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5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고성군 군위군
 [오늘의 지자체] 고성군 군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0.28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군수, 서울서 7,350억원 규모 투자 유치]

왼쪽부터 이상근 고성군수, 삼강엠엔티 관계자, 박완수 경남도지사
왼쪽부터 이상근 고성군수, 삼강엠엔티 관계자, 박완수 경남도지사

 

- 경남도-고성군-삼강엠앤티㈜ 조선해양산업특구 양촌·용정지구 해상 풍력발전 전문단지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 체결
- 투자금액 7,350억 원, 신규채용인력 2,000명 규모
- 이상근 군수,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300억 규모의 전기공급시설 지원 건의

이상근 고성군수가 투자금액 7,350억 원, 신규채용 인력 2,000명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10월 25일, 고성군과 경남도, 삼강엠앤티㈜는 웨스틴조선 서울호텔(그랜드불롬)에서 개최한 2022 경상남도 투자유치설명회에서 고성조선해양산업특구 양촌·용정지구에 해상 풍력발전 전문단지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삼강엠앤티㈜가 고성군 동해면 양촌리와 용정리 일원 조선해양산업특구 양촌·용정지구에 2027년까지 7,350억 원을 투자하고, 경상남도 또는 고성군에 거주하는 자 2,000명을 우선 고용한다는 것이다. 

7,350억 원의 투자 규모에 건축과 기계·장치 등 설비비용을 포함한다면 1조 이상의 투자가 예상된다.

삼강엠엔티㈜는 2007년 7월 조선해양산업특구 중 내산지구 특화사업자로 선정된 후 조선기자재(선체블록 및 조선기자재 파이프) 및 해상 풍력발전 하부구조물 생산공장을 설립해 현재까지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8년 7월에는 장좌지구 특화사업권을 고성조선해양주식회사로부터 인수해 사명을 삼강에스앤씨㈜로 변경하고, 선박개조·수리 및 해양플랜트 설비 공장도 가동하고 있다.

이어 지난 8월 SK에코플랜트㈜에서 삼강엠앤티㈜의 주식지분 31.5%를 인수해 삼강엠앤티㈜의 최대주주가 됐고, 4,594억 원의 투자계획을 공시한 바 있다.

이상근 군수는 “민선 8기 들어 삼강엠앤티㈜가 고성조선해양산업특구 3개 지구(내산, 장좌, 양촌·용정지구)를 모두 인수하게 됐다”며 “이로써 지난 14년간 진행이 중단됐던 양촌·용정지구 공사가 재개돼 조선해양산업특구산업을 정상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군수는 10월 26일에는 박완수 경상남도지사와 함께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삼강엠앤티㈜의 지원방안에 대해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침체된 경제로 어려운 시기에 삼강엠앤티㈜가 7,350억 원이라는 대규모의 투자를 결정한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차원에서도 조선해양산업특구 양촌·용정지구 조성 후 필요한 300억 원 규모의 전기공급시설 등 기반시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전력공사 기본공급약관 시행세칙에 산업단지 내 불특정 다수의 기업이 입주할 때에만 전기공급시설을 지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그동안 양촌·용정지구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을 꼬집은 것이다.

덧붙여 기업하기 좋은 도시조성과 지역 내 기업 유치를 위해 하나의 사업자로 구성된 특구 지역과 경제 창출 효과가 큰 대규모 투자의 경우 예외 조항을 신설해 줄 것을 건의했으며, 이창양 장관은 지역산업 육성을 위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상근 군수는 “이번 투자협약대로 삼강엠앤티㈜에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면 지역 내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구 증가 등 지역 내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투자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동시에 주민과 근로자, 기업이 상생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기업하기 좋은 도시조성과 근로자가 거주할 수 있는 주택사업 및 근로복지 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군위군, 교통장애인협회와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 음주운전, 안전띠 미착용, 졸음운전 교통 3惡 추방 

군위군은 지난 26일 군위군청 전정에서 교통장애인협회 경상북도협회의 주관으로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 행사에는 김진열 군위군수, 박수현 군위군의회 의장 외 군의원과 교통장애인협회 군위군지회(회장 김기수) 회원들이 참여하여 장애인 교통안전 경북순례단(단장 이완희)을 환영·격려하고 캠페인에 동참하였다.

