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5:20 (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오랜 세월의 맛 - ‘맛있는 튀르키예 여행’ 4부
[세계테마기행] 오랜 세월의 맛 - ‘맛있는 튀르키예 여행’ 4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7.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니사, 쿨라, 부르두르 여행
[세계테마기행]  오랜 세월의 맛 - ‘맛있는 튀르키예!’ 4부<br>
[세계테마기행] 오랜 세월의 맛 - ‘맛있는 튀르키예!’ 4부


이번주 (~7월 7일)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맛있는 튀르키예!' 5부작이 방송된다.

 

자연의 신비로운 비경 위로 살아 숨 쉬는 역사의 흔적 따라 튀르키예 미식 기행~ 함께 떠나요!

터키에서 국호가 변경된 튀르키예로 향하는 두근거리는 첫 여정!

세계 3대 미식의 나라 튀르키예!

비옥한 토양과 다양한 기후

동서양이 만나는 지리적 위치로 풍요를 이룬 식재료와 오랜 세월 다양한 문명을 지나며

손에서 손으로 이어진 전통 요리법이 만나 탄생한 유서 깊은 튀르키예의 음식을 맛보는 여정!

 

자연과 인간이 만든 비경과 케밥의 정수를 만난, 카파도키아

오스만 제국의 역사를 맛볼 수 있는, 부르사

목화의 성을 지나 만난 산해진미, 파묵칼레

오랜 세월의 맛을 찾아 떠난 여정, 마니사․쿨라

광활한 대지만큼 다채롭고 풍성한 음식들 그 안에 담긴 문화, 역사와 전통을 만나러 갑니다.

 

오늘(7월 7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맛있는 튀르키예!’ 4부에서는 ‘오랜 세월의 맛’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정남희 작가, 튀르키예음식블로거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세월이 담긴 튀르키예의 맛과 멋을 찾아 떠나는 마지막 여정. 첫 행선지는 튀르키예 서부에 위치한 마니사(Manisa)다. 예로부터 마니사는 올리브 생산지로 유명하다. 그만큼 이곳에서는 다양한 올리브를 만날 수 있다. 마니사 시장을 찾아 색도 맛도 다른 올리브들을 맛보고, 각 올리브의 절이는 방식과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마니사에만 있는 아주 특별한 나무, 1650년 된 올리브 나무를 찾아간다. 오래된 수령만큼 그 위용이 남다른 올리브 나무. 여전히 올리브 열매를 맺고 있어 오일도 생산하고 있다. 한 번 짤 때 40리터만 나온다는 귀한 올리브오일. 그 맛은 어떨까. 귀빈들에게만 대접한다는 귀한 오일 맛을 음미해본다.

화산 위에 세워진 오래된 마을 쿨라(Kula). 이곳의 가옥들은 화산쇄설물을 이용해 집을 지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그뿐만 아니라 오스만 시대 지어진 건물의 특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골목을 걸으며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이곳에는 600년 넘은 유서 깊은 그릇이 있다. 바로 귀베취(Güveç)다. 흙으로 단순하게 빚어낸 이 그릇은 우리나라의 뚝배기를 연상시킨다. 귀베취로는 보통 귀베취(캐서롤)를 만든다. 그릇과 음식의 이름이 같다. 귀베취를 이용해 음식을 만든다는 식당을 찾아가는데 화덕에서 오랜 시간 공을 들여 끓인 귀베취의 맛은 어떨까.

튀르키예 사람들에게 쿨라는 빵으로 유명하다. 일명 ‘쿨라빵(Kula Köy Ekmeği)’. 쿨라빵은 사워도우빵으로 발효종을 활용해 만든다. 특유의 시큼한 냄새 때문에 멀리서도 쿨라빵 굽는 냄새는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 200년 된 발효종으로 만드는 쿨라빵 제조 과정을 따라가 본다.

튀르키예에서 장인들의 도시로 명성을 떨쳤던 부르두르(Burdur). 과거의 영광은 자취를 감추고 지금은 몇 명 남지 않은 장인들만 그곳을 지키고 있다. 오스만 제국부터 쓰여 온 동제품을 여전히 제작하고 수리하는 세공 장인을 만나 잔치 음식 케슈케크(Keşkek)를 만들 때 사용했던 카잔(kazan)의 생산과정을 배워본다. 1888년부터 장미와 장미수를 생산해온 장미의 도시, 이스파르타(Isparta). 수확철을 맞은 장미농장을 찾아 순수한 장미수의 향기를 맡으며 전통 방식 그대로 장미수를 생산하는 방법을 경험하고 그들이 먹는 소박한 새참을 함께 나눈다. 그리고 한국에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는 튀르키예 사람들을 만나 양이나 염소 내장으로 만든 전통 야식 코코레치(Kokoreç)를 먹으며 튀르키예를 맛본 맛있는 여정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김경은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