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1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고성군 의정부시
[오늘의 지자체] 고성군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0.25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 민선 8기 첫 조직개편]
- 고성을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 하는 새로운 변화 추진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민선 8기 군민 행복을 위한 안정적인 변화 추진과 군정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고성군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정부 기조에 발맞춰 인력이나 기구 확대 없이 조직을 개편하되, 안정에 중점을 두면서 민선 8기 공약사항과 군정 주요 과제 등 현안 수요를 반영해 행정조직을 재설계해 급변하는 사회 변화와 다양한 행정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현 군정혁신담당관이 폐지되고 인구청년추진단을 신설해 민선 8기 주요 시책인 인구와 청년업무를 중점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더 나은 군민 안전과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보건소장의 직급 상향과 함께 보건소 내 보건행정과와 건강증진과를 신설했다.

이외에 기획감사담당관은 기획예산담당관으로, 민원봉사과는 열린민원과로, 체육진흥과는 스포츠산업과로, 일자리경제과는 경제기업과로 각각 변경해 기능 강화와 함께 새로운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했다.

이 밖에 기능이 축소됐거나 유사·중복 조직도 통·폐합돼 조직 내부의 효율성을 높였다.

특히 이번 조직개편은 집행기관 공무원 총 정원은 늘리지 않고 인력 재배치를 통한 운영으로 새 정부 인력관리 방향에 맞춰 조직개편을 실시한 것이 눈에 띈다.

군은 관련 조례안이 의회 심의 의결됨에 따라 공포 등의 절차를 거친 후 2023년 1월 정기인사 시 반영할 계획이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이번 조직개편은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 내부 역량을 극대화하고 청년·인구정책의 집중 추진과 군민 행복을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둔 것”이라며 “한발 앞선 조직 운영으로 고성군이 새롭게 도약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이상근 고성군수,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대상 서한문 발송]

 

- 고성군 교육지원 시책안내와 관내 중학교 진학 독려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10월 17일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대상으로 관내 중학교 진학을 당부하는 서한문을 발송했다.

2022년 9월 기준 고성군 초등학생은 19개 초등학교 400명 정도로, 초등학교 졸업 후 주소지를 기준으로 고성중, 고성여중, 고성동중, 회화중, 영천중, 동해중, 소가야중, 철성중학교에 배정된다.

그러나 매년 통학 불편 등 다양한 사유로 관외 중학교에 진학하는 학생이 늘면서, 인재 유출은 물론 학생 수 감소로 관내 교육자원도 축소되는 실정이다.

이에 고성군수는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성군과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관내 중학교에 진학하여 줄 것을 간청했다.

한편 고성군은 중학생의 진로와 진학 지원을 위해 11개 분야의 장학사업, 전 중학교 원어민 보조교사 지원, 진로교육지원센터 운영, 전국 유일의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사업(매월 5만 원씩 청소년 수당 지원) 등 다양한 교육·청소년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고성군 홈페이지에서 우리 동네 사장님 홍보하세요!]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영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고성군 홈페이지에서 ‘우리 동네 사장님’ 홍보 코너를 운영한다.

고성군 소재 영업장이면 누구라도 자유롭게 홍보할 수 있으며, 상호명, 주소, 연락처, 홍보상품, 가게 소개, 사진 등 홍보글을 작성해 게재하면 관리자가 확인 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또한, 고성군 공식밴드에서 ‘우리 동네 사장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메뉴를 정비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최낙창 행정과장은 “우리 동네 사장님 홍보 코너는 고성군의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맛집, 착한 가게 등 방문하고 싶은 장소를 찾는 군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개편한 것이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성군의 경기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동네 사장님’ 코너는 고성군 공식 밴드에서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매주 토요일은 우리 동네 사장님 홍보하는 날’을 오마주해 만들었다.

 

 

 

 


[고성군, 제4회 경상남도 주민자치박람회 수상] 
- 정희학 고성군 주민자치연합회 회장 도지사 표창
- 고성읍 주민자치센터 아코디언반 우수동아리 경연대회 장려상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거창군 창포원에서 열린 제4회 경상남도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잇단 수상으로 명실상부한 주민자치 우수 도시로 이름을 알렸다.

수상의 주인공은 도지사 표창을 받은 정희학 고성군 주민자치연합회 회장과 우수동아리 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은 고성읍 주민자치센터 아코디언반이다.

군은 정희학 회장이 고성군의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애써 온 공로가 인정돼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주민자치박람회는 10월 19일 개막해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리 동네 주민자치 이야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 작품전시회, 주민자치 홍보부스 등이 열렸다.

박람회에 참가한 고성읍 주민자치회는 박람회 기간인 19일, 20일 양일간 ‘주민의 생각을 꽃피우는 주민자치’를 주제로 주민자치 우수사례 홍보부스를 운영해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전파했다.

또한 우수동아리 경연대회에 출전해 장려상을 받은 고성읍 주민자치센터는 캘리그래피 전시도 함께 진행해 예술적 감각을 뽐냈다.

조석래 군정혁신담당관은 “앞으로도 여러 시군의 우수한 주민자치 사례를 배워올 수 있는 주민자치박람회에 우리 고성군 주민자치위원들이 직접 참여해 고성군에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고성군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행정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의정부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호원권역 행정복지센터는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10월 20일 오전 회룡역 일원에서 공무원과 호원동 지역자율방재단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문화 정착과 시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 참가자들은 전기, 가스, 건물, 소방안전 사고 예방 안내문 배부 및 안전신문고 신고 등에 대한 홍보를 하며 안전점검 캠페인을 펼쳤다.

이건철 호원권역 국장은 “매월 4일은 안전점검의 날이며 다양한 재난안전 캠페인 전개 및 홍보 활동을 통해 국민 스스로 안전을 실천해 생활 속 안전문화가 뿌리내리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