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5:05 (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군위군 순천시 청도군
[지자체 오늘 뉴스] 군위군 순천시 청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03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열 군위군수,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선정]

 

- 민선8기 선거공보 가장 잘 만든 단체장으로 선정

김진열 군위군수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2022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부문에서 시군구청장 선거공보 분야 최우수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은 지방선거에 출마한 자치단체장, 교육감 등 후보들의 선거공약서와 선거공보를 심사‧평가해 우수 사례를 선정하는 행사다. 2022년에는 선거공약서 분야와 선거공보 분야를 합해 총 33명의 자치단체장 및 교육감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김진열 군수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인수위원회 구성 및 운영, 민선8기 군정슬로건 군민공모추진, 지역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과의 의견수렴 및 대책방안마련 등 민선8기 지방선거에서 공약을 가장 잘 만들고 실천계획도 체계적이면서 구체적으로 담아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공약에 대한 좋은평가를 받은만큼 성실히 약속을 이행하는 일만 남아있다”면서 “군민 모두가 함께 나누고, 이야기하며 공감하는 기회를 제공해 군민이 행복한 군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공약 추진의 의지를 밝혔다.

 

 

 

[군위군, 민선8기 군위군 군정슬로건 우수제안 시상]

 

군위군은 8월 1일 대회의실에서 민선8기 군위군 군정슬로건 우수제안 4건(최우수 1, 우수 1, 장려 2)에 대하여 표창장 및 포상금을 수여하였다.

앞서 군위군수직 인수위원회에서는 군위군의 새로운 도약과 지역의 미래가치를 새롭게 표현 할 수 있는 군정슬로건을 군위군민 대상으로 공모한 바 있다.

최우수 슬로건은 “아름다운 변화, 멋진 도약, 행복한 군위”로 표창장과 포상금 50만원이 군위사랑상품권으로 수여되었으며, 민선8기 군위군 군정슬로건인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에 적극 반영 되었다.

수상자는 유년시절부터 지금까지 군위군에서 성장하며 바라던 군위군의 미래상을 위의 슬로건으로 표현하였으며 앞으로 군위군이 슬로건처럼 아름답게 변화하고 멋지게 도약하여 군위군민이 모두 행복한 군위가 되었으면 한다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그 외 우수로는 “화합으로 하나되는! 행복한 군위!”, 장려로는 “사람이 모입니다! 군위가 바뀝니다!”, “함께하는 미래, 위풍당당 군위”가 선정되어 표창 및 포상금(우수 30만원, 장려 20만원)을 수여받았다.

 

 

 


[군위군, 시군평가 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우수부서·담당 시상]

 

- 최우수 부서에 주민복지실, 최우수 담당에는 여성청소년 담당 수상

군위군은 2022년도(‘21년 실적) 시군평가에서 군부 우수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성과달성에 기여한 부서원들의 사기진작과 향후 실적향상을 위한 동기부여를 위해 8월 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우수부서 및 우수담당에 표창장 및 포상금을 수여하였다.

앞서 군위군은 시군평가에서 3년 연속으로 군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상사업비 80백만원과 포상금 10백만원을 수여받았다.

우수부서분야에 최우수부서로 주민복지실, 우수부서로는 민원봉사과, 경제과, 환경위생과, 산림축산과가 선정되었다.

아울러 우수담당분야에 최우수담당으로 주민복지실 여성청소년담당, 우수담당으로 총무과 교육후생담당, 민원봉사과 지적재조사담당, 경제과 일자리담당, 환경위생과 환경관리담당, 산림축산과 산림보호담당이 선정되었다.

신현준 기획감사실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22년도(‘21년 실적) 시군평가에서 우수라는 성과를 받기까지 전 직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올해 2023년도(’22년 실적) 시군평가에서도 관계부서와 서로 협력하여 우수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노관규 순천시장, “읍면동장, 현장위주 소통․협치 행정 해 달라”]

 

- 민선 8기, 첫 읍면동 주요업무 보고회 개최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지난달 29일 대회의실에서 노관규 순천시장 주재로 민선 8기 읍면동 핵심 사업에 대한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24개 읍면동장의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한 붐업 등 특수시책 보고와 민선 8기 읍면동별 핵심사업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로 진행되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읍면동장을 향해 융․복합 행정을 추진할 것을 강조하며 직원 간, 업무 간 칸막이를 없앤 종합행정을 통해 시민 서비스 향상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또, 최일선의 지역행정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신뢰받는 행정으로 변화하기 위해 시민이 행정의 변화를 체감하고 만족할 때까지 현장 중심의 행정을 펼쳐주기를 당부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노관규 순천시장은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비롯하여 순천시가 당면한 현안 사업들은 시민의 참여로 완성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특히, 최근 순천시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경전선 전철화 사업’에 대해서도 행정력을 집중해 총력 대응할 계획임을 밝히며, 중앙부처의 사업계획 변경을 이끌어 내기 위해 시민들의 목소리와 힘이 보태질 수 있도록 시민과 최접점에 있는 읍면동장이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순천시는 이번 읍면동장 회의를 시작으로 정기적으로 읍면동장 회의를 개최하여 현장에서의 소통과 협업행정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순천시 민선8기 첫 정례조회, 일류순천 만들기 열린 특강으로 시작]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8월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세계 일류 창조도시에서 배우기’라는 열린 특강으로 민선8기 첫 정례조회를 가졌다.

