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0:30 (일)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11.21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2022년 농기계 임대사업 평가 전국 2위]
- 농림축산식품부 농기계 임대사업 평가 전국 2위, 3년 연속 경북 1위 선정 
- 14억원 사업비 확보 

영천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주관한 전국 100개 자치단체 대상 ‘2022년 농기계 임대사업 평가’에서 전국 2위, 경북도 내 1위를 기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매년 농기계 임대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반영하여 다음년도 관련 사업 예산을 자치단체별로 차등하여 지원한다. 

평가 내용은 임대료 수준, 임대 실적, 사업성과, 정책 적합도, 중·장기 계획 수립에 근거한 사업 지속성, 밭농업 기계화 추진성과 등 72개 항목으로 자치단체에서 수행하는 임대사업에 대한 종합 평가 성격이다.

영천시는 이번 평가로 14억원의 사업비를 추가 확보하여 마늘기계화 집중지원사업 등 관련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올해 농기계 임대사업 평가 결과 전국 2위를 달성한 것은 지역 농업인이 임대사업 활성화를 위해 다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내년에 마늘기계화 집중지원사업을 통해 영천마늘의 가격 경쟁력 강화와 일손 부족 현상을 해결하고 전국 최고의 농기계 임대사업이 되도록 영천시에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2 ‘영천시 스타기업’ 탄생]
- ㈜지엔에스, 효창산업㈜, 농업회사법인㈜이비채 3개 업체 선정 
- 운전자금 우대 및 R&D, 수출 역량 등 스타기업 육성 지원으로 적극적인 지원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2022년 영천시 스타기업으로 ㈜지엔에스, 효창산업㈜, 농업회사법인㈜이비채 3개 업체를 선정했다.

영천시 스타기업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우수기업을 강소기업으로 육성하는 성장사다리 역할의 지원사업이다. 지난 1개월 동안 서류 심사, 현장 심사, 영천시 기업활동지원위원회 심의를 통해 매출 신장, R&D 활동, 지역사회 기여도 등 종합적 평가 및 부문별 우수한 기업을 선정했다.

㈜지엔에스(대표 이구형)는 2012년 3월에 설립된 세제류 제조업체로 채신동 채신공업지구에 소재하고 있다. 지난 팬데믹 기간에도 3년 전 대비 143% 매출 증가를 이뤄낸 기업으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다.

효창산업㈜(대표 박효정)은 2007년 9월에 설립된 아스팔트 콘크리트 제조업체로 금호읍 원제리에 위치하고 있다. 지난 3년간 1,600만원의 기부활동을 해왔으며, 박효정 대표는 경북여성기업인협의회 영천지회 부회장으로 관내 여성기업인의 지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이비채(대표 추성태)는 2000년 3월에 설립된 건강음료 제조 기업으로 임고면 황강리에 자리 잡고 있다. ㈜이비채는 산업재산권 26건, 품질인증 9건, 기술개발 6건 등 기술혁신 분야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22 영천시 스타기업으로 선정된 3개 업체는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 융자금 6억원 및 휴식년제 면제, 스타기업 현판 수여, 2023년 스타기업 육성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성장전략 수립, 혁신역량 강화, 해외시장 스케일업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올해 선정된 스타기업은 팬데믹, 고금리, 고유가 시대에서도 꿋꿋이 기업경영을 하고 있는 우리 시 대표 기업이다”며, “영천시는 ‘스타기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강소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다짐했다.

12월 5일 열리는 영천시 정례회를 통해, 스타기업으로 선정된 ㈜지엔에스, 효창산업㈜, 농업회사법인㈜이비채 3개 기업에 인증서와 현판을 수여하여 영천시 스타기업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고, 중견기업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제4차 영천시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영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양미랑)는 16일 청소년수련관 1층 바른누리관에서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위기(가능) 청소년의 밝고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 제4차 청소년안전망 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청소년안전망 실무위원회는 지역의 청소년 유관 전문기관 실무자들과 협력해 위기 청소년의 조기 발견 및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된 위원회이며 17개 청소년 관련 시설 및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정기회의는 2차 회의 때 사례 개입 논의를 다루었던 위기 청소년 사례에 대한 평가 및 결과보고와 관내 위기(가능) 청소년 지원과 청소년 안전망 활성화를 위한 방안 협의에 대해 진행됐다. 

