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4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강진군 보성군
[오늘의 지자체] 강진군 보성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9.02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신혼부부·다자녀가정 보금자리 지원 시작]
-대출이자 월 최대 15만 원 3년간 지원, 9월 1일부터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

강진군은 오는 9월 1일부터 신혼부부와 다자녀가정의 주택 구입 자금 대출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신혼부부·다자녀가정 보금자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전라남도와 강진군이 함께 추진하며 주택 구입에 따른 대출이자 지원을 통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 젊은 세대의 주택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 결혼과 출산·양육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한다.

신청 대상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 등 대출 심사를 통과해 2021년 10월 1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기간 중에 주택을 구입한 7년 이하 신혼부부(부부 모두 만 49세 이하)와 미성년 2자녀 이상(자녀 중 1명은 만 12세 이하)을 둔 다자녀가정이다.

지원 조건은 신청자가 신청일 기준 관내 소재 주택을 구입하고 그 주택에 주소를 두며, 가족 구성원 모두가 전남에 주소를 둬야한다. 또한, 다주택 소유자(분양권 포함)이거나 주거급여 등 주거 관련 지원을 받고있는 자는 제외된다. 자격 심사를 통해 선정된 대상자는 대출이자 납부액에 따라 월 최대 15만 원씩 3년간 지원받는다.

모집인원은 5가구이며,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5일까지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신청서, 소득·재산 신고서, 주택매입 계약서, 대상 주택 등기부등본, 대출심사 통과 증명서류 등을 구비해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강진군청 홈페이지 공고 게시판을 참고하거나 인구정책과 인구정책팀(☎061-430-3073)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진군도서관, 9월 독서의 달 운영]

 

-추억의 뽑기 이벤트, 가죽공예 만들기, 해시태그 책 소개 등 풍성한 프로그램 마련

강진군도서관이 9월 독서의 계절을 맞아 ‘지혜의 바탕화면, 책으로’라는 슬로건으로 9월 한 달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가을의 문을 활짝 연다.

독서의 달 행사는 매년 9월 강진군도서관 주관으로, 지역주민들의 독서 의욕을 고취하고 올바른 독서 습관과 독서 진흥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이번 9월 한 달 동안 도서관 통로에 ‘아빠 쉬는 날’, ‘우리 가족이에요’, ‘엄마가 낮잠을 잘 때’ 등 60점의 원화와 그림책이 전시된다.

독서 행사로 도서관 이용자의 의견수렴을 통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및 인식조사’와 올해 읽은 책 중 추천하고 싶은 책 3권을 적어서 응모하는 ‘해시태그(#)로 책 소개’가 마련되어 있다.

9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어린이도서관과 종합자료실에서는 북마마 할머니가 그림책을 읽어주는 ‘그림책 읽기’와 책을 3권 이상 대출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예쁜 선물을 마련한 ‘추억의 뽑기 이벤트’도 실시한다.

또,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기존 5권에서 최대 10권까지 도서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 정지 상태 이용자가 정지 해제를 요청할 경우 이날 도서 대출이 가능하다.

특히 체험행사로는 9월 15~16일 이틀간 일반인 20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회원증과 각종 카드를 보관할 수 있는 ‘가족공예 카드 지갑 만들기’와 어린이집 원아들을 대상으로 한 ‘토이 비누 만들기’가 준비되어 선착순으로 참여자를 모집한다.

또한 ‘뻥이오 뻥’, ‘만덕이네 떡집’으로 유명한 밀리언셀러 김리리 동화작가를 초빙해 오는 17일 오전 10시에 어린이도서관 2층 다목적 강당에서 생생 낭독극장이 개최된다.

체험행사에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도서관(☎430-3833)으로 문의하면 되고, 자세한 행사 일정은 도서관 홈페이지(gjlib.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명수 도서관장은 “이번 독서의 달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도서관과 더욱 친해지고 책으로 서로 소통하는 공감대가 형성되길 바란다”며 “독서의 달 행사뿐만 아니라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더욱 알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성군청년협의체, 청년정책 발굴을 위한 다양한 활동 눈길]
-광복간담회, 토종씨앗 나눔, 북콘서트 등 지역 청년 공동체 강화

보성군 청년협의체가 지역 내 청년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보성군 청년협의체는 지난 8월 9일과 13일 청년정책 발굴과 제안을 위한 ‘청년들과의 광복간담회’를 개최하며 지역 청년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청년들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간담회 토의 주제로 선정했으며, 청년정책뿐만 아니라 인구 늘리기를 위한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등 자유로운 토의 시간을 가졌다.

보성군 청년협의체 유상연 회장은 “청년들의 적극적인 정책 발굴과 제안 활동이 보성군을 젊고 활발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보성군 관계자는 “이번에 확보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청년 파트에도 일부 배정하고, 청년 일자리 발굴 등 다양한 청년 시책 개발에 힘쓰고 있다.”면서 “지역 청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서 청년들이 가장 원하는 청년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성군은 청년이 공감하는 청년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2019년 11월 처음으로 보성군 청년협의체를 발족했으며, 2021년 11월부터 제2기 보성군 청년협의체가 활동하고 있다.

한편, 보성군 제2기 청년협의체는 2021년 11월 출범이 후 청년정책홍보, 사업제안 등과 더불어 우리 마을 미래 모습 그리기 대회, 토종 씨앗 나눔 행사, 독서토론회 및 북 콘서트 등의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김철우 보성군수, 민선8기 상반기 전남시장군수협의회 사무총장 선출]

 

보성군은 지난 30일 영암군에서 개최된 민선8기 제1차 전남시장군수협의회 정례회에서 김철우 보성군수가 민선8기 상반기 전남시장군수협의회 사무총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전남시장군수협의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로 새로운 시장·군수가 선출됨에 따라 새로운 전남도의 지방자치를 선도할 민선8기 상반기 집행부를 새롭게 구성했다.

신임 김철우 사무총장은 “실무를 총괄하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만큼 전라남도와 22개 시군의 가교 역할을 충실시 수행하고, 협의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민선7기 사무총장인 구례군(군수 김순호)의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민선8기 상반기 협의회장으로 박우량 신안군수를 추대 선정했고, 실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에 김철우 보성군수를 선출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