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50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고성군 군위군 파주시
[오늘의 지자체] 고성군 군위군 파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16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 전통 산사 문화재 활용사업 성황리 마쳐]

 

- 전통 사찰 제9호 옥천사에서 산사 문화재 체험 기회 제공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시행한 ‘2022년 전통 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이 8월 15일 전통 사찰 제9호 옥천사에서 진행된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물 제작 강좌’ 프로그램을 끝으로 성공적인 마무리를 지었다고 밝혔다.

전통 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은 산사가 보유한 문화재를 활용한 특색 있고 매력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해 색다른 산사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고품격 문화관광 상품을 육성해 군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주고자 마련됐다.

고성군은 5월 21일부터 전통 사찰 제9호 옥천사에서 △대왕의 귀환(당일 체험마당) △환수 문화재 도슨트 양성교육 △봉주르 시왕, 하와유 나한(스마트폰 활용 영상 제작 강좌) 등 3개 프로그램 등 옥천사의 문화재를 활용한 학습과 체험활동을 통해 전통 사찰에 대한 역사적 의미와 깊이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재 환수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프랑스에서 찾아온 초강대왕도(보물)를 기념하기 위해 진행된 ‘대왕의 귀환’에서는 전통 책 만들기, 판퍼즐놀이, 헤리티지 게임, 부채 컬러링, 룰렛 돌리기, 인경체험, 연화산 사진관, 환수 문화재 이야기, 토크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이뤄졌으며 고성군민뿐만 아니라 진주, 창원, 마산 등지에서 약 300여 명이 참여했다.

환수 문화재 도슨트 양성 교육은 6월 매주 토요일 4주에 걸쳐 고성군민 30여 명과 함께 진행됐다.

손성필 조선대학교 교수와 김용태 동국대학교 교수, 이종수 순천대 교수, 오세덕 경주대 교수 등이 강사로 나서 전통 산사 문화재의 역사성과 민족적 동질성을 깊이 향유했다.

‘봉주르 시왕, 하와유 나한!’ 스마트폰 활용 영상 제작 강좌는 남현찬 사진학박사가 강사로 나서 고성군민과 학생 6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강의는 참여자들이 직접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영상 촬영부터 편집, 자막, 배경음악까지 넣어 유튜브에 업로드까지 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한편 이번 사업이 진행된 옥천사는 신라 문무왕 대 의상대사가 창건한 천년고찰로, 국가지정문화재 및 도지정문화재 22점을 보유한 전통 사찰이다.

오세옥 문화관광과장은 “나날이 발전하는 사회 변화 속에서 우리 역사의 깊이를 더하고 천년고찰의 아름다움을 군민은 물론 전국에 알릴 수 있도록 전통 산사 문화재 활용사업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지속적인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상근 고성군수, 경로당(무더위 쉼터) 현장 점검]

이상근 고성군수는 연일 이어지는 폭염 속에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재확산을 방지하고자 8월 10일 관내 무더위 쉼터로 집중 운영 중인 경로당을 방문해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어르신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군수는 이날 현장에서 집중 호우로 인한 누수 등 시설물의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냉방기 가동 상황 및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확인했다.

또한 경로당 시설물을 전수 조사하고 보수가 필요한 시설물에 대해서는 이용하는 어르신이 불편함이 없도록 유지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을 현장에서 지시하기도 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체감온도 최고 35도 이상의 폭염으로 더위에 취약한 어르신과 생활 터전이 몸살을 앓고 있다”며 “단 한 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려면 더 많은 어르신이 무더위 쉼터인 경로당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면서 무더위를 이겨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경로당 이용자는 방역수칙을 준수해 최근 재확산 추세에 있는 코로나19로부터 청정한 고성을 만들자”고 요청하면서 “경로당 시설물을 수시 점검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위군,  2022년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맞춤형 친절교육 실시]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8월 9일부터 오는 12월까지 월2회 총10회에 걸쳐 민원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맞춤형 친절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김진열 군위군수가 민선8기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를 슬로건으로 공직자의 친절 마인드가 바뀌어야 군민들이 체감하는 친절 봉사문화를 만들 수 있다는 강조에 따라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으로는 외부 전문강사를 초청하여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친절 마인드를 함양하고 민원인 응대자세 및 전화응대 요령 등 특히 사례 중심의 대민 친절 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앞으로 보다 나은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군민이 공감하고 체감 할 수 있는 군민 지향적 민원서비스 구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공무원 친절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김연경 민원봉사과장은 “민원인 방문 시 첫인상이 중요하다면서 ‘눈을 맞추며 먼저 인사하기’부터 실천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제9대 군위군의회 슬로건 군민 공모전]

