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45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오전 영하 13도, 낮부터 추위 일시 주춤, 스모그 유입 공기 나쁨
[오늘의 날씨]오전 영하 13도, 낮부터 추위 일시 주춤, 스모그 유입 공기 나쁨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12.31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이 끝을 향해가고 있다. 마지막날인 오늘(31일) 아침까지는 춥겠지만 오후부터는 기온이 조금씩 오른다. 새해 첫날에는 맑은 하늘에 추위도 덜하겠으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은 구름 사이로 해넘이와 해돋이를 볼 수 있겠다.

기상청은 "임인년 마지막 토요일인 31일에는 기온이 최저 -13도까지 떨어지고 바람까지 불어 춥겠다. 특히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매우 춥겠다. 오전 인천, 경기남부 동부와 강원영서, 충청권, 전북서해안에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서울, 경기북서부와 전북내륙, 경북서부내륙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수도권과 충청, 전북, 대구 등의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수준까지 치솟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은 31일 예상 아침 최저기온은 -13~0도, 낮 최고기온은 1~8도로 예보했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5도 △인천 -4도 △춘천 -12도 △강릉 -2도 △대전 -5도 △대구 -3도 △전주 -3도 △광주 -3도 △부산 -2도 △제주 4도다.

예상 낮 최고 기온은 △서울 5도 △인천 4도 △춘천 2도 △강릉 7도 △대전 5도 △대구 6도 △전주 5도 △광주 6도 △부산 8도 △제주 10도다. 

기상청은 "한파특보가 발효된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은 -10도 이하(특히, 경기동부와 충북북부, 강원내륙.산지 -15도 이하)로 내려가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면서 "추위가 이어지면서 수도관이나 계량기, 보일러가 동파되거나 농축산물, 양식장이 냉해를 입을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눈은 새벽부터 낮 12시 사이 인천과 경기 남부·동부, 강원 영서, 충청권, 전북 서해안에 1㎝ 미만이 쌓이겠다. 서울과 경기 북서부, 전북 내륙, 경북 서부 내륙에는 0.1㎝ 미만의 눈이 날릴 수 있다.

동해안과 일부 경상권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 쌓여있는 가운데, 낮 동안 일부 녹았던 눈이 밤사이 온도가 내려가면서 다시 얼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고,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서는 빙판길이 많겠으니, 보행자 안전과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내륙과 서해안에는 오전 9시까지 가시거리 1㎞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특히, 눈이 쌓여 있는 지역과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 위치한 도로와 교량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동해안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산지 70km/h(20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오후부터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차차 매우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과 세종, 충청, 전북, 대구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에서 '보통' 수준이 예상된다. 다만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되는 데다 오후부터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강원 영서와 대전, 광주, 울산, 경북은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31일 해넘이는 오후 5시5분부터 시작된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주요지점의 일몰 시각은 △독도 오후 5시5분 △강릉 5시15분 △대구·부산 5시21분 △서울 5시23분 △대전 5시25분 △전주 5시27분 △광주 5시30분 △제주 5시36분 등이다.

내일 계묘년 첫날인 일요일 1월1일에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며,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권과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구름이 많겠다.

기상청은 1일 아침 최저기온은 -9~4도, 낮 최고기온은 0~10도로 예보했다.

1일 새벽부터 오전 6시 사이 강원 영서에 눈이 날릴 수 있다.

기상청은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하늘이 맑겠다며 해돋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