이날 정례조회는 35세 이하 새내기 공무원 150여 명을 대상으로 순천시가 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성공 개최해야 하는지, 왜‘대한민국 생태수도 일류순천’을 지향하는지에 대한 시정철학을 강의형식으로 진행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생태’라는 낯선 개념을 시정에 도입하고, 무분별한 개발로 훼손되어가는 ‘순천만’을 보전하는 정책을 본격적으로 펼치면서 ‘순천만’을 영구히 보전해야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한 것이 ‘정원박람회’였으며, 정원박람회장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 벤치마킹했던 본저류지 등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이를 융․복합해서 순천에 맞게 재창조한 것이 정원박람회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원’이라는 다소 생소한 문화가 정원박람회를 통해 전국에 정원문화로 확산시키고, 이처럼 새로운 것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여 대한민국의 표준을 만들었듯이, 순천시 공무원의 39.2%를 차지하는 MZ세대와 함께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성공개최를 위해 일류 창조도시 순천의 미래를 상상하며 함께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특강에 참석한 MZ세대 한 공무원은 “시장님의 생태수도를 선포했던 철학과 최초로 국제정원박람회를 기획하고 조성한 경험과 지혜를 자세히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면서, “이러한 단단한 기초 위해 공무원과 시민의 힘이 하나로 결집된다면,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성공으로 이어지고, 그것은 또 일류순천으로 가는 든든한 징검다리가 될 거라는 확신이 든다.”고 말했다.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 위해 시민 기부 열기 확산]
- 기부금 전달 및 전기간 입장권 갖기 붐 조성

세계인의 정원축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약 26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성공개최를 기원하는 시민과 단체들의 염원과 열망이 기부로 이어지고 있다.

순천시는 8월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지정 기부금 전달식과 전기간 입장권 구매 약정식을 가졌다.

이번 전달식을 통해 대한노인회 순천시지회 200만 원, 순천시어린이집 연합회 620만 원, 순천시 여성단체협의회 100만 원, 풍덕동 통장 협의회와 주민자치회에서 각각 100만 원을 기부했다.

또한 전 시민 입장권 갖기 사전 붐 조성을 위해 순천시장 및 순천시 간부 공무원,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및 간부 공무원들이 선두주자로 입장권 구매 약정에 서명하며 박람회 전기간 입장권 갖기 릴레이의 첫발을 내디뎠다.

조직위 관계자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서는 시민, 단체 등 각계각층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만큼 자발적인 기부문화 확산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9일 (재)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순천농협은 1억 5천만 원 상당의 입장권 구매를 약정한 바 있다.

 

 

 

 


[순천시, WHO 고령친화도시 모니터링단 공개 모집]
- 오는 16일까지 고령친화도시 모니터링단 15명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오는 16일까지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에 따른 모니터링단 1기, 15명을 공개모집한다.

6월 현재 순천시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46,967명으로 인구대비 16.8%로 초고령사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이에 시는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고 도시의 불합리한 사항에 대한 개선 및 고령친화도시 추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모니터링단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17세 이상 순천시민으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심이 있고 페이스북 및 네이버 밴드 등 SNS 활동이 가능한 자다.

신청방법은 ‘고령친화도시 모니터링단 지원신청서’를 작성하여 노인복지과로 직접방문하거나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무보수 명예직인 모니터링단은 오는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1년 동안 활동하며 비활동자, 품의 손상 등 물의를 야기하면 해촉 된다.

지난 6월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순천시는 ‘100세 인생, 노후가 행복하고 편안한 스마트 생태도시 순천’을 비전으로 다양성이 존중되고 쾌적하고 안전한 생태도시 순천을 목표로 3년간 8개 영역 49개 과제를 추진한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세계보건기구인 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며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도시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이 신청하여 활동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순천시청 노인복지과(☎061-749-6293)로 문의하면 된다.

 

 

 

 

[순천시 2022 창업스쿨연당 4기 수강생 모집]
- 8월 12일(금)까지 수강생 25명 모집 계획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오는 8월 12일(금)까지 예비창업자 및 3년 미만 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 2022 창업스쿨연당 4기 수강생 25명을 모집한다.

