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5:4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안양시
 [오늘의 지자체] 안양시
  • 김도영 기자
  • 승인 2022.12.06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안양시장,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 수상]

 

-평등한 먹거리 정책, 지속가능한 도시농업 조성에 힘써
-“농업은 생명산업…안양시 농업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최대호 안양시장이 29일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은 2003년부터 농협중앙회가 다양한 농업정책을 실현하고 지역농업 발전과 농업소득 증대에 기여한 지자체장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 총 8명이 선정됐다.

경기도 내 유일한 지자체장인 최 시장은 누구나 차별없이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먹거리 정책과 지속가능한 도시농업 조성 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안양시는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와 공급을 위해 2020년 ‘안양시 먹거리 보장 기본조례’를 마련했으며, 지난해 11월 안양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내 먹거리종합지원센터를 개소했다. 

먹거리종합지원센터는 시민 대상 ‘건강한 밥상만들기’ 교육 사업과 소규모 노인주간보호센터의 균형 잡힌 식단 제공 사업 등을 추진해 평등한 먹거리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또 시는 사라져가는 도시 내 농업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도시농업 환경을 조성하고자 안양명물포도 육성사업, 농기계·친환경농자재 구입지원 사업 등 다양한 도시농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상식에서 “농업은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 생명산업”이라며, “안양시 농업이 지속가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의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에 안양시장 외 영월군수, 충주시장, 태안군수, 부안군수, 무안군수, 경산시장, 밀양시장 등이 수상했다.

 

 

 

[안양시 청년정책서포터즈 워크숍 개최…청년정책 만들고 홍보까지]

 

-우수 서포터즈 표창 및 내년도 활동 계획 논의
-최대호 시장 “희망을 갖고 미래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 아끼지 않겠다”

안양시(시장 최대호)가 지난 30일 ‘2022년 청년정책서포터즈 워크숍’을 열고 한해 활동을 정리 및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일 밝혔다.

청년정책서포터즈(이하 서포터즈)는 안양시 청년정책을 적극 홍보하고 발굴·제안하는 청년 중심 모임으로 지난 4월부터 90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날 워크숍은 우수 서포터즈 표창, 서포터즈·동아리 활동 사례 발표, 내년도 청년역량강화프로그램 설명회 등이 진행됐다.

올해 전용 명함을 제작해 홍보 활동을 시작한 서포터즈는 안양청년축제 및 청년의날 행사부스 운영, 시정 정책에 청년 의견 제안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으며, 이를 공유하고 서로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청년정책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정책을 적극 홍보한 우수 서포터즈 14명을 선정해 시상했다.

더불어 내년도 활동 계획 논의도 이어갔다. 올해의 활동과 성과를 토대로 서포터즈를 청년동아리 또는 단체, 향후 청년정책위원회로 성장시키는 ‘청년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설명과 토의가 이어졌다.

이날 우수 서포터즈로 선정된 강민지씨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안양시 청년정책을 홍보하면서 청년정책은 물론 시정에 대한 이해도 높아졌다”며 “내년에도 다양한 청년 정책에 참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학업과 취업 등 바쁘고 어려운 상황에도 안양시 청년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한 서포터즈에게 감사하다”며 “청년이 희망을 갖고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청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포터즈는 청년정책의 당사자로서 청년일자리, 창업, 문화,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책홍보와 제안 등을 연말까지 매진할 예정이다.

 

 

 

[안양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 슬로건 공모]
-지난 성과·미래 비전 담은 슬로건, 오는 15일까지 접수
-최대호 시장 “100년 안양의 미래 비전…시민의 특별한 메시지 기대해”

안양시가 100년 미래를 준비하며 1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시 승격 50주년 기념 슬로건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내년도 안양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역사적 가치와 새로운 출발을 시민과 함께 기념하고자 진행한다.

슬로건은 안양의 지난 50년 성과와 향후 100년을 향한 미래 비전을 함축적으로 표현해 20자 내외 문구로 작성하면 된다.

거주지에 상관없이 안양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안양시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공모신청서를 이메일(cyj0914@korea.kr)로 전송하거나 안양시 정책기획과(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235, 안양시청 정책기획과)로 우편 발송 또는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모두 마감일 18시까지 도착분에 한한다.

응모작은 주제 적합성, 창의성, 대중성, 활용성 등을 공정하게 심사해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5명을 선정하고 수상자별로 최우수 100만원, 우수 50만원, 장려 1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공모 결과는 내년도 1월 초 안양시 홈페이지로 발표할 예정이며, 내년 한 해 동안 시 승격 50주년 홍보에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시민과 함께 발전을 거듭한 안양시의 50년 성과를 돌아보고, 새로운 안양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시민 여러분의 특별한 메시지를 기다린다”며 “슬로건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공모와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정책기획과(031-8045-2057)로 문의하면 된다. 

안양시는 1949년 8월 14일 시흥군 안양면이 안양읍으로 승격됐고, 1973년 7월 1일 안양읍이 안양시로 승격하면서 2023년 50주년을 맞는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