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2:10 (화)
 실시간뉴스
[일요 시네마] '슈퍼맨' - 크리스토퍼 리브 주연, 리처드 도너 감독
[일요 시네마] '슈퍼맨' - 크리스토퍼 리브 주연, 리처드 도너 감독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0.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퍼맨 시리즈 1편
[일요 시네마] 슈퍼맨


오늘(10월 9일) EBS1 ‘일요시네마’는 리처드 도너 감독 영화 <슈퍼맨 (원제:Superman)가 방송된다.

말론 브란도, 진 핵크만, 크리스토퍼 리브, 마곳 키더 등이 열연한 <슈퍼맨>는 1978년 제작된 영국 영화로, 국내에서는 1979년 3월 개봉했다. 상영시간 143분. 12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지구와 멀리 떨어진 크립톤 행성의 과학자 조엘(말론 브란도)은 행성이 파괴될 것을 대비해 지도자들에게 탈출을 권고하지만 묵살당한다. 결국 크립톤 행성의 반역자 조드 장군과 부하들을 추방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조엘은 하나뿐인 아들 칼 엘을 지구로 탈출시키고 크립톤 행성과 마지막을 함께 한다. 한편 지구까지 무사히 도착한 칼 엘은 선량한 노부부 조나단(글렌 포드)과 마샤(필리스 색터)에게 발견되어 착실한 청년으로 성장한다. 이들 부부는 아이에게 클락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인간을 상회하는 능력을 절대 과시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어느 날 조나단이 심장 이상으로 갑자기 사망하자 클락은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도 아버지의 죽음을 막지 못한 것에 회의를 느끼고,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북극으로 떠난다. 그리고 자신의 친부 조엘이 남긴 영상과 자료를 통해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자신의 사명이 무엇인지 확인하게 된다.

시간이 흐른 뒤, 클락은 메트로폴리스시의 유명 신문사 데일리 플래닛의 기자가 되어 동료 여기자 로이스 레인(마곳 키더)을 짝사랑하며 수습기자로 근무하게 된다. 대통령 전용기에서의 인터뷰를 위해 헬기에 탑승한 로이스가 사고로 위기에 처하자 클락은 능력을 발휘해서 그녀를 구하는 것을 시작으로, 정의를 수호하고 인간을 보호하라는 자신의 사명을 하나씩 실천에 옮긴다. 사람들은 망토를 쓴 영웅의 등장에 환호하고 취재경쟁이 벌어지는 가운데 로이스는 우연을 가장한 클락의 도움으로 망토의 영웅과 독점 인터뷰를 하고 ‘슈퍼맨’이라는 칭호를 붙여주게 되는데...

 

◆ 주제:

머나먼 은하에서 수명을 다한 행성이 우주의 먼지로 사라진다. 그 행성의 유일한 생존자인 갓난아이는 긴 여행을 하며 지구로 무사히 도착한다. 올바른 도덕성을 갖춘 착한 품성의 양부모 밑에서 아이는 건강하게 자란다. 행성간의 중력차이와 몸의 분자구조 차이로 인해 빛의 속도보다 빠르게 날고, 헬기를 한손으로 드는 괴력을 발휘하고 물건을 투시해서 볼 수 있는 능력도 갖췄지만 그의 친부는 인간을 돕되, 지구의 역사에 개입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겼고, 그의 양아버지는 아들이 인간답게 살려면 인간을 상회하는 능력을 절대 드러내선 안 된다고 당부한 상태. 하지만 양아버지의 허무한 죽음을 막지 못했다는 죄책감과 사라져버린 행성의 유일한 생존자로서 인간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올바른 길로 인도해야 한다는 사명감은 슈퍼 히어로 탄생의 밑거름이 된다.