‘창업스쿨연당’은 순천시의 창업보육기관인 창업연당에서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창업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1기, 2기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 3기 교육 및 사업화지원을 마쳤다.

4기 창업스쿨연당 교육기간은 8월 22일(월)부터 26일(금)까지 총 5일 40시간으로, 선배기업 노하우, 창업의 개념과 이해, 사업계획서 작성, 지식재산의 이해, 창업 실무 등의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외에도 맞춤형 창업 상담 및 네트워킹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교육 수료자는 도내 他 창업기관 연계, 창업상담 등의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사업계획서 평가를 통해 연계 사업인‘청년유니콘 정착‧양성 지원사업’에 선정될 경우 사업화 지원과 교육, 멘토링 등 후속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단계적 지원을 토대로 1기부터 3기까지의 교육 수료생들은 예비창업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등의 국비지원사업을 통해 총 12억 원의 창업 지원금을 받는 성과를 올렸다.

순천시 관계자는 4기 수강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신청방법은 ‘창업연당’홈페이지(https://scbi.kr)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면서“순천지역의 청년뿐 아니라 중장년층의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2022 순천청소년정책 박람회 개최]
- 오는 8월 4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열려

순천시(시장 노관규)와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용덕)은 오는 8월 4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2022년 청소년정책박람회’를 공동개최한다.

정책박람회는 지역사회 청소년의 참여활동을 활성화하고, 청소년의 자기주도성 확보로 지역의 문제점을 스스로 찾아 고민‧토론‧실행을 경험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지속적이며 실질적인 정책참여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다.

올해는 정책박람회에 앞서 청소년기획단 100여명이 에코캠핑, 인싸그램, 청소년 정책캠프를 거쳐 정책을 발굴했다. 오는 4일 개최되는 정책박람회에서는 발굴 정책을 발표하고 현장투표, 심사위원 투표와 온라인 투표를 종합하여 시상하게 되고, 담당부서에서 종합적으로 검토되어 제안채택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3순천만국가정원박람회 성공개최 그림전시, 청소년동아리 베이커리‧자원봉사 부스,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 메타버스 체험, 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에서 난타, 카혼, 댄스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순천시 관계자는“총32개팀 112명 청소년들의 정책 제안서와 온라인 투표에 필요한 동영상이나 포스터 자료가 접수됐고 7월 25일부터 8월 4일까지 온라인 투표가 진행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청도군, ‘안전점검의 날’물놀이 지역 현장점검에 나서]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지난 7월 30일 운문면 소머리야영장에서 인명구조대, 안전보안관, 안전모니터봉사단 등 재난 관련 단체와 함께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하천·계곡을 찾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물놀이 특별 대책 기간인 7월16일 ~ 8월 15일에 맞춰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지침 준수여부, 물놀이 사고 발생 시 대처요령, 물놀이 관리지역 내 안전시설·장비 상태 확인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청도군을 찾은 물놀이객들의 안전의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 생활방역수칙과 물놀이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

 

 

 

 

[제16회 한여름밤의 청도열린음악회 성황리 개최]

 

- 공유와 회복을 위한 힐링 콘서트

청도군(군수 김하수)이 주최하고 청도열린음악회 추진발전위원회(대표 김진보)가 주관한 “제16회 한여름밤의 청도열린음악회”가 지난 7월 30일 오후 7시 청도 운문댐 하류보 유원지에서 성황리 개최되었다.

 3년 만에 재개된 이번 음악회는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시간을 서로 위로하자는 의미에서 『공유와 회복을 위한 콘서트』라는 주제로 2시간 가량 이어졌다.

이날 행사는 세계 최고의 비보이즈‘카이크루’의 다이나믹한 퍼포먼스와 댄스그룹 비스타&싸군의 화려한 춤과 노래가 펼쳐졌으며, 이세벽의 열정 넘치는 트로트와 한여름밤의 낭만과 운치를 더하는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한여름밤의 무더위를 날리고 청도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환영인사에서“낭만이 넘치고 음악의 향기로 가득한 한여름밤 음악여행을 통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쌓고 감동을 느낄 수 있는 행복한 음악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9대 청도군의회, 첫 군정 업무보고 청취]

 

청도군의회(의장 김효태)는 28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제9대 개원 후 첫 군정 업무보고를 받았다.

7월 28일부터 13일간 진행되는 제285회 임시회는 2022년 군정 주요 업무에 대한 집행부의 보고를 토대로 주요 시책에 대한 군정  현황을 살펴보고 의정활동의 방향을 정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또한 이번 임시회에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안건도 다루어 필요한 예산이 적재적소에 분배될 수 있도록   편성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김효태 의장은 “각 부서별 업무보고를 통해서 주요 현안사업을 점검하고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군민 여러분이 맡겨주신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청도군의회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