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6:10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고성군 고흥군 구리시
[지자체 오늘 뉴스] 고성군 고흥군 구리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03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고성군수, 물놀이 안전관리 지역 현장 점검 나서]
 

 

이상근 고성군수는 7월 29일 물놀이 안전관리 지역 4개소를 현장 방문해 안전 점검에 나섰다.

이번 현장 점검은 여름철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무더위를 피해 고성군을 찾는 피서객들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고자 실시됐다.
 
이날 현장 점검에 나선 이상근 군수는 위험표지판, 인명구조함 등 시설물 관리 상태와 안전관리 요원 배치 및 근무실태 등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점검을 통해 발견된 미비점은 즉시 보완 조치토록 지시했으며 물놀이 안전관리 요원들에게는 “피서객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구명조끼 착용 등 안전 수칙을 수시로 안내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고성군은 오는 8월 31일까지 물놀이 집중 안전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군민 홍보를 강화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고성군, 청소년 활동가 민주시민교육 운영]

고성군청소년센터“온”(센터장 설영일)은 7월 31일 센터 1층 모이자홀에서 청소년 참여 활동 활성화 사업 ‘Youth on 고성방가’에 참여하는 청소년 활동가를 대상으로 민주시민교육을 운영했다.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 활동 활성화 사업은 여성가족부 공모사업으로 전국에서 선정된 12개 지방자치단체에서만 운영되며, 고성군은 지난 7월 23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 중이다.

이날 청소년 활동가들은 전문 강사 및 퍼실리테이터들과 함께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교육을 하고, 다른 지역의 지역사회 문제 해결 사례를 공유하며 각자 고성군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점을 찾아내 5가지의 지역사회와 관련된 제안을 협의했다.

이번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청소년 활동가들은 각자 지역사회와 관련된 제안을 1개씩 수립할 예정이며, 오는 9월 관내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전수 설문조사를 거쳐 주제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선정된 주제를 가지고 100인 원탁토론회(공청회)를 거쳐 11월 정책의제를 발제할 예정이다.

설영일 센터장은 “청소년 활동가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고성을 더욱 사랑하는 민주시민으로 자라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영민 고흥군수, 주요사업장 방문 등 현장행정 강화]

 

-16개 읍면 분회 경로당 및 주요 사업장 41개소 방문

공영민 고흥군수는 민선 8기를 맞아 8월 2일부터 8월 10일까지 16개 읍면 분회 경로당과 주요 사업장 41개소에 대한 현장방문을 실시한다.

군은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군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마다 읍면 회의실에서 주민들을 모시고 진행한 기존의 읍면순방 방식에서 벗어나 경로당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는 것을 시작으로 군에서 역점 추진하는 사업 현장을 점검하는 등 섬김행정과 현장행정을 추진한다.

공영민 군수는 코로나19와 폭염 대비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에 따라 어르신들의 건강을 먼저 살피고, 주민 실생활과 밀접한 사업현장을 방문하여 사업별 추진상황 및 앞으로의 추진계획을 직접 눈으로 보고 살피며 문제점을 철저히 파악해 원활한 사업 추진에 나설 방침이다.

공영민 군수는 “이번 현장방문은 우리 군 곳곳에서 진행 중인 사업을 현장에서 면밀히 살피는 현장행정과 군정의 최우선 가치인 군민 행복을 위한 섬김행정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며,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살피고 군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고흥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흥군, 민선8기 언론인 초청 간담회 개최]

 

- 민선8기 미래비전 제시와 군정 운영방향 공유

고흥군은 지난 2일 군청 우주홀에서 언론인과 간부공무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8기 출범「언론인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민선8기 출범을 맞아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군정 운영방향에 대한 언론인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새로운 시작을 알린 민선8기 공영민 군수는 ‘10년 후 고흥인구 10만의 기반 구축’ 마련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실현해 나갈 8대 중점 추진전략을 설정해 고흥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겠다며 민선 8기 군정 운영방향을 밝혔다. 

주요 추진전략으로 ▲ 군민 통합과 소통ㆍ책임행정 구현 ▲우주항공 중심도시 조성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활기찬 지역경제 실현 ▲ 고흥관광 1천만시대 개막 ▲ 농수축산업 고부가가치화 ▲ 감동을 드리는 촘촘한 복지체계 구축 ▲ 함께 누리는 문화예술 육성  ▲ 지역 정주기반 확충과 군민안전 강화로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새로운 도약과 희망찬 변화를 예고했다.

