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9-30 03:00 (금)
 실시간뉴스
서울투자청, 전세계 투자자에 AI 기반 챗봇 서비스...24시간 영문 상담
서울투자청, 전세계 투자자에 AI 기반 챗봇 서비스...24시간 영문 상담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8.1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챗봇 구동 PC 화면(서울시제공)


서울투자청은 19일 전세계에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24시간 시공간 제약 없이 국·영문 상담을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존 서울투자청은 한국 업무 시간에 한해 해외투자자 대상 대면·비대면(전화, 이메일 등) 투자 상담을 제공하고 있었기에 해외에 거주하는 투자자의 경우 시차로 인해 실시간 상담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서울투자청 AI 챗봇'은 3000여 개의 방대한 데이터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1만5000회가 넘는 대화 시뮬레이션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서울투자청 AI 챗봇'은 머신러닝을 통한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문장의 핵심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용자의 자연스러운 구어체 문장으로 질문 시에도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다. 많은 이용자가 사용할수록 문장의 인식률도 계속 높아진다.

2011~2021년 상담 데이터와 '투자·창업 상담 사례집' 등 기초 DB 분석을 통해 3000여 개가 넘는 질의-답변 시나리오를 준비했다.

특히 전체 투자 상담 문의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외국인 직접 투자 절차, 해외 법인의 국내 진출 방법 등 자주 묻는 질문들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구축해 잠재 투자가의 예상 질문들을 학습했다.
    
약 6주간의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11만1257회의 질문에 대해 99% 이상의 응답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기존 서울투자청의 투자 상담을 이용했던 투자자들에게도 원하는 질문에 대해 신속하고, 이해하기 쉬운 답변으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서울투자청 AI챗봇 서비스는 서울투자청 홈페이지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챗봇 서비스 아이콘을 클릭해서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로그인 절차나 개인정보 입력 없이 이용할 수 있다. PC, 모바일 환경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정영준 서울시 신산업정책관은 "이번 AI 챗봇 서비스 도입으로 서울 투자에 관심이 있는 잠재 투자가가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서울 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많은 해외 투자가들의 서울 투자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