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0:45 (월)
 실시간뉴스
서울디지털재단, 재난·재해 피해 예방 AI 기술 개발 추진
서울디지털재단, 재난·재해 피해 예방 AI 기술 개발 추진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9.0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디지털재단이 개발한 'AI 기반 건축공사장 위험 요소 관제 시스템' 시연 장면. 사진 왼쪽 안전모를 쓰지 않은 작업자가 빨간색으로 표시돼 나타나고 있다.(서울디지털재단 제공)


서울디지털재단이 매해 반복되는 재난·재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 개발과 도입을 추진한다. 재단은 AI 기술을 활용해 위험 시설 안전점검을 효율화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재단은 디지털 기기 사용과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디지털 약자'를 돕기 위한 사업 내년부터 확대 운영한다.

서울디지털재단은 7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스마트시티센터에서 열린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집중호우,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재난·안전 예방을 위한 AI 혁신기술'을 발표했다.

이날 재단이 발표한 서울시 재난·안전 예방 기술은 AI 기반의 △하수관로 결함탐지 시스템 △건축공사장 위험 요소 관제시스템 △도시변화탐지시스템 △교량결함탐지 시스템 등이다.

◇ AI기술 도입해 재난·안전 예방 시스템 구축

먼저 '하수관로 결함탐지 시스템'은 컴퓨터가 영상·이미지를 인식하는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해 하수관로 폐쇄회로(CC)TV가 촬영한 장면 내 하수관로 결함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시스템이다.

하수관로 결함은 방치되면 싱크홀 발생 같은 재난으로 번질 수 있기에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기존에는 9000㎞에 달하는 서울 전역의 하수관로 CCTV 영상자료를 검사관이 육안으로 확인해야 했다.

재단은 올해 서울 동대문구와 광진구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한 뒤 시스템을 서울시로 이관했다. 재단은 시범사업을 진행한 결과 하수관로 영상분석 시스템의 정확도가 96%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어 '건축공사자 위험요소 관제 시스템'은 인공지능의 공사 현장에 설치된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위험을 감지하면 안전관리자나 작업자에게 즉시 통보하는 시스템이다.

재단은 올해 9월까지 이 시스템의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재단은 안전 관련 인력·설비가 부족한 소규모 건축 공사장에서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재난은 항공사진을 이용 무허가 건물이나 불법 증개축 건물을 적발해 사고를 예방하는 '도시 변화탐지 시스템'과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활용해 교량 시설물 내 결함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유형을 분석하는 '교량 결함탐지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재단은 도시변화 탐지 시스템은 오는 12월부터, 교량 결함탐지 시스템은 내년부터 본격 도입할 예정이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최근 수도권 지역에 내린 집중호우같이 대규모 자연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AI 관련 기술도 곧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공간 정보 데이터를 활용해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력을 넓혀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더해 재단은 최근 확산하고 있는 '메타버스' 공간 내 사건·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메타버스 윤리 가이드라인'도 수립했다. 가이드라인 안에는 개발자, 운영자, 이용자, 창작자 등 각 주체별 행동 준수 사항이 담겨 있다. 강 이사장은 "공공기관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 것도 처음이고 공공기관 윤리 가이드를 만든 것은 처음이다"라고 설명했다.

◇ 2023년부터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사업 확대

재단은 오는 2023년부터 오세훈 서울시장의 '약자와의 동행' 정책과 맥을 함께하는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재단은 이를 위해 △어디나지원단 플랫폼 확장 △서울시민 디지털역량 실태조사 심화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고도화 △시민 중심의 AI Sharing(쉐어링) 연구 △디지털 약자를 위한 서비스 개발 등의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어디나지원단'은 어르신 디지털 격차 해소 교육브랜드로 디지털 역량이 뛰어난 55세 이상 강사가 어르신 교육생을 교육하는 방식이 특징이다. 2023년 강사 150명을 추가로 양성하고 교육대상도 2만명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재단은 내년부터 디지털 약자를 위한 서비스 개발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한다. 재단은 어르신 장애인 등 디지털 약자가 체감할 수 있는 일상 서비스, 증강현실 서비스 등을 개발·지원할 방침이다. 

또 재단은 '시민 중심의 AI 쉐어링 연구'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 확보가 어려워 기술 혜택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개인·소상공인을 위한 AI서비스 활용방안을 마련한다. AI 쉐어링은 대기업이나 정부 등 대규모 조직이 데이터를 수집해 관리해온 그동안의 방식과 다르게 개별 주체에게 AI 학습모델을 공유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아울러 재단은 내년부터 '서울디지털 역량 실태조사의 조사 대상'을 장애인으로 확대해 디지털 약자를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강요식 이사장은 "취임 후 1년간은 서울디지털재단이 지속 가능한 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틀을 다진 해였다"며 "앞으로도 서울디지털재단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와 함께 통합된 정책을 기반으로 서울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혁신 성과를 적극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Queen 김경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