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35 (화)
 실시간뉴스
[Q&A] 2가 예방백신 접종 대상은 ... '60세 이상 성인·면역저하자' 우선
[Q&A] 2가 예방백신 접종 대상은 ... '60세 이상 성인·면역저하자' 우선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10.1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일부터 오미크론 변이(BA.1)에도 대응 가능한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이번 2가 백신 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동시 유행을 예방하기 위한 동절기 추가접종으로 60세 이상 성인과 면역저하자 등을 우선 대상으로 한다.

지난 달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이 발표한 '2022~2023 동절기 코로나19 추가 접종 시행계획'을 살펴보면 이번 2가 백신 접종은 2차 접종 후 4개월이 지난 성인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단, 고령자는 기저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면역저하자는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치료를 받고 있는 만큼 먼저 사전 예약을 받아 접종을 진행하는 것이다. 대신 해외 출장 등 당장 추가 접종이 필요한 60세 미만은 당일 접종을 활용할 수 있다.

아래는 이번 동절기 추가접종과 당일 접종에 대한 방역당국의 일문일답.

-2가 백신 접종 순위는 어떻게 되나.
▶2차 접종까지 마친 성인이라면 차수에 관계없이 마지막 접종 또는 확진일로부터 4개월 후부터 누구나 동절기 추가접종 대상이다. 이 가운데 60세 이상 고령자, 면역저하자 그리고 요양병원·시설, 정신건강 증진시설, 장애인·노숙인 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있는 입원·입소·종사자가 1순위로 우선 접종한다.

-2·3순위 대상자는 다음 사전 예약 때까지 기다려야 하나.
▶50대, 기저질환자, 보건의료인, 군 입영장병, 교정시설 등 집단시설 근무자가 2순위이고, 18~49세 성인이 3순위다. 이 가운데 집단시설 근무자와 18~49세 성인은 권고 대상은 아니지만 원하면 접종은 허용된다.

-2·3순위 대상자가 2가 백신 접종을 하려면.
▶2순위와 3순위 대상자들의 추가접종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잔여백신을 활용한 당일접종의 경우 2·3순위 대상자라도 기초접종 이상 완료자라면 10월 11일부터 접종 가능하다.

-당일 잔여백신 접종 방법은.
▶당일 잔여백신 접종 신청은 의료기관에 유선을 통한 예비명단 등록이나 카카오톡, 네이버 등 SNS 잔여백신 조회를 통해 가능하다. SNS를 이용한 잔여백신 신청은 수량 집계 등의 이유로 12일 오후 4시부터다.

-2가 백신과 기존 백신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번 1순위 접종에는 모더나의 2가 백신 '스파이크 박스주 2가'를 사용한다. 이 백신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방식의 예방백신으로 초기주(우한주)에 대응 가능한 기존 백신과 달리 우한주, 오미크론 하위 변이 BA.1, BA.4, BA.5에 대한 예방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4차 접종을 완료했는데 또 맞아도 되나.
▶이전 접종 후 4개월 또는 감염 후 4개월 조건에 부합하면 우선 순위에 따라 당일 잔여백신 등을 통해 접종이 가능하다. 면역저하자라면 추가 접종 횟수에 상관없이 체내 중화항체 보유를 위해 접종할 수 있다.

-꼭 mRNA 백신으로 맞아야 하나.
▶그렇지 않다. 원하는 경우 지금까지 맞아왔던 기존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할 수 있다. 노바백스나 국산 스카이코비원 등 단백질재조합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단, 오미크론 변이 대응 효과를 기대하려면 2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다.

-독감 인플루엔자 백신과 같이 맞을 수 있나.
▶둘 다 접종이 가능하다. 만약 같은 시기에 접종을 하게 된다면 의사에게 사실을 반드시 알려야 한다. 왼팔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맞았다면, 오른팔에 코로나19 백신을 주사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