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30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제주 전라권 폭설 최대 50cm, 아침 최저 영하 19도 한파 절정
[오늘의 날씨]제주 전라권 폭설 최대 50cm, 아침 최저 영하 19도 한파 절정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12.23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오고 있다. 또한, 전국의 기온이 큰 폭으로 내려가면서 매우 춥겠고, 비 또는 눈이 얼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 조심해야겠다. 오늘(23일)은 올들어 가장 추운 한파가 예보됐다. 

기상청은 "금요일인 23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기온이 최저 -19도까지 떨어져 올 겨울 들어 가장 춥겠다"고 예보했다. 이어 "충남과 전라권, 제주에는 시간당 3~5㎝의 많은 눈이 내려 최대 50㎝ 이상 쌓이겠다"고 전했다.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오겠다. 이들 지역에는 강약을 반복하면서 시간당 3~5cm 내외의 매우 강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돌풍을 동반한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인천.경기남부.경기북동부에, 모레 새벽까지 경북권남동부, 경남권(서부내륙 제외)에 가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24일까지 예상되는 적설량은 충남 서해안, 전라권(전남 동부 남해안 제외) 제주 중산간 및 산지, 울릉도·독도에 10~25㎝다. 전북과 전남권 서부, 제주 중산간엔 30㎝ 이상, 제주 산지엔 50㎝ 이상 쌓일 수 있다.

충남권 내륙, 충북 중·남부, 제주엔 5~15㎝, 전남 동부 남해안, 경상 서부 내륙, 서해5도엔 3~10㎝, 경기 남서부, 충북 북부엔 1~5㎝가 예보됐다.

눈이 녹아 비로 내릴 경우엔 최대 30㎜의 강수량이 예상된다. 충남 서해안과 전라권, 제주, 울릉도·독도엔 5~30㎜, 이외 지역엔 5㎜ 안팎의 비가 오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23일 아침 최저기온은 -19~-3도, 낮 최고기온은 -12~1도로 예보됐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14도 △인천 -12도 △춘천 -18도 △강릉 -11도 △대전 -11도 △대구 -9도 △전주 -9도 △광주 -6도 △부산 -7도 △제주 1도다.

예상 낮 최고 기온은 △서울 -8도 △인천 -9도 △춘천 -8도 △강릉 -4도 △대전 -4도 △대구 -1도 △전주 -2도 △광주 -2도 △부산 1도 △제주 4도다.

기상청은 "대륙 고기압(시베리아 고기압)에서 남하한 찬 공기 영향으로 아침 기온은 전날(아침최저기온 -13~1도)보다 더 내려가 중부지방 -15도 내외, 남부지방 -10도 내외로 매우 낮겠다"고 예보하면서 "수도관이나 계량기, 보일러 등 동파와 농축산물, 양식장 냉해에 각별히 유의한다.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외출을 자제하는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기상청은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를 중심으로 24일까지 매우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 눈이 긴 시간 이어지면서 쌓인 눈으로 인한 비닐하우스나 약한 구조물 붕괴, 나뭇가지 부러짐 등 시설물 피해 유의
- 눈이 내리는 지역에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겠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며, 어제(21일) 비 또는 눈이 내린 지역에서도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운행, 안전거리 확보
- 눈으로 인해 차량이 고립될 가능성이 있으니 사전에 교통 상황 확인, 차량 이용 시 월동장비 준비 철저
-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눈이 쌓이거나 얼어 빙판길이 예상되니, 보행자 안전 유의
- 많은 눈, 매우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로 인해 항공기와 여객선이 운행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운항정보 사전 확인

대부분 해안 지역은 순간풍속 70㎞/h 이상, 산지의 경우 시속 90㎞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다. 이에 따라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다. 먼바다에 물결이 최고 5.0m로 높게 일면서 풍랑 주의보가 풍랑 경보로 강화될 수 있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에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이 예상된다.

토요일인 내일(24일)까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구름많겠으나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겠다.

기상청은 24일 아침 최저기온은 -19~-2도, 낮 최고기온은 -3~7도로 예보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