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4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문화]  부천문화재단, 관악문화재단
 [오늘의 문화]  부천문화재단, 관악문화재단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0.2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문화재단-부천민예총 지역 문화예술 발전 협력]

부천문화재단 김정환 대표이사, 부천민예총 안미현 지부장
부천문화재단 김정환 대표이사, 부천민예총 안미현 지부장

 

- 부천문화재단, 부천민예총 10월 24일(월) 업무협약 체결 
- 지역문화 진흥 및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과 경기민예총 부천지부(지부장 안미현/ *이하 부천민예총)는 10월 24일(월) 오전 11시 부천문화재단 회의실에서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지역문화 진흥과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체결됐다. 

협약 내용은 ▲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사업 연계 ▲지역 문화예술 의제 발굴 ▲각 기관 홍보 지원 ▲ 이를 실현하기 위한 분기별 정례협의회 개최 등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담았다.
재단 김정환 대표이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부천문화재단이 지역의 문화예술기관, 단체들과 협력하며 지역문화거버넌스, 네트워크 기능을 위해 노력하였고, 코로나로 잠시 주춤했던 부분들이 다시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앞으로 상호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부천민예총 안미현 지부장은 “오늘의 협약 이후에 두 기관의 협력으로 더 의미 있고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기관은 협약을 바탕으로 문화도시 위상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재단은 최근 부천예총, 부천문화원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지역 문화기관과 손잡고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부천문화재단 (www.bcf.or.kr)
  - 2001년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설립된 문화재단으로, 20여 년 동안 문화예술 지원, 문화콘텐츠 개발 등 지역문화 사업을 통해 부천시민들의 생활문화진흥과 문화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9년 말 부천시가 법으로 지정한 문화도시가 됨에 따라 다양한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경기민예총 부천지부(www.kgminyechong.org) 
  - 경기민예총은 2000년 6월 10일 6월항쟁 13주년에 경기도 시군지부 민예총이 힘을 모아 “경기지역의 진보 예술가들은 70년대 이래 민족, 민주, 민중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을 펼쳐 왔으며 2000년 경기지역민족예술인의 뜻을 모아 경기문화의 민중적 민족예술적 창출을 갈망하며 <사단법인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경기지회>를 창립한다“ 라며 발족하였다. 부천지부는 2014년 설립되었으며, 부천지역 세월호 추모문화제 "기억문화제", 부천시 문화다양성 축제, 기후 예술제 등을 진행해왔다. 

 

 


[관악문화재단,  '관악! 아트랩 2022 <AI와 함께하는 별별무브>' 성과 발표]

 

-4차산업 기술과 예술이 만났다, ‘창의적이고 차별화된’융복합 문화예술프로그램
-지역 청소년 ·청년 대상으로 한 체험형 교육 마련으로 미래 창의인재 양성 기대

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이 10월 29일(토) 관악아트홀에서‘관악! 아트랩 2022 <AI와 함께하는 별별무브>' 성과발표회를 진행한다. 

<AI와 함께하는 별별 무브>는 인공지능(AI)이 인간의 현대무용의 동작을 학습하고 이어질 동작을 생성해내는 딥러닝을 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이다. 참여자 스스로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고 체험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마련됐다.

<AI와 함께하는 별별 무브>는 올해 4기까지 운영되었으며, 각 기수마다 11회차의 수업을 진행해 총 43명의 수강생을 배출했다. 이번 교육은 관악구 청소년 기관 및 지역 청년과 함께할 수 있는 단체와 연계하여 진행되었다. 수강생들은 대면 수업을 통해 직접 몸을 움직이며 프로젝트를 완성해나간 만큼, 기술과 예술의 향유를 동시에 체감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남겼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1기부터 4기 수강생들의 작품 발표로 이루어진다. 무대 위 수강생들의 움직임을 학습한 인공지능(AI)의 창작 동작이 영상으로 다채롭게 어우러질 예정이다. 

<AI와 함께하는 별별 무브>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2022 기술 입은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관악문화재단은 본 공모 사업에 2년 연속으로 선정되어 예술과 기술을 결합한 융복합교육프로그램 모델을 선도하고 있다.

관악문화재단 차민태 대표이사는 “관악문화재단은 주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을 가깝게 체감하고, 또 적극적으로 문화예술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며, “모두의 예술을 찬란한 문화로 빚어가는 중인 문화예술교육의 전문성과 미래발전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관악! 아트랩 2022 <AI와 함께하는 별별무브> 성과발표회는 관악아트홀에서 오후 8시부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관악문화재단 홈페이지 확인 또는 싱글교육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