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1:45 (월)
 실시간뉴스
[일요 시네마] '11인의 카우보이' - 존 웨인 주연
[일요 시네마] '11인의 카우보이' - 존 웨인 주연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0.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크 라이델 감독
[일요 시네마] 11인의 카우보이<br>
[일요 시네마] 11인의 카우보이


오늘(10월 30일) EBS1 ‘일요시네마’는 마크 라이델 감독 영화 <11인의 카우보이 (원제:The Cowboys)>가 방송된다.

존 웨인, 로스코 리 브라운, 브루스 던 등이 열연한 <11인의 카우보이>는 1972년 제작된 미국 영화.

상영시간 128분. 15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목장주 윌 앤더슨은 가축을 몰고 기나긴 여정을 앞두고 있다. 그의 밑에서 일하던 카우보이들이 모두 골드러시에 빠져 일을 그만두면서, 그는 가축을 함께 몰아줄 인력을 구하지 못해 난감해 한다. 그때 그의 친구가 어린 학생들을 고용해 보라는 제안을 한다. 처음에는 윌도 아이들이 못미더워 채용을 망설이지만, 기초적인 시험을 거친 끝에 결국 자원한 십대 소년들을 모두 채용하게 된다. 여기에 흑인 요리사 제베다이아가 합류해 가축을 이끌 팀이 완성된다. 600여 킬로미터에 달하는 여행길에 아이들은 노련한 카우보이 윌의 가르침을 받으면서 조금씩 성장한다. 그러나 모든 일이 순조롭지만은 않다. 가축을 노리는 와츠라는 남자와 그의 일당이 윌 일행을 따라가며 호시탐탐 공격할 때를 엿본다. 이제, 아이들은 어엿한 카우보이가 되어 악당을 물리치고 주어진 임무를 완수해야만 한다.

 

◆ 주제:

1971년 발간된 윌리엄 데일 제닝스의 동명 소설 <The Cowboys>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서부극의 기본이라 할 선악의 대결에 덧붙여, 카우보이 윌 앤더슨 아래서 어린 소년들이 고난을 겪으며 어른이 되어 가는 과정을 그린 성장 스토리이기도 하다. 그러나 어린 소년들의 ‘성장’이 폭력과 싸움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평론가들 사이에 논쟁이 있었던 작품이기도 하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한 시대를 풍미한 세대가 지고 다음 세대가 카우보이의 가치와 전통을 이어받는 세대 교체의 테마는 노년의 대스타 존 웨인과 어린 아역배우들의 조합을 통해 명확하게 전해진다.

 

◆ 감상 포인트:

주인공 윌 앤더슨 역을 맡은 존 웨인과 추잡한 악당 와츠 역의 브루스 던이 좋은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더불어 영화에 긴장감과 생동감을 불어 넣는 존 윌리엄스의 음악 역시 인상적이라는 평을 받는다. 척박하고 방대한 황무지부터 우거진 숲속까지, 미국 서부의 아름다운 풍경과 카우보이 및 당시 서부 개척자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 감독: 마크 라이델

마크 라이델은 미국 출신 영화배우이자 영화감독 겸 제작자이다. 본디 음악가가 되기를 희망했으나 음악계에 만연한 약물 사용을 이유로 중도 포기하고 뉴욕에서 연기 수업을 받았다. <애즈 더 월드 턴스 (As the World Turns)> 등의 TV 드라마에 캐스팅되어 장기 출연하면서 안방극장에 널리 이름을 알렸고, 이후 TV 시리즈 감독으로 데뷔해 <서부를 향해 달려라 (The Wild Wild West)>, <길고 긴 여름날 (The Long, Hot Summer)> 등의 에피소드를 만들며 명성을 쌓았다. 1967년에는 영화감독 데뷔작 <더 폭스>를 히트시키며 영화계에서도 입지를 다지기 시작했다. 이후 <리버스 (1969)>, <11인의 카우보이 (1972)>, <신데렐라 리버티 (1973)>, <황금 연못 (1981)>, <살아가는 나날들 (1984)>, <용사들을 위하여 (1991)>, <마지막 연인 (1994)>, <이븐 머니 (2006)> 등을 감독하며 꾸준한 활동을 지속했다. <황금 연못>으로는 미국 아카데미상 감독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 영화 개요

부제: 11인의 카우보이

원제: The Cowboys

감독: 마크 라이델

출연: 존 웨인, 로스코 리 브라운, 브루스 던

제작: 1972년 / 미국

방송길이: 128분

나이등급: 15세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일요시네마’는 매주 일요일 오후 1시 2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일요시네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