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3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보령시
[오늘의 지자체] 보령시
  • 김도영 기자
  • 승인 2022.12.0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일 보령시장, 지방자치 혁신 대상 “최고 혁신 단체장” 상 수상]

 

- 보령형 신재생에너지 도시 전환,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성공개최 업적 인정

보령시는 6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에서 김동일 보령시장이 지자체장에게 주어지는 최고 혁신 단체장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2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은 e대한경제신문사가 주관하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후원하였으며 지역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거둔 기초지자체와 단체장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김동일 시장은 보령화력 1, 2호기 조기폐쇄로인한 지역경제 및 인구유출 위기 극복을 위해 공공주도 해상풍력단지개발 공모사업선정, 탄소중립 미래형 모빌리티기반구축사업 추진 등 에너지 신산업 발굴이라는 돌파구를 마련하여 석탄도시에서 신재생 에너지 도시로 빠르게 대처하면서 탄소 중립이라는 전세계적 패러다임을 선도 하였다.

또한 원산도에 서해안 최대의 해양관광리조트 및 국내 최초 섬과 섬을 잇는 해양관광케이블카의 민자유치와 새정부 국정과제 및 지역공약과제인 해양관광레저도시 시범모델에 대한 정부와의 협약을 이끌어 내 복합 해양관광도시 조성에 한발 다가설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코로나 재위기 속에서 서해안권 최초 해양분야 국제승인 행사인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로 관람객 135만 4천여명이 방문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해안 대표 관광지 위상을 드높인 업적을 인정받아 이번 상을 받게 됐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오늘 수상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미래신산업 발굴, 민간투자사업유치, 2022보령머드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해 보령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누구 하나 소외받지 않는 포용도시, 건강한 도시 행복한 보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제1회 보령시 주민자치 성과보고회’ 개최]
- “주민이 함께 만드는 행복한 보령”, 주민자치 운영 및 공동체 활동 성과 보고

보령시는 7일 보령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주민자치위원, 프로그램수강생,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이 함께 만드는 행복한 보령”이라는 주제로 제1회 보령시 주민자치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2년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간 활동 내용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우수사례 및 주민자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식전행사에는 지난 8월 보령해양머드박람회장에서 개최된 주민자치 프로그램 경연대회 우수팀의 공연과 초대가수 공연 등 보고회 내내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의 프로그램 공연이 진행되면서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생활공예, 우드버닝, 캘리그라피, 서예, 수묵화, 수채화, 민화 등 주민자치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우수한 작품과 주민자치(위원)회의 다양한 활동사진을 전시하고 공유하는 장을 마련해 유익한 행사라는 평가도 받았다.

보고회에서는 총 16개 팀이 참여하여 주민세 활용사업, 주민총회, 취약계층 지원, 지역환경개선에 대한 특성화 사업 및 자원봉사센터 등 단체 협력 우수사례 등을 발표하면서 주민들의 참여, 소통, 공감대를 조성했다.

발표 심사는 주민자치 운영 성과에 대한 참여도, 효과성, 창의성 및 파급성, 관중 호응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우수 1팀, 우수 1팀, 장려 2팀을 시상하였다.

장경선 주민자치협의회장은 “오늘 개최된 성과보고회는 보령시 주민자치위원회가 활동한 이래 처음 개최되는 행사로 매우 뜻깊은 일이다.”라며 “오늘 보고회를 계기로 주민자치 우수사례는 서로 공유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하여는 보완하면서 우리시 주민자치가 더욱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김동일 시장은 “금년 한 해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해오신 주민자치위원회에 응원과 박수를 보내 드린다.”며 “이번 성과보고회가 우리시의 주민자치위원회의 역량이 크게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하며 앞으로는 주민자치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여성친화도시 보령시, 여성친화아카데미 개최]

보령시는 7일 문화의전당 대강당에서 여성단체 회원 및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친화아카데미’를 개최했다.