 

◆ 감상 포인트:

원래 슈퍼맨 역에 실베스터 스탤론, 워렌 비티, 제임스 칸, 버트 레이놀즈, 크리스 크리스토퍼슨 , 닉 놀테, 로버트 레드포드, 아놀드 슈왈제네거, 존 보이트 등이 물망에 올랐지만 크리스토퍼 리브가 최종 낙점됐는데 그는 클락 역을 위해 코미디 영화 <아이 양육 (Bringing Up Baby, 1938)>의 주인공 캐리 그랜트의 연기를 참조했다. 크리스토퍼 리브는 슈퍼맨에 걸맞은 근육을 키우기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을 했는데, 그를 지도했던 사람은 스타워즈 3부작에서 다스베이더 역을 연기했던 ‘데이비드 프로우즈’였다.

렉스 루터 역에 잭 니콜슨, 진 와일더, 더스틴 호프만이 물망에 올랐으나 최종적으로 진 핵크만이 캐스팅되었다. 슈퍼맨의 아버지인 조-엘 역을 맡은 말론 브란도는 출연료 400만 달러(말론 브란도의 출연료는 당시 할리우드에서 가장 높았다.) 외에도 러닝개런티를 받기로 계약했는데, 영화가 엄청난 성공을 거뒀음에도 제작사에서 러닝개런티 지급을 거부하자 5천만 달러 소송을 제기해서 결국 승소했다. 이런 이유로 슈퍼맨 2에는 말론 브란도 등장 씬이 전혀 없다. 

조엘이 입은 옷에도 S마크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말론 브란도의 아이디어이며 말론 브란도는 미리 대사 외우는 걸 거부해서 어린 칼 엘이 탈출선을 타는 장면에서 그는 아이 기저귀에 대사를 써 붙여서 읽었다고 한다. 오리지널 슈퍼맨 의상은 원래 더 짙은 색이었으나 블루스크린 촬영 시 투명하게 보이는 바람에 좀더 연한 색으로 교체되었다. 제작비 5천5백만 달러를 투자해서 미국 내에서만 1억3천4백만 달러, 총3억 달러의 수입을 기록한 작품.

 

◆ 감독: 리처드 도너

1930년 4월 24일 뉴욕에서 출생. 뉴욕대학교에서 비지니스와 연극을 공부한 뒤 연극배우가 되었으나, TV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한 뒤 감독이 되기로 결심하였다. 1958년 로스앤젤레스로 가서 다큐멘터리·광고영화 등을 만들다가, TV시리즈물 <환상특급>, <600만 불의 사나이>등을 연출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1961년 할리우드에 입성, 1976년 <오멘 The Omen>에서 정교하게 계산된 서스펜스와 순수한 공포를 보여주는 영상을 연출하여 뛰어난 컬트 영화감독으로 인정받았다. 1978년에는 SF영화 <슈퍼맨>을 감독하여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1979년 ‘미국 SF, 호러, 판타지, 아카데미 영화제’의 최우수 감독상 후보에 올랐다.

1985년에는 스필버그 사단의 보물섬 이야기 <구니스 The Goonies>의 감독을 맡았으며, 중세를 배경으로 한 모험멜로영화 <레이디 호크 Ladyhawk>를 연출하여 호평을 받았다. 이어 경찰액션영화 <리셀 웨폰 Lethal Weapon>(1987)이 흥행에 성공을 거두었고, 코믹과 액션이 어우러진 특유의 연출로 4편까지 속편을 제작하여 인기를 끌었다. 그밖에 <매버릭(Maverick, 1994)>, <어새신(Assassins, 1995)>, <컨스피러시(Conspiracy Theory, 1997)> 등을 감독하였으며, <프리 윌리(Free Willy, 1993)>, <메이드 맨(Made Men, 1999)> 등의 제작자로도 활동하였다. 최근에는 <엑스맨(X-Men, 2000)>, <타임라인( Timeline, 2003)>, <식스틴 블록>(2006) 등의 작품을 발표했다.

 

◆ 영화 개요

부제: 슈퍼맨

원제: Superman

감독: 리처드 도너

출연: 말론 브란도, 진 핵크만, 크리스토퍼 리브, 마곳 키더

제작: 1978년, 영국

방송길이: 143분

나이등급: 12세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일요시네마’는 매주 일요일 오후 1시 2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일요시네마 '슈퍼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