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1:45 (월)
 실시간뉴스
[영상앨범 산] 스위스 알프스 3부 - 마터호른 트레일
[영상앨범 산] 스위스 알프스 3부 - 마터호른 트레일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10.09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오늘(7일) KBS 2TV <영상앨범 산> 853회는 ‘천상의 풍경, 스위스 알프스 3부 - 마터호른 트레일’ 편이 방송된다. 

신비로운 스위스 알프스의 마지막 여정. 하늘 높게 초지의 뿔을 올려내고 있는 알프스의 여왕 ‘마터호른(Matterhorn)’ 트레일로 걸음을 이어간다. 해발 4,478m의 마터호른은 프랑스의 몽블랑, 스위스의 융프라우와 함께 알프스 3대 미봉으로, 황홀하고도 장엄한 장관을 보여준다. 양옆으로는 4,000m급 고봉들이 어깨를 견주어 있고 브라이트호른, 몬테로사산이 마터호른과 머리를 맞대고 있어 하얀빛으로 일렁이는 설국의 아름다움을 느끼기 충분하다. 시시각각 햇살과 바람에 따라 천의 얼굴을 드러내는 마터호른 트레일로 향한다.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마터호른 트레일은 스위스 최고의 청정마을 체르마트에서부터 시작된다. 해발 1,620m에 자리한 체르마트는 일반 휘발유 자동차 출입이 금지된 친환경 마을로 유명한데, 마을 내에는 전기 택시와 마차가 교통수단을 대신하고 마을 전체가 목조로 된 건물로 이뤄져 있다. 특히 16세기부터 18세기경에 지어진 발레 지방 특유의 목조 건물들이 모여 있는 힌터도르프 거리는 마을의 오래된 삶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옛이야기 한 자락 품었을 법한 골목을 걸으며 마을 어디에서나 선명하게 눈에 들어오는 마터호른의 위풍당당한 풍경에 벌써 가슴이 설레어오는 듯하다. 체르마트 마을 내에 자리한 철도역에서 고르너그라트행 기차를 타고 동화 속 풍경 같은 알프스 초원지대를 지나 리펠알프(Riffelalp)까지 고도를 높인다.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기차의 차창 밖으로는 들꽃 가득한 알프스의 풍경이 펼쳐지고 곧이어 해발 2,211m의 리펠알프역에 닿는다. 이곳에서부터 아름다운 고산 호수와 숲을 품은 리펠베르크(Riffelberg)와 로텐보덴(Rotenboden)을 지나 몬테로사 전망대로 올라서는 길. 스위스 알프스의 대자연이 빚어내는 또 다른 세계로 들어선다. 리펠알프에서부터 리펠베르크까지의 구간을 ‘마크 트웨인 길(Mark Twain Weg)’이라고 하는데 이는 미국의 소설가 마크 트웨인의 이름에서 유래된 명칭으로 마터호른을 눈앞에 마주하며 걸을 수 있는 구간이다. 완만한 경사의 비탈길을 오르며 알프스 초원의 평화를 마음껏 담아본다.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고도를 높일수록 겨울의 한순간에 멈춰선 듯 거대한 설산이 점차 눈앞으로 다가온다. 꽤 가파른 빙하의 길을 거슬러 해발 2,582m의 리펠베르크에 도착한다. 알프스를 넘어온 마른 높새바람이 온몸과 마음을 쓸어내리고 또다시 로텐보덴으로 오르는 너덜 길은 걷기 여행의 천국처럼 평화롭게 펼쳐져 있다. 약 1시간 정도 너덜 길을 오르자 해발 2,757m의 리펠제 호수에 닿는다. 산행길 내내 눈맞춤 하던 마터호른이 리펠제 호수 안에 한 폭의 그림처럼 담겨있다.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아름다운 산중 호수 리펠제가 자리한 로텐보덴(Rotenboden)을 지나 스위스와 이탈리아 국경에 포개진 몬테로사 산맥을 따라간다. 고도를 높일수록 풍경은 짙은 잿빛으로 이어지고, 알프스의 봉우리가 손에 닿을 듯 가까이 다가와 있다. 오르는 길 자체가 전망대라고 하여도 부족함이 없는 길을 지나 몬테로사(Monte Rosa)가 눈앞에 다가서는 고르너그라트 전망대 아래에 닿는다. 다듬어지지 않은 알프스 자연의 모든 것이 눈과 마음을 가득 채운다. 수많은 알프스의 명봉들 가운데에서도 하늘 높이 거친 뿔을 올리고 있는 마터호른과 스위스에서 가장 높은 해발 4,364m의 몬테로사산이 펼쳐지는 자연의 품에 안긴다. 세상을 끌어안은 채 눈부시게 빛나고 있는 풍광 속으로 <영상앨범 산>과 함께 떠난다.

전문 산악인이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는 국내외의 명산을 찾아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KBS 2TV ‘영상앨범 산’은 일요일 오전 7시 1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KBS 2TV ‘영상앨범 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