이날 공영민 군수는 “군민통합과 고흥발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고흥발전 기반을 확고히 다지며 군민이 행복한 고흥으로 만들겠다”며 포부를 밝혔고, “10년 후 고흥인구 10만의 기반 구축이라는 성과 달성을 위해 핵심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 공정, 소통을 군정의 좌표로 삼아 고흥발전으로 가는 여정에 군민과 늘 함께 하겠다”고 밝혔고, “언론인이 행정과 군민의 든든한 동반자로써 큰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언론인과 열린 대화를 통해 민선8기 군정 운영방향에 대한 진솔한 소통의 시간을 가져 군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공영민 군수는 2일부터 16개 읍면 현장방문을 추진하여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군에서 역점 추진하는 사업의 추진현황 점검과 더불어 현장에서 군민과 소통하며 답을 찾는 주민밀착형 행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백경현 구리시장, 국토부장관에 현안 지원 적극 건의]

 

-30일 경기북부 시장군수간담회 참석해 과밀억제권역 조정과 GTX-E 노선 연계 등 건의

백경현 구리시장은 지난 30일 동두천시 평생학습관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장관 특별강연’ 및 ‘경기북부 시장군수 간담회’에 참석해 구리시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중앙부처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건의했다.

사단법인 포럼경기비전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는 백경현 구리시장을 비롯한 경기북부 시장·군수 등이 참석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윤석열 정부 경기북부 국토 정책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가진 뒤, 자치단체장과의 현안 대담 순으로 진행됐다.

백경현 시장은 원희룡 장관과 간담회에서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조정’과 ‘4차 산업(반도체) 연구단지 조성(테크노밸리)’, ‘콤팩트시티 건설(구리시 한강변 100만평 스마트 그린시티)’ 등 현안사업 추진을 적극 건의했다.

현재 구리시는 전 행정구역이 과밀억제권역으로 산업단지 등 자족 시설 전무로 도시발전이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백경현 시장은 수도권 시·군 균형발전 및 자족 시설 확보, 4차 산업기술 연구단지 조성을 위해 과밀억제권역을 일부 성장관리권역으로 조정하여 사노동 일부 지역을 성장관리권역으로 편입시켜줄 것과,
 
과밀억제권역내 행위 완화를 위해 「수도권정비계획법」개정으로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E커머스 물류단지 대신 4차 산업(반도체) 연구단지 유치,
 
그리고 GTX-E 노선 역세권 개발을 위한 콤팩트 시티 건설과 연계한 토평동 스마트 그린시티 건설이 가능하도록 GTX-E 노선 연계(토평동 정차역 반영) 및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긍정적인 검토를 건의했다.

백경현 시장은 “경기북부지역 발전을 위해 구리시의 현안사업 추진이 절실히 필요하다. 국토교통부장관 건의를 시작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속적으로 교류, 협력하여 시민이 원하고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교통환경 마련과 산업단지 유치 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리시, 민선8기 시정구호 확정 “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

 

구리시(시장 백경현)은 구리시민의 여망을 담아 민선8기 시정구호도 민선6기에 이어 ‘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로 확정했다.

민선 8기 시정구호인 ‘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는 ▲시민이 시정의 모든 가치의 중심이 되고 ▲시와 시민이 소통과 공감으로 하나로 화합하면서 시민 모두가 신나고 ▲즐거운 변화를 통해 구리시가 힘차게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창조적인 문화와 촘촘한 사회안전망 ▲따뜻한 배려가 숨 쉬는 풍요롭고 살맛 나는 도시 ▲더 큰 행복을 꿈꾸는 구리시를 건설하겠다는 의지도 담은 표현이다.

구리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시정방침으로 ▲역동적 성장, 살기좋은 경제도시 ▲따뜻한 공감, 함께하는 행복도시 ▲새로운 도약, 스마트 미래도시 ▲시민 만족, 문화중심 젊은도시를 제시했다.

백경현 시장은 “‘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시정구호처럼 20만 구리시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그 날까지 구리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공정한 행정을 통해 즐거운 변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