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9:30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군위군 청도군
 [오늘의 지자체]  군위군 청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1.08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군, 규제개혁 현장간담회 개최]
- 민선8기 군정목표인 ‘도약하는 지역경제’의 최우선 과제 규제개혁 적극 추진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민선 8기 군정 목표 중 하나인 ‘도약하는 지역경제’를 위해 주민·기업활동을 저해하는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하고자 이달 9일부터 「찾아가는 규제신고센터, 군위군 규제개혁 현장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군위군은 11월 한 달 동안 지역 내 총 10여 개 기업·단체 대표와 면담할 계획이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정부 지방규제혁신 추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고 일선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의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한다.

또한, 간담회 건의사항 중 관계부서의 협의를 거쳐 자체 개선이 가능한 사항은 즉시 개선하고, 중앙부처의 검토·개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행정안전부에 규제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위군에서는 자치법규의 불합리한 규제 해소를 위해 11월부터 규제입증책임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규제입증책임제는 군 자치법규에 등록된 규제에 대해 군민·기업 누구나 온라인 또는 서면 등으로 규제존치 여부에 대한 입증을 요청할 수 있는 제도이며, 요청이 있을 시 소관부서에서는 규제의 필요성 여부를 입증해야 한다. 

규제의 필요성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규제개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기존 규제를 완화·폐지하는 방식으로 군은 군민·기업이 자치법규의 규제 유지 필요성에 대해 입증을 요청할 수 있도록 군 홈페이지에 '규제입증요청 창구'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군민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규제혁신을 위해서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하고, 불합리한 규제 발굴과 신속한 해소로 기업 활동과 주민 생활에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군위군 기획감사실, 가을철 릴레이 일손돕기 참여]

 

군위군 기획감사실 직원들은 지난 7일 군위군 우보면 달산리에 위치한 사과농장을 방문해 가을철 일손돕기에 나섰다. 

이번 일손돕기는 지난달 19일 군청 농업기술센터를 시작으로 한 릴레이 일손돕기로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하의 일손부족 문제와 지역의 고령화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부서별로 진행하고 있다.

농가주는 “수확기 바쁜 시기에 일손은 부족하고 마음만 바빴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오셔서 내 일처럼 해주시니 너무 감사하다”며 “큰 도움이 됐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신현준 기획감사실장은 “모두가 힘든 시기에 일손을 더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가에 어려움이 있을 때 솔선수범하여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제2회 군위 삼국유사 전국서예대전 시상식 및 전시회]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지난 5일 군위생활문화센터 행복숲갤러리에서 ‘제2회 군위 삼국유사 전국 서예대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군위 삼국유사 전국 서예대전은 전통기록유산인 삼국유사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우수한 능력을 가진 전국의 신진 서예인들을 발굴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군위문화원이 주관한 이번 대회는 한문과 한글, 문인화 3개 부문에 대해 지난 8월 1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서예인들로부터 344점의 작품을 접수, 공정한 심사를 거쳐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자 등에 대한 현장휘호를 거친 후 224점의 작품을 선정했다. 

심사 결과 영예의 대상에는 양찬호(한문, 곡성군)씨가 군위군 수상자로는 우수상에 이기형(한문, 군위읍) 외 19명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이외에도 최우수상 3명, 우수상 6명, 장려상 10명, 특선 61명, 입선 143명이 선정됐다. 입상한 작품들은 군위생활문화센터 행복숲갤러리에서 오는 14일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이번 대회를 통해 삼국유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되새기고, 삼국유사 전국 서예대전이 전통과 명예의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한국여성농업인 청도군연합회 우리쌀 소비촉진 행사 실시]

 

(사)한국여성농업인 청도군연합회(회장 이은주) 는 지난 4일 모계중·   고등학교 정문에서 우리쌀 소비 촉진을 위한 사랑의 떡 나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회원들은 우리 쌀로 만든 떡 2,200세트를 준비해서 관내 모든 중·고등학교로 직접 전달했다. 평소로 아침밥을 거르는 학생들에게 떡을 나눠주며 우리쌀의 우수성 홍보와 동시에 수능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마련되었다.

(사)한국여성농업인 청도군연합회(회장 이은주)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우리 쌀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쌀 소비촉진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하였다.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김하수 청도군수는 ‘뜻깊은 행사를 마련한 (사)한국여성농업인 청도군연합회에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본 행사를 통해 쌀 소비 촉진과 더불어 쌀값 안정과 농가 소득 증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청도군, 아동폭력 근절(END Violence) 캠페인 참여] 

지난 3일 김하수 청도군수는 아동폭력 근절 ‘END Violence’ 캠페인에 참여했다.

유니세프가 2013년부터 펼치고 있는 아동폭력 근절 ‘END Violence’ 캠페인은 전 세계 아동과 청소년을 향한 모든 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해 시작된 글로벌 인식개선 캠페인이다.

‘폭력을 멈추게 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관심입니다(Take action, stop Violence)’ 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7월부터 11월까지 SNS를 통한 릴레이 챌린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김대권 대구시 수성구청장의 추천을 받은 김하수 청도군수는 “소중한 아이들이 안전한 울타리 안에서 행복하게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아동폭력 없는 안전한 청도군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하였다.

또한 청도군은 작년 10월부터 아동학대전담공무원 및 아동보호전담요원을 배치하여 아동학대 조사 및 아동보호 공공화를 정착시켰으며, 지역 내 모든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지역사회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김하수 청도군수는 뜻깊은 행사에 참여하게 해준 김대권 대구시 수성구청장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다음 참여자로 청도군 의회 김효태 의장, 청도경찰서 안정민 서장, 대한노인회 경상북도연합회 양재경 회장을 지명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