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3:25 (월)
 실시간뉴스
태풍 '난마돌' 대응, 중대본 1단계 가동...제주도·경상권 태풍 예비특보
태풍 '난마돌' 대응, 중대본 1단계 가동...제주도·경상권 태풍 예비특보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2.09.17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태풍 정보

 

태풍 '난마돌'이 북상하면서 정부는 선제 대응에 들어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7일 오후 4시10분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가동했다.

행정안전부는 북상 중인 태풍 '난마돌'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17일 오후 4시10분부로 중대본 1단계를 가동하고 태풍·호우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한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도와 경상권(부산·울산·경북·경남)에 태풍 예비특보가 발효된 상태다.

난마돌은 다음주 월요일인 19일 오전 9시 일본 가고시마 북서쪽 약 190km 부근 해상까지 북상할 것으로 예측되며, 중심기압은 950hPa, 최대풍속 43m/s의 강한 세력으로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동해상에 강한 바람과 많은 양의 호우를 동반할 것으로 전망된다.

18~19일 예상강수량(mm)을 보면 경상권해안, 강원영동, 제주산지에 50~10mm로  많은 곳150mm이상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중대본은 태풍·호우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준비를 위해 태풍 힌남노로 인한 피해지역은 태풍 영향 전까지 신속하게 응급복구를 마무리하고, 비탈면 방수포 설치 등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실시할 것을 관계기관에 전달했다.

또 반지하, 급경사지, 하천변, 해안도로, 지하차도, 산사태 우려지역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통제·주민대피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통제·대피계획을 사전에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저지대 주택가, 지하주차장 등 침수우려지역에서는 자체적으로 수방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마대 쌓기, 차수판 설치 등을 사전에 안내·지원할 것을 요청하며 침수 우려시 저지대 주택, 차량, 지하공간(지하실, 지하주차장 등) 등에서 즉각적으로 탈출하고, 접근하지 않도록 행동 요령을 안내할 것을 지시했다.

이상민 중대본부장(행안부장관)은 "지난 힌남노로 인해 지반과 배수 능력이 상당히 약해져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국민께서는 태풍이 빠져나갈 때까지 기상예보에 귀를 기울여 주시고, 위험 상황 시에는 하천변, 해안가, 저지대, 지하공간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곳은 절대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Queen 박소이 기자] 사진 기상청 태풍 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