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5:40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평창군
 [오늘의 지자체] 평창군
  • 김도영 기자
  • 승인 2023.01.0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군, 치매안심센터 대중교통(시내버스) 활용 홍보]

평창군 치매안심센터는 지역사회 치매관리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자 지역 내 다양한 홍보자원을 이용한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이중 관내 시내버스 6대를 활용하여 새해부터 본격적으로 치매안심센터 홍보 및 캠페인 활동을 전개해 지역주민들에게 치매조기 검사와 예방, 인식개선의 중요성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평창군 전역에 지속·반복적으로 마을 곳곳에 상시 움직이는 대중 교통수단을 활용하여 치매질환에 대한 주민의 인식개선을 도모하고, 치매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지역사회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홍보를 진행한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치매질환은 무엇보다도 조기검진 및 조기진단이 중요하기에 65세 이상 어르신은 1년에 1회 이상 관내 가까운 보건기관(치매안심센터, 보건지소, 진료소)에서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평창군, 국민건강보험료 저소득 장애인세대 확대 지원] 

평창군은 저소득 가구의 보험료 부담완화와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023년 1월부터 국민건강보험료 지원 대상을 장애인 세대까지 확대한다. 

군은 2008년부터 저소득 노인 세대에 장기요양보험료를 포함한 건강보험료를 지원해 왔으며, 올해는 1억 2천 7백만 원을 편성하여 저소득 노인 1,480여 세대에 국민건강보험료를 지원하였고, 내년 1월부터는 저소득 장애인 180여 세대에 확대 지원할 계획으로, 군은 수혜 가구에 차질 없이 지원 될 수 있도록 조례 개정과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 및 예산확보를 완료하였다. 

지원 대상은 평창군에 주소를 둔 지역가입자로서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산정·부과된 최저보험료 이하인 등록 장애인 세대이며, 보험료 지원은 매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 명단을 받아 적합 여부 확인 후 군에서 공단으로 보험료를 지급하게 되며 별도의 신청 절차는 없다. 

신미진 복지정책과장은 “장애로 인해 소득 활동이 어려운 저소득 가구에 건강보험료 지원은 취약계층 보호와 경제적 부담 경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빈곤, 위기가구의 안전망 강화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평창군, 2022년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지자체 선정 포상금 기탁]

 

평창군은 보건복지부가 기초생활보장·긴급지원 사업 실적 우수 지자체 26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포상금 일부(330만원)는 연말연시 나눔 실천을 위한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하였다. 이번 기부는 평창군 사회복지분야 공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져 훈훈한 미담이 되고 있다.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 지자체 포상은 보건복지부가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신규수급자 발굴 및 예산 집행 실적, 긴급복지지원 신속 처리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사회복지 분야의 명예로운 상이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2018년에 이어 2022년에도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 지자체에 선정 되도록 노력해 준 사회복지분야 직원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며, 앞으로 현장 중심 맞춤형 복지로 복지사각지대 없는 행복하고 빛나는 평창군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창군, 2022년 감염병관리 유공 도지사 표창]

평창군은 코로나19 감염병관리 대응 능력을 인정받아 감염병 예방과 관리 부문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강원도지사 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도는 평창군이 감염병 예방 및 임시선별진료소 설치로 확산 차단에도 힘썼으며 고위험시설 선제적 검사 시행 등을 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지역 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 철저한 방역소독으로 감염병 예방관리에 크게 이바지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용배 보건정책과장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감염병 관리사업의 운영에 대한 노고를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감염병 예방 및 대응에 힘쓰겠다고 밝혔으며,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경각심을 갖고 개인 방역 수칙 준수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