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5:55 (월)
 실시간뉴스
집중포커스 - 지금까지의 언론보도는 거짓이었다? 유가족들이 제기한 故 손문권 PD 자살의 의문점
집중포커스 - 지금까지의 언론보도는 거짓이었다? 유가족들이 제기한 故 손문권 PD 자살의 의문점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2.03.23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손문권 PD는 <보고 또 보고>, <인어아가씨>, <왕꽃 선녀님> 등의 히트 드라마로 잘 알려진 임성한 작가와 2006년 <하늘이시여>
조연출 당시 만났다. 그리고 2007년 1월에 12살의 나이 차를 극복하고 결혼했다. 임 작가는 초혼이었고 손 PD는 재혼이었다. 이후 부부는 작가와 연출가로서 <아현동 마님>, <신기생뎐> 등에서 호흡을 맞췄다. 그리고 오는 5월 방송예정인 MBC 일일극을 새로이 준비 중이었다. 방송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손 PD는 드라마 준비에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고 한다. 그런 손 PD가 갑작스레 드라마 제작을 포기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리고 손 PD가 숨진 날은 설날 연휴 전날이자 임 작가와의 결혼기념일이었다.
그러나 20여 일간 손 PD의 사망소식은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그 기간 동안 임 작가와 손 PD의 부모만이 손 PD가 자살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 외 손 PD의 친동생과 인척들은 손 PD의 사인을 심장마비로 알고 있었다. 그러다 뒤늦게 손 PD의 사인이 자살임이 밝혀졌고 이어서 몇몇 의혹이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손 PD의 죽음을 둘러싼 유가족의 의혹은 현재까지 네 가지 정도로 압축된다. 다음은 손 PD의 여동생과 어머니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1. 손문권 PD는 우울증 때문에 자살한 게 아니다?
손 PD의 자살이 알려졌을 시 가장 큰 궁금증은 ‘왜 자살을 하였는가?’였어요. 그리고 손 PD의 자살 이유가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일 거라는 추측이 있었는데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오빠는 그런 성격이 아니거든요. 누구나 내 가족이 죽으면 “애가 자살할 성격이 아닙니다”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건 아니에요. 오히려 저는 자살하려고 시도를 많이 했던 사람이었고, 그걸 막은 게 우리 오빠거든요. 그래서 이 일은 진짜 우리 집에서도 큰 사건이에요.
故 손문권 PD 어머니 거짓말을 못하고, 불의를 못 참고. 항상 리드하는 거 좋아했고. 믿기지 않으시겠지만, 우리 아이가 얼굴 한번 찡그리고 화내는 걸 못 봤어요. 정말 짜증이 날 때면 “아~ 엄마 밉다” 그랬지. 그런 아이를 우울증 환자 취급하고 하나 밖에 없는 손자도 뭐, 무슨 자폐? 발달장애? 우리 손자가 얼마나 영리한지 아세요?

2. 손문권 PD의 유서는 가짜다?
손 PD의 유서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었는데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유서공개 시에 유서 복사본을 임 작가가 가져갔거든요. 그 상황에서 복사본을 가져가자고 할 사람이 어디 있어요? 그런데 집에 와보니까 유서내용이 인터넷에 쫙 떴어요. 우리 아빠도 대충 봐서 기억이 안 나고 저는 유서를 나중에 봤기 때문에 모르던 내용이었었는데. 그리고 저한테 심장마비라고 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유서가 있다는 이야기를 한 적도 없었는데.
그러면 그 유서내용도 조작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세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그렇죠. 불리하니까. 하지만 제가 반박할 수 있는 내용은 그렇게 좋은 유서내용을 갖고 자살을 했으면, 진작 유족한테 자살이라고 이야기하고 유서를 보여줬으면, 며느리 탓할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유서에서 “너랑은 죽어도 못 살겠어. 나는 힘들어 죽겠어” 이러면 모를까. 유서내용은 본인(임성한 작가) 칭찬밖에 안 썼잖아요. 작가 칭찬밖에 안 썼거든요. A4용지 가득을.
필체 감정을 할 수 없나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왜 못해요? 할 수 있지요.
그럼 그런 절차들도….
故 손문권 PD 여동생
제가 지금 양심상 기회를 주고 있는 거잖아요. 지금 안 하고 있잖아요. 하면 언제든지 할 수 있지요.

3. 손문권 PD의 아들은 자폐아가 아니며 전처와의 불화도 없었다?
전처와의 불화가 손 PD의 우울증 원인이었다는 기사도 있었는데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지금의 가정불화니 우울증이니 이건 이 언니가(임성한 작가) 다 지어낸 말이에요.
손 PD와 전처와의 관계는 어땠나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부부문제는 부부밖에 모르고요. 전처도 화가 많이 나 있을 거예요. 왜냐면 본인은 아들 키우면서 힘들게 살고 있었을 텐데. 모든 피해자를 임성한이 다 흩뜨려놓고 간 건데. 우리 오빠를 데려갈 때 계약조건이 오빠의 재능이,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전처한테 절대 피해를 안 주겠다는 조건으로 우리 엄마한테 이야기하고 데려갔거든요.
임성한 작가의 구애가 있었나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그럼요. 우리 집에 와서 엄마, 아빠한테 “절대로 우리는 일 때문에 만나는 거지. 구설수에 오르지 않기 위해서 결혼하는 거지”라고 했어요. 오빠가 SBS아카데미 1기 수석졸업 했거든요. <하늘이시여> 조연출할 때 오빠가 너무 일을 잘해줬기 때문에 자기가(임성한 작가) 정말 필요로 하다고 해서 데려갔어요. 그래서 깊은 뜻이 있나 보다. 오빠를 믿은 거지요. 오빠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이 사람하고 손을 잡고 하려나 보다. 그래서 믿어서 갔기 때문에 우리는 이 사람한테 돈을 받아본 적도 없고 생활비고 뭐고 하나도. 돈을 바라고 이 일을 했으면 안 했을 거예요. 우리 오빠는 뭔가 자기의 재능으로 큰 뜻을 품고 간 건데, 좋게 이야기하자면.
임 작가랑 결혼하고 나서는 어땠나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거의 못 봤어요.
손 PD가 이혼하면서 어머니께는 뭐라고 하던가요?
故 손문권 PD 어머니
자기네들은 합의 이혼을 하는 거래요. 미워서 하는 게 아니라고 했어요. 전처는 순하고 말이 없고 아주 공손했어요. 제가 오죽하면 걔 눈에서 눈물 나게 하면 절대 안 돼! 그렇게 말할 정도로. 하!(한숨)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아이도(손 PD) 이상해졌고, 어떻게 저런 애가(전처가) 과부가 될까?
전처와 임성한 작가의 관계는 어땠나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얼마 전에 이 언니랑(임성한 작가) 나랑 전처랑 조카랑 만났을 때도 화기애애하게 만났거든요. 저는 그 그림도 어이가 없어요. 솔직히. 어떻게 우리 전 언니(전처)를 저렇게 꼬셔놨나? 참 어이가 없잖아요. 자기한테 꼼짝 못한다는 거예요. 그래서 ‘참! 어이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임성한 작가가) 우리 오빠랑 못 만나게 했어요. 전처를.
그래도 임 작가는 전처랑 만나고요?
故 손문권 PD 여동생
네. 전처 언니가 내가 볼 때는 참 안쓰러웠어요. 장례식장에서 임 작가는 3일 내내 전처 언니가 해주는 밥 꼬박꼬박 먹고. 물까지도 다 끓여주는 물 먹고.
업무적인 관계를 위해 전처와 이혼한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이었을 텐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