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10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1.01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청렴시민감사관 간담회 개최]

 

-시민 눈높이 맞는 청렴 행정 선도
- 시민이 공감하는 청렴 정책 발굴 위한 생생한 토론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청렴하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위해 31일 영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시민감사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최기문 영천시장과 읍·면·동을 대표하는 청렴시민감사관 16명이 참석했다. 민생에 밀접한 시민들의 시각에서 부조리나 불합리한 관행에 대한 해결책 모색과 청렴 영천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청렴시민감사관은 △시민생활 불편·불만사항 제보, △공무원 관련 비위, 위법 부당 행정행위 등 제보, △시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 건의, △시 본청, 직속기관, 시 산하 공공기관 등에 대한 종합감사 및 특정감사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는 등 시정운영에 대한 감시자이자 청렴문화의 확산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청렴시민감사관들은 앞으로의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고 영천시 전반에 청렴의식을 전파하는 선도자로서의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후 이루어진 토론시간을 통해 일상에서 경험하는 소극적인 행정 처리나 개선사항을 요구하는 등 시정이 일일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비롯하여 시정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시가 더욱 투명한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청렴시민감사관 여러분들이 시민의 눈과 귀가 되길 바란다. 시정 감시자이자 지역 리더로서 함께 투명하고 청렴한 영천시로 나아가자”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 침여자 간담회 개최]

영천시 보건소는 31일 보건소 소회의실에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 참여자 중 6개월간 미션 성공자 5명과 그 가족을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했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은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스마트폰 오늘건강앱과 연동되는 블루투스 활동량계, 혈압계, 혈당계, AI생활스피커 등을 배부 후 스마트기기를 통해 수집된 건강측정 데이터가 보건소 방문간호사, 운동전문 인력에게 공유되어 건강관리와 미션 부여 및 평가가 이루어지는 개인별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사업이다.

영천시 보건소는 보건복지부 주관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에 2021년도 공모 선정되어 사업 준비를 거쳐 지난해 10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미션 성공에 대한 미션성공 물품 수여식과 더불어 사업 참여 시 참여자가 경험하고 느꼈던 좋은 점과 사례를 공유하여 향후 사업 추진 시 개선점을 논의했으며 특히 참여자의 대부분이 기존에 가진 혈압 당뇨의 기저질환이 개선되고, 꾸준한 걷기운동 등 일상 속 건강습관이 변화됐으며, 특히 시범사업에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적극 참여하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박선희 보건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비대면의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한 기회로 삼아, 어르신의 건강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2023년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 15기 입주작가 모집]
- 미술인들의 레지던시 창작활동 지원, 11. 14.(월) ~ 11. 20.(일) 접수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2023년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하여 창작 역량을 발휘할 젊고 참신한 15기 작가를 모집하며, 10월 31일부터 11월 20일까지 공고하여 11월 14일부터 11월 20일까지 접수한다.
 
지원 자격은 모집 공고일 기준 만 20세 이상으로 본 스튜디오에 입주 경험이 없는 창작 활동이 활발한 국내 작가로 모집 분야는 평면, 입체, 사진, 설치, 영상 등이다.

입주 작가 지원 내용으로는 창작 공간 제공 및 세미나, 워크숍, 평론가 및 큐레이터와의 멘토링 프로그램 실시, 대구 아트페어 참가 등이 있으며, 체계적인 프로그램 진행으로 작가들을 육성하고자 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지역 문화예술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하고, 타 지역 작가들 간의 교류를 통해 젊은 청년 작가들이 마음껏 창작 활동을 펼치며 서로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에 많은 작가들이 지원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집 내용은 영천시청 홈페이지>정보공개/개방>시정소식>고시/공고 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054-330-6062)로 문의하면 된다.

 영천시 성인문해 한글교실 6개소 순차적으로 수료 -

영천시는 ‘2022년 성인문해 한글교실’ 이 5개월간의 과정을 모두 마치고 지난 28일 청통면 원촌1리 경로당을 끝으로 관내 6개 경로당의 한글교실 수료식을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영천시마을평생교육지도자협의회(회장 이원조)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한글교실은 2010년부터 학습자 사전조사를 통해서 희망 경로당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5월 24일 임고면 황강리 경로당 개강을 시작으로 금호읍 어은리 경로당, 완산동 10통 경로당, 금호읍 관정1리 경로당, 북안면 도천1리효센터, 청통면 원촌1리 경로당이 차례로 문을 열어 매주 2회 2시간씩 총 40회 과정으로 진행했다.

성인문해교육은 한글교육은 물론 금융 활용법, 스마트폰 활용법, 시화대회 참가, 생활언어, 레크리에이션, 편지 쓰기, 주산 대회 참가, 보이스피싱 예방법, 생활안전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문해교육 활동을 촉진시켜 실질적으로 주민들이 생활에 불편을 겪는 문해를 해결해 주어 학습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조명화 평생학습관장은 “영천시가 평생학습도시 지정 이후 시민들의 평생학습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고, 이번 한글교실에 참여하신 어르신들께서도 매우 만족하고 있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