또한, ‘공간의 향을 디자인하다’ 플라워 디퓨저 만들기 소진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해 실무위원들의 소진을 관리하고 업무의 효율성 증대와 유대감 강화에 큰 도움이 됐다. 

양미랑 센터장은 “지역사회의 든든한 안전망 안에서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항상 협력하고 노력하는 실무위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촘촘히 구성된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년 제15회 영천관광 전국사진공모전 입상작 선정]

오경택-별빛축제
오경택-별빛축제

 

영천시와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영천지부는 관내 관광자원을 소재로 한 ‘2022년 제15회 영천관광 전국사진공모전’ 입상작 40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영천 관광(觀光)의 빛을 담다’라는 주제로 자연경관, 관광명소, 문화유적 등 숨은 관광지를 발굴 및 홍보하기 위해 개최했다.

신청 기간은 6월 9일부터 11월 11일까지였으며, 일반 작품 211점, 드론 작품 9점 등 총 220작품이 접수됐다. 

이에 각 분야별 전문가들로 심사위원을 구성해, 영천 대표 관광지인 보현산 천문과학관, 최무선 과학관, 별별미술마을 등을 비롯하여 조양각, 연정고택, 포은 정몽주 생가 등 우수한 문화유적과 우로지 생태공원, 영천강변공원, 보현산댐 전망대 등 수려한 자연경관들을 담은 작품까지 다채로운 영천 관광의 모습이 담긴 작품들이 입상작으로 선정됐다. 

입상 작품들은 11월 28일(월)부터 영천시청 문화관광 홈페이지(yc.go.kr/tour)와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영천지부 홈페이지(http://www.pask0111.com/)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작품들로 영천 관광의 가치를 한 층 더 높여 관광자원을 활성화하여 빛나는 영천관광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당선된 분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다시금 전한다”고 밝혔다.

한편, 입상작품들을 시내 주요 관광시설과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순회 전시할 예정이며, 또한, 당선작을 활용한 영천관광 안내 책자, 관광 지도 및 관광달력 등 다양한 홍보물을 제작‧배포하여 관광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민주평통 영천시협의회, 평화공감 좌담회 개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영천시협의회(회장 한세현)는 17일 영천의 한 행사장에서 차세대 리더들과 함께하는 평화공감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좌담회는 한세현 회장을 비롯한 자문위원, 차세대 지역의 리더들인 청년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탈북민 유현주 강사가 ‘우리의 삶과 행복, 북한주민의 생활상과 통일의 필요성’을 주제로 강연하고, 참석자들과 평화통일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한세현 회장은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분들과 평화통일에 관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미래 세대에도 평화통일의 필요성이 잘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한반도 통일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다”며 “시민 모두가 한반도 평화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20기 민주평통 영천시협의회는 지역사회 평화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계층과 소통을 하고 있다.

 

 

 


[영천시립도서관, 시니어 프로그램으로 작은도서관 활성화]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난 3월부터 2개의 작은도서관(망정작은도서관, 한신더휴영천퍼스트클래스 새마을작은도서관)에서 만 60세 이상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시니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활동이 축소된 시니어들을 위해 작년부터 보타니컬 아트, 프랑스 자수, 독서 모임, 플라워아트 등 다양한 분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강생들의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지난 15일 기존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원데이 특강(리스 만들기)과 작품전시회, 함께 책 읽기로 올해 시니어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기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수강생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매시간을 알차게 보낸다는 생각에 기뻤다”며 “내년 프로그램도 기대가 된다. 앞으로도 더 많은 시니어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명화 평생학습관장은 “시니어 프로그램으로 작은도서관의 활성화와 시니어들의 사회활동에 보탬이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니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