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8:35 (월)
 실시간뉴스
은행권 '찬바람' ... 농협 시작으로 신한은행도 희망퇴직 접수 시작
은행권 '찬바람' ... 농협 시작으로 신한은행도 희망퇴직 접수 시작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1.03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농협은행을 시작으로 주요 시중은행들이 희망퇴직에 들어간 가운데, 신한은행도 2일부터 희망퇴직 접수를 시작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희망퇴직 대상과 조건을 공지하고 이날부터 희망퇴직 신청을 접수 받기로 했다. 부지점장 이하는 2일부터 오는 5일까지며, 지점장·부서장급은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다.

대상은 △부지점장 이상 일반직 중 1964년 이후 출생자 (근속 15년이상 직원) △4급이하 일반직, RS직, 무기계약인력, 관리지원계약인력 중 1978년 이전 출생 직원(근속 15년이상 직원) 등이다.

특별퇴직금은 출생년도에 따라 최대 36개월치 월평균 임금이 지급된다. 이 외에도 자녀학자금, 건강검진비, 전직·창업 지원금, 퇴직 후 전문계약인력으로 재채용 기회 등이 제공된다.

신한은행 측은 "희망퇴직을 통해 조직 활력유지를 위한 인재 선순환과 핵심인재들의 채용여력 및 미래 금융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려고 한다"며 "제2의 새로운 인생을 찾기 위한 현장 직원들의 니즈에도 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말연초 희망퇴직 신청을 가장 먼저 받기 시작한 시중은행은 농협은행이다. 지난해 말 약 500여 명의 신청 대상자 중 493명을 희망퇴직 대상자로 결정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희망퇴직 조건을 직전년도와 유사한 수준으로 제시해 지난달 27일까지 신청을 받았다.

KB국민은행은 이날까지 희망퇴직을 신청받는다. 하나은행도 노조와 이달 초 협상을 진행해 이르면 설 연휴 전까지는 신청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년간 시중은행에선 매년 2000여명이 희망퇴직 절차를 통해 은행 문을 나섰다. 올해도 비슷한 규모의 감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