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8:00 (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파묵칼레 맛여행 - ‘맛있는 튀르키예!’ 3부
[세계테마기행] 파묵칼레 맛여행 - ‘맛있는 튀르키예!’ 3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7.0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히에라폴리스, 유적 온천, 페티예, 나비 계곡 여행
[세계테마기행] 파묵칼레의 맛 - ‘맛있는 튀르키예!’ 3부


이번주 (~7월 7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맛있는 튀르키예!' 5부작이 방송된다.

 

자연의 신비로운 비경 위로 살아 숨 쉬는 역사의 흔적 따라 튀르키예 미식 기행~ 함께 떠나요!

터키에서 국호가 변경된 튀르키예로 향하는 두근거리는 첫 여정!

세계 3대 미식의 나라 튀르키예!

비옥한 토양과 다양한 기후

동서양이 만나는 지리적 위치로 풍요를 이룬 식재료와 오랜 세월 다양한 문명을 지나며

손에서 손으로 이어진 전통 요리법이 만나 탄생한 유서 깊은 튀르키예의 음식을 맛보는 여정!

 

자연과 인간이 만든 비경과 케밥의 정수를 만난, 카파도키아

오스만 제국의 역사를 맛볼 수 있는, 부르사

목화의 성을 지나 만난 산해진미, 파묵칼레

오랜 세월의 맛을 찾아 떠난 여정, 마니사․쿨라

광활한 대지만큼 다채롭고 풍성한 음식들 그 안에 담긴 문화, 역사와 전통을 만나러 갑니다.

 

오늘(7월 6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맛있는 튀르키예!’ 3부에서는 ‘파묵칼레의 맛’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정남희 작가, 튀르키예음식블로거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자연의 걸작품 파묵칼레(Pamukkale)를 찾아 켜켜이 쌓인 시간이 만든 목화의 성을 거닐어 본다. 파묵칼레 구릉 위 자리한 성스러운 도시 히에라폴리스(Hierapolis)의 장엄한 풍경을 눈에 담고, 수면 아래에 잠긴 고대유적의 흔적을 감상하며 유적 온천(Antik Yüzme Havuzu)에서 특별한 온천욕을 즐긴다.

튀르키예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는 가지를 활용한 요리다. 알려진 요리만도 수십 가지가 넘는다. 온화한 기후와 이상적인 지리적 위치 탓에 가지의 종류도 다양하다. 데니즐리 시장을 찾아 다채로운 가지를 만나보고, 대표 가정식 카느야륵(Karniyarik) 만드는 방법을 배워본다.

데니즐리의 전통 요리 중 하나인 쿠유케밥(Kuyu Kebabı). 우물을 뜻하는 쿠유(Kuyu)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음식은 우물에서 고기를 익혀 만들어진다. 고기를 익힌 기름으로 듀럼밀로 만든 불구르(Bulgur)를 조리하는데, 고기의 향이 듬뿍 배어 고기를 먹지 않아도 고기 맛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 국가, 튀르키예. 수많은 해변 도시 중 아름답기로 소문난 지중해의 도시, 페티예(Fethiye)로 향한다. 페티예는 세계 3대 패러글라이딩 명소로 손꼽힐 만큼 뛰어난 절경을 자랑한다. 지중해 바다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짜릿한 패러글라이딩을 경험한다. 그리고 절벽 사이에 자리한 하얀 백사장과 푸른 바닷물이 그림처럼 펼쳐지는 나비 계곡(Kelebekler Vadisi)을 찾아 아름다운 나비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감상하고, 오금이 저릴 정도로 높은 절벽에서 지중해를 배경으로 인생 사진을 남겨본다. 다양한 해산물이 모이는 생선시장에서 활기 넘치는 어부들을 만나고, 갓 구워내 신선함이 살아있는 취프라(Çipura) 구이도 맛보며 지중해를 흠뻑 느껴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