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35 (일)
 실시간뉴스
[한국영화특선] ‘챔피언’ - 코믹 가족 드라마
[한국영화특선] ‘챔피언’ - 코믹 가족 드라마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1.1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동석, 권율, 한예리 주연
[한국영화특선] ‘챔피언'


오늘(11월 13일) EBS1 ‘한국영화 특선’에서는 김용완 감독 영화 <챔피언>이 방송된다.

마동석, 권율, 한예리 등이 열연한 <챔피언>은 2018년 제작된 한국 영화이다. 국내에서는 2018년 5월 개봉했다. 상영시간 108분. 12세 이상 관람가. 장르는 스포츠,코미디,드라마 영화.

 

◆ 줄거리

미국 로스엔젤레스, 한때는 팔씨름 세계 챔피언을 꿈꿨지만 지금은 클럽에서 일하는 ‘마크’(마동석)는 자칭 최고의 스포츠 에이전트 ‘진기’(권율)의 설득에 한국으로 돌아온다.

멈췄던 팔뚝이 다시 뛰기 시작한 ‘마크’.

'진기'에게서 귀국 선물(?)로 받은 오래 전 헤어진 엄마 주소를 찾아가지만 그곳엔 엄마 대신 본 적 없는 여동생 ‘수진’(한예리)과 두 아이 ‘쭌쭌남매’가 떡하니 살고 있는데…

잡는 순간 모두 넘긴다!

챔피언을 향한 어메이징 뒤집기 한 판이 시작된다!

 

◆ 해설

영화 <챔피언>은 국내최초 팔뚝액션이라는 신선한 설정 안에 유쾌한 웃음과 가슴 뜨거운 감동의 순간을 촘촘하게 구성해 단 한 순간도 지루할 틈 없는 재미를 선사하는 작품이다.

“마동석이 팔씨름을 하면 재미있겠다는 아이디어 하나에서 출발했다”고 초기 기획 단계를 밝힌 김용완 감독은 “시나리오를 쓰는 과정에서 입양아, 싱글맘 같은 사회적 편견에 맞선 사람들의 이야기를 풀어내면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며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탄생 배경에 대해 언급했다. 챔피언을 꿈꾸는 전 팔씨름 선수 ‘마크’와 자칭 최고의 스포츠 에이전트 ‘진기’, 그리고 ‘마크’에게 갑작스레 생긴 가족 ‘수진’과 ‘쭌쭌남매’. 저마다의 꿈과 희망을 그려낸 영화 <챔피언>은 가슴 찡한 스토리와 에너지 넘치는 경기 장면들로 관객들에게 최고의 몰입감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중에서도 최고의 관람 포인트는 <오버 더 톱>을 보고 오랜 기간 팔씨름 선수 역을 꿈꿔왔다는 마동석의 터질 것 같은 팔 근육과 박진감 넘치는 팔씨름 대결 장면들이다. 상대방의 손을 잡는 순간 넘기는 장면, 그 과정에서 보여지는 정교한 팔씨름 기술과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 팔 근육들은 보는 것만으로도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하며 그가 펼칠 지상 최대의 팔뚝액션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린다.

주인공 마동석은 2013년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우조연상 수상에 빛나는 <이웃사람>을 비롯해 <굿바이 싱글>, <베테랑>, 천만 관객을 사로잡은 <부산행>, <범죄도시>까지 다양한 장르를 한계 없이 넘나들며 독보적인 캐릭터를 선보여 왔다. 그는 매 작품마다 자신만의 색깔로 캐릭터를 창조해오며 세대 불문 관객들의 뜨거운 지지를 얻었다. 2017년에는 영화 <범죄도시>와 <부라더>에서 각각 인정미 넘치는 괴물 형사 ‘마석도’, 가보를 팔아먹는 철부지 형 ‘석봉’ 역을 맡아 두 영화를 연속 흥행시키는 저력을 과시, 명실상부 충무로의 ’흥행보증수표’로 입지를 굳혔다. 이번 영화 <챔피언>에서 마동석은 심장보다 팔뚝이 먼저 뛰는 남자 ‘마크’로 분해 자신의 옷을 입은 듯 딱 맞는 역할로 관객들을 놀라게 할 또 한 번의 인생 캐릭터로 찾아온다.

 

◆ 감독 : 김용완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영화 동아리 ‘소나기’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독립영화제작 2기’수료

*연출작*

<방법: 재차의> (김용완, 2020)

<챔피언> (김용완, 2018)

<우리 헤어졌어요> (김기윤,김용완, 2015)

<리턴매치> (김용완,선종훈, 2013)

<이 별에 필요한> (김용완, 2013)

<그녀의 단속반> (김용완, 2011)

<Bar-code mom> (김용완, 2010)

<서툰 외면> (김용완, 2005)

 

◆ 영화 개요

감독: 김용완

출연: 마동석, 권율, 한예리

제작: 2018년

영화길이: 108분

나이등급: 12세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4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한국영화특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