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1:40 (토)
 실시간뉴스
뷰티 연말 결산 - 2022 뷰티 키워드 리뷰
뷰티 연말 결산 - 2022 뷰티 키워드 리뷰
  • 김홍미 기자
  • 승인 2022.12.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키워드를 살펴보면 그 해의 트렌드가 보인다. 어떤 제품이 우리에게 사랑받았고 어떤 뷰티 문화가 우리와 함께 했을까. 올해를 돌아보며 2023년의 뷰티 트렌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

trend 1
착한 화장품, 여전히 비건

먹는 것 뿐 아니라 바르는 것까지 윤리성을 따지는 비건 뷰티는 올 한해도 여전히 흥행 키워드였다. 예전에는 로션, 에센스 등 스킨케어가 중심이었다면 올해는 메이크업, 향수까지 비건의 카테고리가 점점 더 확장되는 중이다. 앞으로 더욱 확장될 전망인데 미국 시장 조사 기관인 그랜드뷰리서치는 전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이 2025년까지 200억 달러 이상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 닥터올가 비건 아르간 트리트먼트 천연 헤어팩-알로에베라를 베이스로 해 모발에 수분을 채워주고 아르간커넬오일, 해바라기씨오일 등 천연 오일을 고함량으로 담아 모발 속까지 영양을 전달해준다. 가격 2만7천원, 닥터올가. 2 달바 비건 더블크림-세럼과 크림의 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더블크림 전용 스파츌러를 포함해 기능적인 측면을 강화했으며, 더블크림은 일체형 마개로 편리함을 더했다. 7만8천원, 달바.

 

trend 2
먹는 화장품 전성시대, 이너뷰티템

내부로부터 건강한 피부를 가꾼다는 뜻으로 이름붙여진 이너 뷰티는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 되었다. 마시는 콜라겐, 비타민 영양제,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등 피부에 좋은 성분을 먹는 알약으로 만들어 큰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서분은 소화, 흡수되어 피부 피하층까지 전달하여 건조한 피부에 효과를 준다.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피부 속 건강을 챙기다보면 피부 자체가 생기있어지고 건강해진다.

 

1 브이해빗 브이업티-새콤달콤한 포도맛의 아르기닌 함유제품으로 하루 한 포, 활기찬 하루를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이너 뷰티 제품이다. 30포 5만6천원, 브이해빗. 2 프로바이오틱스 여성유산균 우먼스 밸런스-120년 덴마크 기술력으로 완성한 프리미엄 유산균으로 국내, 국제 특허를 받은 균주인 EB-01, PB-01을 함유하고 있다. 가격미정, 더블유밸런스.

 

trend 3
작은 실천이 모여 나비 효과를, 스몰액션

환경보호 바람이 뷰티 시장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액체 샴푸 대신 과대 포장이 필요 없는 고체 샴푸를 선택해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는 제품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런 작은 변화는 단순히 쓰레기양을 줄이는 것뿐 아니라 액체형 제품에 들어가는 방부제, 보존제와 각종 화학물질까지 감소시켜 환경을 보호한다. 제로 웨이스트 숍도 여러 곳 생겨 용기를 가져가면 화장품 내용물만 리필하는 것도 환경을 생각하는 작은 실천이 된다.

 

1 러쉬 슬리피 버블바-옥수수 전분, 라벤더 오일, 통카 추출물 등을 사용해 만든 커다란 구름 모양의 슬리피 버블바. 달콤한 라벤더 향기로 자기 전 목욕 시간에 사용하면 좋다. 1만9천원, 러쉬. 2 동구밭 올바른 샴푸바-샴푸 플라스틱 용기는 라벨을 떼고 펌프에 금속, 유리볼, 스프링을 분리해서 배출해야 하기에 만들어진 고체 샴푸. 수분 진정 솔루션 식물유래 안심성분으로 자극이 적고 세정력이 좋다. 9천5백원, 동구밭.

 

trend 4
돌고 도는 유행, Y2K 메이크업

세기말 패션이 MZ세대에게 힙 하게 떠오르며 메이크업까지 다시 유행시켰다. Y2K 메이크업의 특징은 매트한 피부 표현이 핵심. 음영이 뚜렷해 보이는 컨투어링이나 쉐이딩, 하이라이트 효과도 강조한다. 아이 메이크업은 색상이 비비드 하고 화려한 것이 특징이며 속눈썹을 바짝 끌어올려 포인트를 주기도 한다.

 

1 에스쁘아 룩북 팔레트 도화자개-우리 고유의 색감을 에스쁘아만의유니크한 감성으로 재해석한 리미티드 컬렉션. 한국의 진주로 불리는 전통 자개 느낌 패키지에 담수진주 매듭으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이 특징. 3만5천원, 에스뿌아. 2 나스 홀리데이 2022 컬렉션-가벼운 터치와 선명한 발색력을 가진 리미티드 골드 케이스의 어데이셔스 립스틱 아바와 아이코닉한 골드 쉬머 피치 핑크 쉐이드 블러쉬. 립스틱 4만1천원, 블러쉬 5만4천원, 나스.

 

trend 5
피부 관리 끝판왕, 뷰티 디바이스의 진화

피부관리실에서나 받을 수 있던 피부 케어를 이제는 집에서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뷰티 디바이스가 쏟아지고 있기 때문. 그 중에서도 미세 전류를 이용해 영양분의 피부 흡수를 돕는 갈바닉 마시지기가 많다. 미세한 전류를 이용하여 피부 속으로 수분과 영양분을 밀어 넣어주는 효과로 주로 에스테틱 숍에서 전문 기기로 사용되었으나 최근 가정용으로 개발되어 많이 사용된다.

 

1 오아 아쿠아 갈바닉 홈케어 얼굴피부 마사지기- 일반-쿨링-히팅 순으로 9분간 자동순환기능이 있어 편리하며, 괄사와 같은 독특한 모양으로 그립감있게 얼굴선을 잡는다. 7만원대, 오아. 2 알란 초음파 워터 필링기-미술시간에 사용하는 도구처럼 생긴 알란 초음파 워터 필링기는 화이트 헤드와 블랙 헤드에 특화되어 있다. 모공관리에 좋다.

 

trend 6
향으로 심신 안정을... 향기테라피

향기는 단순히 기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후각신경을 통해 대뇌변연계에 전달되어 감정, 기억,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향기 테라피가 스트레스 완화와 면역력 향상 등을 돕는 데 널리 사용되는 이유다. 향초를 피워놓고 연기를 바라보며 은은하게 향을 즐기는 ‘향멍’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향기 제품이 소개되고 있다.

 

1 이솝 아로마틱인센스 - 무라사키, 카게로우, 사라시나 아로마틱인센스는 소중한 실내 공간을 복합적이지만, 전형적이지 않은 이솝 아로마로 채우는 대안을 제시한다. 각 4만5천원대, 이솝. 2 퓨어 머스크 포 허 오드 퍼퓸 - 시그니처 머스크 향에 대한 오마주를 표현한 향수로,아찔하고 중독적인 머스크 본연의 매력을 담은 유니크한 향의 시프레 플로럴 머스크 향수이다. 30ml 8만8천원, 나르시소 로드리게즈.


기획_ 김홍미 기자 사진_ 각 사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