보령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금옥) 주관으로 열린 이번 아카데미는 여성의 자기개발과 권익증진, 양성평등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지역 여성간의 인적네트워크 형성 기회와 스스로의 역량 강화를 통한 여성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아카데미에서는 “웃음이 내 인생을 살렸다”의 저자이자 대한민국 최초, 최고의 웃음 치료 전문가인 한국웃음연구소 이요셉 소장의 스트레스 해소 기살리기 특강이 열렸으며 성공을 위한 웃음 전략에 대한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여성 혼자서 창업 및 취업이 어려웠는데 여성친화아카데미를 통해 많은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라며 “여러 사례를 공유하여 창업과 취업에 자신감을 얻었다”라고 말했다.

강희준 사회복지과장은 “보령시는 2013년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이래 시정 전반에 여성 친화 및 양성 평등사업을 도입해 나가고 있다”며 “성평등 문화확산과 여성의 권익 신장을 위해 앞으로도 여성의 정책 참여 보장, 경제·사회적 평등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령시 여성단체협의회는 여성아카데미, 사회폭력 예방활동, 여성역량강화 워크숍, 중년남성 요리교실 등 여성의 지위 향상과 더불어 양성평등 구현에 노력하고 있으며 여성이 살기 좋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보령시, 웅천일반산업단지 투자기업 유치]
- 7일 충남도청에서 충남도내 5개시와 14개 기업 합동 투자협약 체결

보령시가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기업 투자협약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 발자국 더 나아갔다.
  
보령시는 7일 오전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김동일 보령시장, 김태흠 충청남도지사, 박용구 금하에스앤씨(주)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남도와 합동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충청남도 내 5개 시와 14개 기업이 합동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자리로 보령시에 금하에스앤씨(주)가 웅천일반산업단지에서 내년 연말전에 새 둥지를 틀게 된다.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본사를 둔 금하에스앤씨(주)(대표이사 박용구)는 지난 2017년에 설립해 철강선, 철골재 등을 생산하는 우수 중소기업으로 웅천산업단지 내 18,150㎡에 78억 원을 투자하여 철강선과 철골재 제품을 생산할 계획으로 12,519백만 원의 생산효과 및 3,232백만 원의 부가가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웅천일반산업단지는 서해안 고속도로 웅천 IC 및 국도21호 4차선 확장 도로와 인접해 있고 군산항, 대산항, 평택항 등과도 40분 ~ 1시간 이내에 위치해 있어 육상 교통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한 합리적인 분양가(138,993원/㎡)에 보조금 지원 등의 혜택 제공되며 2030년까지 보령신항이 조성되면 물류 여건도 향상될 예정이다.

김동일 시장은 “코로나19로 세계 경제가 얼어붙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보령에 투자해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금회 투자협약이 보령경제의 희망을 견인하는 신호탄이 되어, 고용 창출과 함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령시, 중소기업 단기 인턴 참여 대학생 모집]
- 겨울방학 대학생 단기 인턴 참여로 사회 적응력 향상 및 진로 탐색 기회로 활용

보령시는 예비 취업생인 대학생들에게 취업 실무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직업에 대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 내 중소기업 단기 인턴에 참여할 대학생을 7일부터 오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3년 동계 대학생 단기 인턴 지원사업장으로는 ▲무창포비체팰리스 ▲삼육식품 ▲엔에스시스템(주) ▲(주)강호 ▲㈜나웅테크 ▲(주)혜승기술연구소 ▲㈜대천수산물 ▲(주)이건 ▲나우에스엔씨(주) ▲무창포자율관리어업 공동체어업회사법인(주) ▲갓바위식품(주) 등 11개 기업체에서 총 18명을 모집한다. 

근무기간은 2023년 1월 4일부터 2월 28일까지 1일 8시간, 주 40시간, 주 5일근무이며 신청 자격은 공고일인 7일 현재 보령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대학생(휴학생 포함)이며, 방송통신대 및 사이버대 재학생은 제외된다. 
 
대학생 인턴 사업의 신청 방법, 대상자 선발 등 자세한 내용은 보령시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서식을 내려받아 구비서류를 갖춰 방문(보령시 보령남로 28, 2층 일자리지원센터 25번창구)또는 전자우편(gksthf1355@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지성 지역경제과장은 “대학생 인턴 사업은 사회 경험을 통해 적응력을 키우고 진로 탐색의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사회진출을 준비 중인 대학생들이 지역 내 우수 중소기업에서 역량을 강화할 이번 사업에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