순례단은 '음주운전, 안전띠 미착용, 졸음운전 교통 3악(惡)을 추방하자!'는 주제로 지난 24일 출발하여 4박 5일간 경북지역을 순회하며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교통사고로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교통문화가 정착되길 바라며 군위군에서도 교통사고 줄이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성건설, 교육발전기금 오백만원 기탁]

㈜화성건설 조용경 대표는 지난 25일 군위군청을 방문하여 지역의 교육 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교육발전기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

조용경 대표는 기탁식에서 “군위군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군위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학생들의 학업 환경  개선과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힘써달라”고 전했다. 

(사)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 김진열 이사장은 “군위를 사랑하고 아이들을 사랑해주시는 마음에 감사드린다. 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는 우리 군 교육환경 개선과 미래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4년 군위읍에서 설립한 ㈜화성건설은 철근콘크리트 공사, 토공사, 상하수도 공사를 진행하는 전문건설업체로 오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22 군위 사랑과 나눔 문화축전 개최
-  김수환 추기경 탄생 100주년 행사와 함께 열려 

군위군에서는 오는 29일 군위읍 용대리 김수환추기경 사랑과 나눔공원 일원에서 매일신문 주관으로 2022 군위 사랑과나눔 문화축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랑과 나눔 문화축전은 고(故) 김수환 추기경(1922~2009)의 사랑과 나눔 정신을 조명하고, 추기경의 이야기와 지역 문화가 결합된 군위만의 특화된 문화관광 콘텐츠를 마련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특히 이번 2022 군위 사랑과나눔 문화축전은 김수환 추기경 탄생 100주기를 맞아 더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번 행사는 ‘사랑의 길에서 꿈을 찾다’를 주제로 사랑과 나눔을 만나다, 사랑의 길을 거닐다, 다 함께 꿈을 찾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랑과 나눔을 만나다’는 김수환추기경의 삶을 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바보들의 무대 초청공연, 사랑 나눔 등굣길, 사랑의 길 걷기 퍼포먼스, 김수환 추기경의 어린 시절을 담은 영화 상영 등으로 추기경의 사랑과 나눔 정신을 온 세상에 전한다.

 ‘사랑의 길을 거닐다’는 김수환 추기경이 군위보통학교를 다니며 걸었던 등굣길을 상상하며 군위읍 용대리 사람들을 만나보는 시간이다. 참가자들은 사랑 나눔 가로세로 퀴즈, 용대로 골목놀이(딱지치기, 구슬치기, 땅따먹기), 담벼락 낙서 등 다양한 게임과 즐길거리를 준비했다.
  
 ‘다함께 꿈을 찾다’는 군위에서 시작되는 사랑과 나눔의 울림 군위 사랑과 나눔 동요제, 김수환 추기경 100주년 기념 사랑 나눔 콘서트, 사랑 나눔 체험학교(군위 사랑 농특산물 판매장)등으로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2022 군위 김수환 추기경 사랑과 나눔 문화축전은 ‘서로 사랑하고 이웃을 위하라’는 김수환 추기경의 메시지를 되새겨 보고 직접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김진열 군위군수, 아동폭력 근절(#END Violence) 캠페인 동참]

 

김진열 군위군수가 25일 아동폭력 근절을 위한 #END Violence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본 캠페인은 #END Violence를 주제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물리적, 정신적 폭력을 근절하기 위하여 외교부와 유니세프가 7월 1일부터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아동학대 인식 개선 캠페인이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으로부터 참여 추천을 받은 김진열 군위군수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 상황에 대하여 늘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고 있었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하여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건강한 미래 세대 성장을 위하여 아동, 청소년을 향한 폭력 행위는 근절되어야 하며 이후 동참해 주실 분들과 함께 지역사회 내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한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에 김진열 군위군수는 다음 릴레이 캠페인 참여자로 홍정근 군위‧의성 청소년 범죄예방위원회 위원장, 김천일 군위경찰서 청소년 선도위원, 김진하 군위군 학부모협의회장을 지목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