 

군위군의회(의장 박수현)는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군위군의회에서 사용할 의회 슬로건을 군민을 대상으로 공모한다고 밝혔다.

제9대 의회의 출범으로 의회 정체성과 지향을 주제로 군민에게 새로운 비전과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핵심가치를 담는다.

선정된 슬로건은 의정활동 홍보영상과 책자, 간행물, 기념품 등에 사용된다. 군민이라면 누구나 이메일 또는 우편을 통하여 제출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제출할 수 있다.

8월 중으로 슬로건이 결정되며 군위군청 및 군위군의회의 홈페이지를 통해 당선작이 발표된다. 최우수작 당선자 1명에게는 상금 30만 원이 주어진다. 우수작 당선자에게는 상금 20만 원이, 장려작 당선자에게는 상금 10만 원이 수여되며, 시상금은 군위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된다.

 

 

 

 

[김경일 파주시장,‘파주시 이통장연합회’와 소통]
   - 8월 월례회의 찾아가 노고에 감사

김경일 파주시장은 11일 시민중심의 열린 현장행정 실현을 위한 발걸음을 이어가며 파주스타디움 회의실에서 열린 파주시 이통장연합회 월례회의에 찾아갔다.

이 자리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파주시 이통장연합회 임원진과의 첫 만남의 자리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회의에 앞서 김경일 시장은 민선8기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지방행정의 최일선인 읍면동에서 주민 단합 및 지역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전했다.

최영식 파주시 이통장연합회장은 “민선 8기 출범을 축하드리고, 앞으로 시정발전을 위해 이통장연합회가 더욱 단합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다양하고 복잡해진 사회 여건 속에서 마을 주민들을 위해 애써주시는 이통장님들께 정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시정에도 많은 격려와 고언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파주시 '청춘 찬찬찬' 개소식…노인 일자리 제공]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지난 9일 노인 일자리 매장 사업단인 ‘청춘 찬찬찬(정성드림부엌)’의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노인 일자리 참여자를 비롯해 파주시장, 박정 국회의원, 이성철 파주시의장 등 1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주시니어클럽(관장 장승철) 주관으로 내빈소개, 인사말, 축사, 테이프커팅, 매장라운딩 순으로 진행됐다.

금촌 1동에 위치한 ‘청춘 찬찬찬(정성드림부엌)’은 지역 내 독거노인들의 밑반찬을 지원하며 복지형 노인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으로 만들어졌다.

이 사업은 파주시에서 경기도로부터 1억5천만원의 노인 일자리 창출 초기 투자비 지원받아 위탁기관인 파주시니어클럽에서 수익 창출 시장형 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총 21명(어르신 20명, 조리사 1명)의 참여자가 근무하고 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시민들에게 좋은 먹거리 제공으로 매장이 더욱 번창하길 바란다”며, “어르신들의 사회참여와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일자리가 확대되게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청춘 찬찬찬(정성드림부엌)’은 한식뷔페와 도시락 판매 전문점으로, 한식뷔페는 주중 런치 타임(월~금 11:30~14:30)에 이용 가능하며, 도시락은 주중 업무시간(월~금 09:00~18:00)에 파주시니어클럽(☎031-947-5522)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