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55 (일)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 김도영기자
  • 승인 2022.12.21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영천 가을축제 평가보고회 개최]

 

영천시(시장 최기문)가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올해 10월에 개최한 2022년 영천 가을축제(제20회 영천한약축제, 제21회 영천과일축제, 제10회 영천와인페스타, 영천별빛한우 명품구이축제) 발전을 위한 평가보고회를 열었다.

축제 주관 단체 관계자, 유관기관, 농업인 등 30여 명이 참석한 이날 보고회는 축제 공로자 시상, 축제 운영 동영상 시청과 축제별 추진 결과 및 평가 보고, 향후 축제 발전 방안 및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축제 추진 공로자는 총 3명으로써 영천시 해병대전우회 김철수 상임고문, 전국모범운전자 경북영천지회 김동관 부회장, 특전사동지회 영천지회 김세환 상임고문이 선정되어 영천시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

이번 평가보고회에서는 축제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으며 특히 영천의 다양한 축제로 인해 10만여 명의 방문객들이 다녀감으로써 코로나로 인해 침체되었던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됐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한약 축제는 향기 나는 약초터널, 한약 향기가 물씬 나는 축제장을 조성했으며 특히 한방명의진료관을 통해 방문객들이 만족감을 드러내었으며 과일축제는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과 영천의 우수 과일을 찾는 방문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고, 와인페스타는 영천와인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며 젊은 층의 눈길을 사로잡았고, 별빛한우 명품구이축제는 우수한 영천의 별빛한우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여 높은 만족감을 제공했고 또한 와인페스타와 연계를 통해 다채로운 볼거리, 먹거리를 제공하여 방문객들이 영천이 한방산업의 도시, 과일과 와인의 도시, 우수한 영천의 한우를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는 평가가 있었다. 

반면 개선사항으로는 비슷한 시기에 동시에 개최되는 축제로 인해 방문객들의 혼란,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신규 방문객의 원활한 유입 미비 등의 문제점에 대해 아쉬움을 표시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올해 3년 만에 개최된 영천의 대표 축제들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련 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성공적인 축제 개최의 원동력이 되었다”며 “오늘 평가보고회가 현재의 만족에 안주하지 않고 미비한 사항들은 보완하여 찾아오는 축제, 다시 오고 싶은 축제로 만들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천시, 2022 나라사랑 문화한마당 개최]

영천시는 국가를 위해 희생, 공헌하신 분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하고 감사하며 나라사랑 정신과 호국정신을 널리 알리고자 16일 시민회관에서 ‘2022 나라사랑 문화한마당’을 개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3년 만에 재개된 이날 행사는 설동수 영천부시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국가유공자와 가족, 시민 등 5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음악으로 하나 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영천시보훈단체협의회와 경북일보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1부 기념식에 이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에게 감사와 위로를 전하기 위해 미스트롯 출신 가수 지원이, 트롯가수 서희, 진화 그리고 울산 트롯버스커 단고은, 북한 출신 가수 우향 등이 출연하여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였다.

설동수 영천부시장은 “오늘날 우리가 자유와 평화를 누릴 수 있는 것은 나라와 민족을 위해 희생과 헌신을 아끼지 않으신 유공자 여러분들과 어르신 덕분”이며 “나라사랑 문화한마당을 통해 조국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나라사랑 정신이 후대에도 널리 전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영천시는 신규 보훈사업으로 2023년 국가보훈대상자 위문금을 신설하여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에 대한 예우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영천시 보건소,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전국 기관 대상 기관 표창]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상 기관 표창,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장상 대상 수상
-“어르신 건강관리도 이젠 AI·IoT 첨단 비대면으로!”

