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0:00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신안군 연천군
 [오늘의 지자체] 신안군 연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0.14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중 천재화가 이중섭 회고전 개최]

 

- 신안군 순례자의 섬 갤러리노두 개소식 가져 

신안군은 지난 10월 1일 신안군 박우량 군수, 서삼석 국회의원 등 내외빈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안군 순례자의 섬 병풍도에서 갤러리노두 개소식을 가졌다.

순례자의 섬 갤러리노두는 신안군 병풍도의 작은 섬 대기점도에 있는 남촌분교를 리모델링한 시설로 기점소악도를 찾는 관광객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천재화가 이중섭 작가의 작품(영인본)과 공방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중섭 작가는 한국 근대미술을 대표하는 서양화가의 한 사람으로, 신안 출신 화가 김환기와 이상과 생각이 잘 맞아 호형호제할 만큼 깊은 우정을 나눈 친우로 유명하다. 

6.25 전쟁 피난 시절 만난 두 사람은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찾아오면, 서로의 고향 마을에서 못다 한 이야기와 그림 전시회를 하자고 약속했다. 

그러나 각기 다른 두 사람의 사연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한 채, 1956년 이중섭 화백이 먼저 눈을 감고, 1974년 김환기 화백이 작고했다.

이러한 사연을 전해 들은 신안군 박우량 군수는 폐교가 된 남촌분교를 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하였고, 순례자의 섬 갤러리노두에서 이중섭 회고전을 개최하고 있다.

한편, 기점소악도는 지난 2017년 전라남도 가고 싶은 섬으로 지정되어, 섬의 자연자원과 문화자원을 스토리텔링하여 섬 곳곳에 설치미술 작품으로 작은예배당을 전시하고 있다. 

일명 순례자의 섬, 섬티아고 등으로 불리며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병풍도는 320여명이 거주하는 작은섬에서 2021년 5만4천여명의 여행자가 방문하는 섬으로 변모하였다.

 

 

 

 


[연천큐브 팝업스토어... 연천형 청년몰 시동]

연천군은 오는 17일 연천읍 연천공설시장에 위치한 ‘연천큐브’에서 경기도 소상공인 청년사관학교 3기 교육생 15명이 참여하는 음식 품평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맛으로 전하는 연천큐브 팝업스토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품평회는 22년 경기도 소상공인 청년사관학교 3기 교육생 15명이 참여하며, 서양식·한식·커피·제과 등 4가지의 창업 분과로 진행된다.

연천군은 경기도 노후 상가거리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청년몰 ‘연천큐브’를 경기북부의 청년푸드창업허브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으로 연천군을 비롯하여 파주, 포천, 동두천 등의 창업희망 청년들의 요식업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으로 운영하게 된다. 이번에 진행되는 연천큐브 팝업스토어는 그 과정의 첫 시작이자 2023년 초에 개통될 수도권 전철1호선 종착역 연천역을 중심으로 한 연천읍 상권활성화의 마중물인 셈이다. 

이에 연천군은 경기도 청년창업사관학교 교육생들의 음식 품평회를 통해 연천큐브의 여건과 입지를 확인하고 공간 및 컨설팅 지원으로 단계적 입점 프로모션으로 지역 창업을 유도할 계획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품평회를 진행하기 위해 연천군은 음식물배상책임보험과 음식점화재보험을 가입을 위해 일반음식점 1일 영업신고를 마쳤으며, 주방 기기 등의 모든 집기와 일반 고객을 위해 카드단말기를 설치하여 참여객들의 편의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음식 품평회에서는 경기도 소상공인 청년창업사관학교 멘토인 요리대가 구본길 쉐프의 실제 창업 메뉴 시연, 양식, 한식, 카페, 제과 4개 분야 음식 15개 코너의 판매 등이 이루어지며 판매수익금은 연천군 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전액 기부된다. 

연천군 관계자는 “연천군과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그리고 청년창업사관학교 교육생들과의 협력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추진된 이번 연천큐브 팝업스토어 행사가 미래의 외식산업을 책임질 교육생들이 많은 용기와 응원을 받아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되고, 연천큐브 역시 경기북부 청년들의 요식업 창업을 돕는 희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천군, 우수 평생학습도시 선정]

 

연천군은 교육부 주최로 실시한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전’에서 재지정 평가 우수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돼 우수 평생학습도시 동판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재지정 평가 우수 평생학습도시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진행된 평생교육사업을 평가해 선정한다. 

이번 평가에서는 군 단위 44개 평생학습도시 중 우수한 실적을 올린 연천군, 양평군, 평창군, 단양군, 금산군이 선정됐다. 

군은 지역에 특화된 중장기 발전계획 및 비전 수립, 시대와 지역 여건을 반영한 평생교육 실현, 기술교육 운영을 위한 공간 확보, 사회적 약자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 확대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됐다.

군 관계자는 “체계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으로 전국 최고의 평생학습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