고를 위한 대책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각 수용가의 수도 사용량에 대한 검침값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준공 전까지 수차례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불법조작 방지를 위해 6월부터 후포, 평해, 울진, 죽변 순으로 수도 계량기에 봉인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며 봉인이 완료된 계량기에 대하여 수리 등의 목적으로 봉인장치를 해체하여야 할 경우 사전 맑은물사업소에 신고·협의하여야 된다.
  
이상직 맑은물사업소장은“수도 사용량의 신뢰성 확보 및 유수율 제고를 통한 물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작업관계자가 합동검침 및 봉인장치 설치 작업을 위해 각 가정 방문 시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