영천시 보건소는 2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년 지자체 건강증진사업 디지털 헬스케어 부분 성과대회’에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분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상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전국 보건소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지자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효율적 운영과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이바지한 공적이 두드러지는 기관을 발굴·포상해 사기진작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향후 사업 추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대면·비대면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이날 영천시 보건소가 받은 기관표창으로는 사업의 탁월한 운영이 돋보여 수상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 표창과 한국 사회보장정보원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이 있다. 특히,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의 경우 대상자 맞춤형 스마트 교실, 당뇨 교실, 자조모임 등을 운영하여 서비스의 차별성을 보인 점,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한 점, 타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확산 가능성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은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활동량계, 혈압·혈당계, 체중계, AI 스피커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영천시 보건소는 지난해 공모 선정 이후 총 518명의 대상자를 등록·관리하여 참여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호전·유지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 제공으로 대상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선희 보건소장은 “AI·IoT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차별화된 건강 모델 개발 및 서비스 제공으로 어르신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영천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영천시, 농산물 직거래 우수 시 군 평가 대상 수상]

 

- 온·오프라인 직거래 활성화 및 판로 확대 기여하여 3년 연속 수상 쾌거 

영천시는 19일 경상북도에서 주최한 농식품유통혁신협의회 활동성과 보고회에서 농특산물 직거래 우수 시·군 평가 결과 작년 최우수상에 이어 올해 경북 23개 시·군 중 대상 수상을 해 3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거뒀다.

이번 농특산물 직거래 우수 시·군 평가는 농특산물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산물 판로 확보를 위해 실시됐으며, 농산물 온·오프라인 특별판매 실적, 도 직거래 활성화 참여, 시군별 농·특산물 판로확대 관련 특수시책 등 4개 항목에 대해 심사했다.

올해 영천시는 작년에 이어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직거래장터 ‘목요장터’를 운영하여 확실히 자리매김했으며, 롯데마트, 이마트, 남창원농협 등 대도시 특판행사 추진하여 다양한 유통망 확대, 경상북도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와 영천시 온라인 쇼핑몰 ‘별빛촌장터’의 통합플랫폼을 구축하여 11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영천과일축제, 지역 농특산물 팔아주기 행사 등으로 지역 농산물 판로 확대 및 영천시 농산물 이미지 제고에 힘쓴 바 있다.

이날 시상식에는 2022년 수출정책평가 시상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영천시는 3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위축되어 있어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생산자들과 함께 꾸준히 노력한 결과”라며 “수상을 발판으로 삼아 더욱 지역 농산물의 다양한 유통경로 확대와 농식품 수출 활성화를 위해 더욱더 노력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022 전국 영어한마당 축제 개최]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와 영천시(시장 최기문)가 후원하고 대구경북영어마을이 주관하는 2022 전국 영어한마당 축제가 예선을 거쳐 선발된 초‧중학생 28팀이 참석한 가운데 영천시 평생학습관 우석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전국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소통 능력과 영어 자신감 향상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영어 스피치, 초등 동화 구연, 중등 K-팝 경연 등 다채로운 경연을 펼쳤으며 관람객을 대상으로 경품 추첨, 풍선 마술쇼 등을 운영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축제가 됐다.  

이날 대회는 코로나 이후 3년 만에 개최되어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시작하여 치열한 경쟁을 뚫고 예선을 통과한 28팀 32명의 학생들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스피치 부문 대상 각 1명(대구 매동초 정시하, 구미 천상중 정수민), 동화구연 부문 대상 1명(부산 명일초 김채은), K-POP 부문 대상 1팀(성주 성주여중 서은채,이린)에게 140만원 상당 ESL 수강권과, 상금이 주어졌다. 또한, K-POP 부문에 영천여중(권민정, 이서현) 학생들이 출전하여 동상을 수상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이번 축제를 계기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영어한마당 축제는 2012년 1회 대회를 시작으로 2017년 5회 대회까지 도내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회를 개최했으며, 2018년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영천시는 관내 초등학생 5학년 대상으로 매년 영어체험학습지원 사업을 하고 있어 영어 교육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